마요이가(애니메이션)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OriconStyle_2064594_1.jpg
迷家

마요이가
迷家-マヨイガ-
원작디오미디어·포니캐니언
감독미즈시마 츠토무
시리즈 구성오카다 마리
캐릭터 디자인이데 나오미[1]
음향 감독미즈시마 츠토무[2]
음악요코야마 마사루
장르미스터리, 군상극
애니메이션 제작디오미디어
화수12화
웹사이트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1 개요

そして、僕らはえた。

그리하여, 우리들은 사라졌다.

판매량도 같이 사라졌다
SHIROBAKO, 감옥학원 등으로 유명한 미즈시마 츠토무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구성은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등을 집필했던 오카다 마리가 담당한다. 제작사는 디오미디어이며, 방영 시기는 2016년 4월이다.

주 스토리는 30명의 남녀가 '나나키무라'라는 수수께끼의 마을에 들어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는 군상극.

최속방송국은 WOWTV 프라임[3]으로, 애니메이즘 시간대에서도 방영은 하지만 한 주 늦게 된다.

2 줄거리

intro_img_01.jpg

수상쩍은 버스 투어에서 만나게 된 30명의 젊은 남녀.
투어의 목적지는 '나나키무라'라고 불리는, 존재하는지도 확실하지 않은 환상의 마을.
나나키무라에서는 현실에 굴레에 얽매이지 않고 유토피아같은 생활이 가능하다..라는 도시전설 같은 소문이 돌고 있다.

현실에 절망했어... 따분한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어... 인생을 다시 살고 싶어...

제각각의 의도나 마음의 상처를 안고 있는 30명을 태운 채로 버스는 산 속 깊은 곳까지 들어간다.
그리고 30명이 도착한 곳은 망해가고 있지만 희미하게 생활의 흔적이 남아있는 무인 취락이었다.

30명에게 닥치는 나나키무라의 진실은? 수수께끼가 수수께끼를 부른다, 1화도 놓칠 수 없는 스릴 넘치는 전개.
전대미문의 군상 애니메이션이 지금 막을 올린다!

마요이가 문서에도 설명되어 있지만, 작품의 배경이 되는 마을 '나나키무라'는 찾아온 사람에게 복을 준다는 산 속 환상의 집 '마요이가'를 모티브로 삼았다.

3 등장인물

4 방영 목록

방영 목록 일람
회차제목방영 일자엔딩 및 차회 예고 연출
원제국내엔딩 크레딧 클로즈업차회 예고 내레이션
제1화鉄橋を叩いて渡る철교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2016.04.01 (日)
2016.04.05 (韓)
미츠무네
마사키
리온
미츠무네
제2화一寸先は霧한 치 앞은 안개2016.04.08 (日)
2016.04.12 (韓)
다하라
마이마이
욧층
코하룬
제3화傍若無人방약무인2016.04.15 (日)
2016.04.19 (韓)

