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상극

群像劇

1 개요

복수의 등장인물이 커다란 하나의 흐름이 되는 사건을 각자의 시선으로 번갈아가며 서술하는 식의 작품 유형을 가리키는 말. 에피소드나 챕터별로 화자가 바뀌며 제각기 이야기를 완결시켜가는 구조는 군상극이 아니라 옴니버스로 분류된다.

보통 소설이나 영화, 만화게임 등에서는 주인공 한 명이 스토리의 중심이 되어 이야기를 풀어나가거나, 중심 스토리하고는 거리가 있더라도 내용을 서술하는 서술자는 고정되어 있다. 가끔 이해를 돕기 위해 다른 시점으로 잠깐 바뀌는 정도이다.

그러나 군상극은 하나의 이야기를 여러 시점으로 서술한다. 각 인물의 인격과 환경, 정신상태 등에 따라 작품 하나에서도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고, 같은 내용이지만 다각도에서 보여줘 다양한 캐릭터의 심리묘사가 쉬워지는 장점이 있다. 서술 트릭을 잘 사용하면 독자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는 반전을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이야기가 난잡해지고 등장 인물들에 대한 공감이 힘들어지며,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2 에피소드와의 차이

추가바람

3 작품 목록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1 군상극으로 유명한 작가/회사

  • 톰 클랜시
    • 잭 라이언 시리즈 - 진주인공은 잭 라이언이지만 최종 결말에 도달할때까지 여러 인물들의 시선으로 그려지는 개별적인 이야기들이 병렬되다가 최종 결말에서 하나로 모여드는 구성.
    • 붉은 폭풍 - 미국과 소련의 여러 인물들이 전부 주인공 비중을 갖고 있다.

3.2 그 외 군상극 목록

  1. 다른 오브젝트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