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징카이저 OVA〉 발매를 기념한 코미컬라이즈 작품에 원작자 나가이 고가 직접 그린 오리지널 단편. 단행본에는 그냥 "나가이고판 마징카이저"라는 식으로 적혀 있고 신마신전설은 부제였으나 구별에 용이하기 위해 신마신전설로 부른다.
완벽한 패러렐 월드로 묘사된 OVA와 달리 TV판에서 이어지는 내용으로 보인다. 보다 강하게 부활한 닥터헬이 마징가Z를 부수고 그레이트 마징가와 홀로 맞서고 있다. 이때 코우지는 "선의 아수라"라는 인물을 따라 "진짜 카부토 쥬조"를 만나게 된다.
진짜 카부토 쥬죠가 밝히는 비밀은 다음과 같다. 사실 그는 미케네 제국의 문명을 발굴하면서 연구를 위해 자신의 클론을 만들게 되었는데, 그 중 한명이 마징가Z를 개발하고 죽으면서 코우지에게 마징가를 전달했던 것이다. 이 클론 카부토 쥬죠의 얼굴은 코믹스판 마징가Z와 같은 것으로 볼때, 이 단편은 코믹스 판 마징가Z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리고 다른 한명은 악에 물들어 미케네 문명을 악용하는 닥터 헬이 되었다고 한다. 아수라 또한 남녀의 몸을 결합한 것이 아니라, 본래부터 남녀양성의 존재인 선의 아수라와 악의 아수라가 존재하고 있었으며 선의 아수라는 악의 아수라와 남녀 부분의 좌우가 반대로 되어 있다.
간단한 단편이지만 그 존재감은 거대하다. 쥬죠 박사와 닥터헬의 관계를 전혀 새롭게 해석하고 있으며 미케네 문명에 관계된 의문점이 외계문명과 관계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작중 직접 언급되진 않지만 그렌다이저와 관계된 암시도 있다.
또 갓마징가, Z마징가 같은 리메이크 기획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포용하고 있어 그야 말로 마징가월드 전체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작품이다. 읽고 나면 "과연 원작자"라고 무릎을 칠 정도로 탁월한 해결책이다.
마징카이저 기지가 "우주"에 있다는 것도 흥미로운 설정. 광자력 연구소는 후지산에, 과학요새 연구소가 바다에 있는 것을 확장시킨 것으로 보인다.
작품이 수록된 코미컬라이즈 단행본 중 츠시마 나오토가 그린 본편 부분이 굉장히 괴악해 팬들의 악평을 사고 있으나, 이 단편 때문에 굳이 구입하는 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