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니모를 찾아서, 도리를 찾아서, 도리를 찾아서/등장인물
1 개요
니모를 찾아서와 도리를 찾아서에서 등장하는 흰동가리. 니모가 태어나기 전 꼬치고기에게 아내를 잃은 탓에 아들 니모를 과잉보호한다.
도리를 찾아서의 시점을 기준으로 아들인 니모와 친구 도리와 함께 산호초 숲에서 살고 있다. 성우는 앨버트 브룩스 / 김환진.
2 작중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니모를 찾아서
푸른 바다의 전경이 보이는 말미잘 근처에서 아내인 코랄과 함께 첫 등장. 이사한 말미잘이 좋은 곳이라고 주장하며, 아침에 일어나면 바깥에 고래가 지나간다 카더라.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허나... 꼬치고기에 의해 아내 코랄과 알들을 잃고 절망에 빠졌다. 불행 중 다행으로 단 하나 남은 알을 발견하고 걱정마.. 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게 지켜줄게..라고 코랄이 지었던 니모라는 이름을 붙이고 애지중지 키운다. 첫 등교날에도 1~2년 뒤에나 학교에 가자고 아들을 설득하며[1] 아들이 학교에 가고 나서도 레이 선생에게 "니모는 한쪽 지느러미가 작다, 헤엄칠 때 힘들어할 수 있다"라고 일일히 설명을 하는 등 과잉보호를 한다. 이 때문에 니모로 하여금 반항심을 품게 만들어서 니모가 보트를 만지자 불같이 화를 내지만 이윽고 나타난 다이버에 의해 아들을 빼앗기고, 아들을 찾아나서게 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니모를 찾아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2.2 도리를 찾아서
여기서는 도리가 주연이라 비중이 적다.
아들 니모를 찾아준 도리와 함께 살고 있다. 건망증과 몽유병이 있는 도리 때문에 고생을 한다. 그러다가 어느날 가족을 기억해낸 도리의 부탁으로 아들 니모와 함께 셋이서 켈리포니아 모로베이의 보석으로 간다. 거기서 오징어 괴물의 습격으로 아들 니모가 다치게 되자 화를 내며 "도움 필요 없으니까 가서 뭔가를 까먹고 있어,그게 가장 잘하는 거잖아?"라며 막말을 한다. 이후 도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