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의 왕(1031~1093, 재위 1058~1093).
맥베스에 등장하는 맬컴 왕자가 바로 이 사람이다. 열살 때 맥베스에게 아버지 던컨 왕(재위 1034~1040)이 살해당하자, 잉글랜드의 노섬브리아로 도주했다. 잉글랜드 왕 에드워드는 맬컴을 보호하다가 맥베스 치하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스코틀랜드로 보내 왕위를 차지하도록 도와주었다. 아무튼 그래서 스코틀랜드 왕이 되었다.
그러다가 1066년 정복왕 윌리엄의 공격으로 잉글랜드의 색슨 왕조가 망해버리자, 색슨계 망명자들과 윌리엄 휘하에서 불만을 품은 노르만 귀족들을 모두 받아들여서 스코틀랜드의 문물을 크게 발전시켰다. 망명한 색슨 왕조의 공주 마틸다[1]와 결혼도 하였다.
35년간이나 재위하며 발전된 국력으로 잉글랜드 북부를 여러 차례 공격하고 영토를 넓혔지만, 전투 중에 창에 찔려 전사하였다.
까막눈이었으며 아내 마틸다의 영향으로 기독교를 받아들였지만 성서는 읽지 못했다. 그래서 대신 양장본 성서에 입맞추는 것으로 경의를 표시했다고 한다.
기독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잉글랜드 출신들을 높이 썼으며, 잉글랜드 풍습을 많이 받아들였기 때문에 스코틀랜드 토착 귀족들에게는 썩 인기가 좋지 않았다고.
미디블2: 토탈 워에서는 시작 당시의 스코틀랜드 지도자 "국왕 맬컴"으로 등장한다.- ↑ 사후 성녀로 시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