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항목 : 마검
목차
1 개요
블리치의 등장 무기. 효도와는 전혀 관계 없다(...)
TV판 오리지널 맥효도편에서 등장하는 무기이며, 카스미오오지가에서 비밀로 만드는 무슨 유사 참백도.
참백도가 사신과 함께 수련해서 강해지는 것과 달리, 영력을 먹고 무한히 성장하며 강해진다고 하며, 작중에는 양산형 맥효도도 수없이 나온다. 팔에 장비하는 위치에 눈알이 달려있는데, 이것이 맥효도의 핵이라고 함.
어느정도 활약한 맥효도는 6개 정도.
가장 먼저 나온 맥효도는 사이가라는 이름.거울이 방패처럼 같이 달려있는 맥효도로, 반사된 달빛으로 상대의 의식을 잠깐 빼앗을 수 있다. 후에 다시 나왔을 때는 상대를 거울의 세계에 가둬버리기도 해 이치고를 위험에 빠뜨렸다. 하지만 결국 요루이치가 이치고를 한번 구해줬으며, 주인은 계속 영력을 넣다가 자멸.
두번째로는 각익이라는 이름. 참격을 벽으로 만드는 능력을가졌고이 나오고, 그 에너지파가 바위가 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후에 다시 나왔을 때는 그 만들어낸 바위에 들어갈 수 있어서 사도 야스토라와 전투 중 악마의 왼팔에 패배.
세번째로는 백무라는 이름. 안개화 하는 능력이 있다. 이시다 우류와 싸워서 안개 속으로 몰아넣고 승리를 잡나 했는데 우류의 자폭성 슈프렝거에 패배.
네번째로는 열뇌라는 이름. 낫 모양을 하고 있고 칼날을 먹어 영압을 넣으면 온 몸에 칼날이 돋아나는 맥효도로, 이렇다 할 활약은 하지 못하고 쿠치키 루키아에게 패배. 그 후에 사용자가 분노하여 계속 영압을 넣다가 위에서 말한 사이가라는 맥효도의 사용자처럼 자멸.
다섯번째로는 키부네 마코토의 맥효도로, 키부네의 참백도에 붙어있으며 자세한 능력을 불명이지만 키라 이즈루의 차조를 무효화했다. 후에 키라에게 부러짐.
마지막으로 아마가이 슈스케의 맥효도가 있다. 다른 맥효도의 핵을 전부 먹여서 만들어진 검은 용머리 모양의 맥효도로, 주변의 모든 참백도를 무효로한다. 자신의 것만 제외하고. 이것으로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의 류인약화를 무력화시키고 죽이려했으나 쿠로사키 이치고가 호로화을 써서 막는다. 아마가이는 진실을 알고 자신의 참백도로 불타서 자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