코하룬
발카나
리온
제4화よっつんの川流れ욧층의 익사2016.04.22 (日)
2016.04.26 (韓)
빙결의 저지네스
소이라떼
미카게 유라
발카나
제5화ユウナ3人いると紛らわしい유우나가 셋이면 배가 산으로 간다2016.04.29 (日)
2016.05.03 (韓)
나아나
도자에몽
유우노
마이마이
제6화坊主の不道徳중이 제 덕을 못 쌓는다2016.05.06 (日)
2016.05.10 (韓)
냥타
지옥의 업화
러브폰
난코
제7화鬼のいぬ間に悪だくみ귀신이 없을 때 호박씨 깐다2016.05.13 (日)
2016.05.17 (韓)
야마우치
유우네
토시보이
열대야
제8화納鳴訪ねて真咲を疑う나나키에서 뺨 맞고 마사키에게 화풀이2016.05.20 (日)
2016.05.24 (韓)
유우나
토리야스
푸우코
스피드 스타
제9화月下氷結월하빙결2016.05.27 (日)
2016.05.31 (韓)
피땅
만베
난코
미카게 유라
제10화苦しい時の神様頼み힘들 때만 신을 찾는다2016.06.03 (日)
2016.06.07 (韓)
완코
열대야
스피드스타
빙결의 저지네스
제11화バスに乗れば唄心버스는 노래 주머니2016.06.10 (日)
2016.06.14 (韓)
카미야마 하루오미
레이지
미사토, 운전수
마사키
제12화ナナキは心の鏡나나키는 마음의 거울2016.06.17 (日)
2016.06.21 (韓)
(참가자 전원)(해당 없음)
  • 국내 번역 제목은 애니플러스 방영분의 번역 제목을 기준으로 작성한다.
  • 현지 방영 일자는 WOWOW 프라임을 기준으로 작성한다. MBS 등을 비롯한 지상파 방송국들은 모두 1주 정도 느리다.
  • 특별한 의미는 없으나 엔딩 크레딧에서 비춰지는 얼굴들의 표정이 다들 제각각인데,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위의 표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해둔다.
    • 언짢은 듯하거나 혹은 약간 의아해하는 표정, 대체로 무미건조한 표정, 미소를 띠거나 웃는 표정, 놀란 표정

5 주제가

OP & ED 주제가
분류제목노래작사작곡편곡발매
OP幻想ドライブ和島あみ[4]
와지마 아미
東京かくれんぼ金廣真悟
카네히로 신고
eba2016.05.03
TV size
분류제목노래작사작곡편곡발매
ED結露片平里菜[5]
카타히라 리나
石崎光
이시자키 히카리
2016.04.27
TV size

6 미디어믹스

6.1 만화

141.jpg
迷家~ツミトバツ~

애니메이션 방영과 동시에 코미컬라이즈인 '마요이가 ~죄와 벌~'이 스마트폰 어플인 망가 원에서 주간 연재를 시작했다. 작화는 후지 스바루(富士昴). 본래 매주 금요일 갱신이었으나, 토요일 갱신으로 바뀌었다.

전반적인 플롯은 애니메이션과 같은 내용을 공유하지만 세밀한 내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난다. 가령 주요 사건의 발생 순서 면에서는 애니메이션과 대체로 동일하나, 그 과정에서 진행되는 구체적인 이야기의 전개 묘사나 세세한 설정 등에서는 다른 점들이 많이 보인다. 애니메이션은 수많은 등장인물들이 저마다 한 마디씩 거드는 장면에 시간을 비교적 많이 할애함과 더불어 이들 간의 갈등이나 각자의 사정 등을 다루는 데에 초점을 맞춘, 가히 "군상극"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쪽이라면, 해당 코믹스의 경우에는 주요 인물들, 특히 미츠무네의 행적에 훨씬 더 집중하여 그를 위주로 묘사함과 동시에 "공포스럽고 미스테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에 상대적으로 더 비중을 둔 쪽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캐릭터들 간의 비중에 약간의 차이는 물론 있을지라도, 될 수 있으면 한 회에 한 사람 당 한 번씩은 얼굴을 비추며 한 마디씩은 내뱉을 수 있도록 분량을 나누었다면, 코믹스의 경우에는 별 비중이 없는 인물들의 자기 소개나 그 외의 툭툭 던지는 대사들을 과감히 생략하여 절제하였다고도 요약할 수 있다. 코믹스 1권의 오마케 만화에서는 이러한 애니메이션과 만화판 간의 연출상의 차이점에서 착안한 자학 개그를 선보인다.

7 발매 현황

7.1 BD & DVD

마요이가 Blu-ray & DVD 발매 목록
(전체 6권)
  
vol.1
2016.07.06(예정)
vol.2
2016.08.03(예정)
vol.3
2016.09.07(예정)
   
vol.4
2016.10.05(예정)
vol.5
2016.11.02(예정)
vol.6
2016.12.07(예정)

7.2 코믹스

마요이가 코믹스 발매 목록
  
1권
2016.06.10
2권
YYYY.MM.DD(미정)
(미발매)
YYYY.MM.DD(미정)

8 평가

등장인물이 30명이나 된다는 점이나 제작팀의 이전 행적으로 볼 때 걱정된다는 의견이 많았고[6] 이는 4화까지 방영된 4월 말, 현실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단 등장인물 한명한명에게 배당된 분량이 매우 적고 단체 회의 씬이라도 나오면 30명이나 되는 인원들이 각자 자기 할말을 한마디씩 던지는 통에 제대로 된 상황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뒤로감기가 불가능한 TV 방송 특성상 이는 현지 방영 시청자들에게 더 큰 장벽으로 작용하리라 생각된다. 그마저도 그 대사를 하는 등장인물들의 상태가 정상이 아니라 말하는 도중에 주제가 이리저리 새서 더 정신없는 건 덤.

서스펜스 미스터리 물임에도 불구하고 연출이 심심하고 재미없다는 평도 많이 나온다. 거의 정면 클로즈업이 난무하고 인물들의 대사 하나하나 이어가는 연출도 부자연스럽다는 평도 많이 나오고 있다. 뜬금없다는 평도 연출이 한 몫 하고 있다.

3화 이후부터는 게다가 분량을 질질 끈다는 느낌도 보여진다. 등장인물 전체 혹은 일부가 모여서 얘기하고 음모를 꾸미고 뭔가 열심히 하긴 하고 여러 군상들의 모습을 보여주긴 하는데, 정작 이야기 전개에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며 캐릭터의 개성을 보여준다기보다 부자연스럽고 개연성 없는 행동들이 대부분이다. 등장인물이 많고 1쿨이라는 특성상 1분 1초를 꼭 필요한 장면에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분량 끌기라고 생각될 수 있는 점이며 후에 급전개로 작품의 완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또 3화부터 4화까지는 마지막 부분에 '커다란 괴물체'를 떡밥으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하는데 문제는 그 다음화가 되어도 명확히 설명되지 않아 자연스럽게 맥거핀화 해버린다는 점이다. 전체적으로 미스터리한 느낌을 주고 떡밥을 여기저기 뿌리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떡밥 사이에 개연성이 없어 정작 시청자들은 궁금증보다는 짜증이 나는 편.

일본 현지에서도 트위터의 인기 키워드 상위권에 오른다든가 매 화마다 니코동에서의 재생수를 20만 가까이 찍는 등[7] 주목도 자체는 높지만 평가는 썩 좋지 않았다.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화에서 그동안 쌓아 온 병맛력이 폭발, 핵지뢰 취급을 받게 되며 이번 분기 최고의 개그물로 전락했다. 또한 그 전개속도는 소드마스터 야마토급. 위에서 말했듯 중반 이후부터 분량과 완급조절이 대실패 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였고 떡밥회수의 개연성도 거의 없다시피 하였으며, 판타지스럽게 흘러간 후반부 전개에 더불어 가장 중요한 소재인 '나나키'에 대한 어떠한 깊은 고찰도 이뤄지지 않아 작품의 완결성 또한 상당히 부족하였다. 거의 모든 전개가 갈등 관계를 통한 극(劇)적 보여주기가 아닌 인물의 대사를 통한 말해주기로 이뤄져 부자연스럽다는 느낌을 주며 연출면에서도 최악의 모습을 보였다.

시작은 그럴듯하게 했지만, 끝나고보니 아무 내용도 없었다.(#) 대체 뭘 주제로 말하려 했는지, 무슨 이야기를 하려 했는지 감도 안잡히는 수준. 일본 내에 일부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한 애니의 안 좋은 선례로 남아서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애니 제작 자금 모집이 어려워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의견도 있을 정도. 간혹 '당혹스러운 걸 넘어서 오히려 재미있었다'는 사람도 보이긴 하지만, 전체적인 평가는 좋지 않은 편이다.
호러인 것처럼 시작했다가 훈훈한(?) 엔딩을 맞이한 것에 대해서, 일부에서는 쿠마미코와 마지막화를 바꾸었다면 서로 평가가 훨씬 좋아졌을 거라는 얘기도 나왔다.

결국 BD/DVD 1권 판매량이 집계 불가능으로 엄청나게 저조하게 나오고 말았다.

9 기타

  • 제작비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모집을 하였다. # #
  • 등장인물이 30명이나 되어서인지, 인지도가 낮은 성우들이 굉장히 많이 참여한 편이며,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는 보기 힘든 중복 캐스팅도 꽤 있다.
  • 감독인 미즈시마 츠토무와 각본 담당인 오카다 마리 두 사람은 양쪽 모두 유명하고, 애니메이션 팬이라면 바로 알 만한 대표 히트작도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믿고 본다라는 반응도 있었다. 하지만 제작사가 하필 영 좋지않은 쪽으로 알려져 있는지라, 이에 대한 우려로 두려워하며 불안해하는 사람들의 반응도 제법 많았다.그리고 우려는 현실이 되었다[8][9]
  • 인터뷰에서 디오미디어 대표이사 코하라가 말하길, 기획 회의에서 미즈시마가 "캐릭터들을 잔뜩 넣어보고 싶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코하라는 "이런 작품이면 각본은 역시 오카다 마리지?"라고 답했다고 한다.
  •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려 할 때면 가끔씩 나모 웹에디터 시절을 연상케 하는 요란한 사이트로 연결된다. 이 사이트는 주최자인 다하라가 '인생 리셋 투어'를 소개하고 있는 홈페이지다.[10] 광고 아래에는 미츠무네, 발카나 등 작중 등장인물들이 직접 단 코멘트가 보인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준비물 중 유서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간접적으로 언급되며, 코믹스에서는 처음 투어 참가를 신청할 당시의 장면 묘사에 잠시 비슷한 형식의 모습으로 비춰진다.
  • 2016년 만우절에는 공식 홈페이지 키 비주얼 일러스트의 버스 안에 오징어 소녀가 깜짝 등장했다.# 감독과 제작사도 동일.
  1. 디오미디어 소속 애니메이터. 문제아들이 이세계에서 온다는 모양인데요?, 악마의 리들, 함대 컬렉션 총작화감독을 맡았다.
  2. 원래 미즈시마 감독은 고등학교 시절 음악 교사를 지망했었던 사람으로, SHIROBAKO감옥학원에서도 직접 음향감독을 담당한 적이 있다.
  3. AT-X와 마찬가지로 유료방송이다.
  4. 호리프로에 소속된 홋카이도 출신 98년생 여성 가수로, 해당 곡이 데뷔곡이다.
  5.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산하 예능사무소 겸 음악출판사인 SMA 소속 싱어송라이터.
  6. 애당초 이 작품의 분량이 1쿨 분량으로 30명 전부 비중이 골고루 나눠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7. 상술한 키즈나이버가 마찬가지로 최신화 무료라는 조건에서 10만을 조금 넘는 정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성적이다.
  8. 특히 오카다 마리가 전작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에서 몰상식한 마인드로 각본을 써 평이 최악이고 동분기의 키즈나이버도 메인 각본을 맡으면서 다작을 하고 있기에 팬들에게 상당히 불안하다는 평을 받았다.
  9. 사실 디오미디어는 1년에 2~3개의 작품만 제작하며 무난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온 제작사이지만, 2015년 갑작스러운 다작과 함께 이미지가 추락한 곳이다. 이 작품 역시 방영 전부터 후원회를 모집하여 지원을 받아왔던 사실을 미루어 보면 디오미디어의 상황이 썩 좋지는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10. 홈페이지 주소부터 '진세이 야리나오시(人生やり直し, 인생 다시살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