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데인 카르텔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요

1970년대에 콜롬비아에서 만들어진 마약 카르텔

2 역사

이 메데인 카르텔을 만들고 이끈 사람은 파블로 에스코바르였다. 1970년대 콜롬비아의 국내 상황은 여느 남아메리카 나라 처럼 그닥 좋지 않았고 1950년대에 자유당과 보수당 양당이 그 동안의 적대관계를 해소하며[1] 평화협정과 함께 권력 분점협정을 맺었지만 보수당과 자유당 사이에서 소외된 많은 재야정당들이 토지개혁등을 요구하며 대규모로 반발하였고, 그 중 일부는 무장투쟁에 나서며 콜롬비아는 1960년대 후반부터 다시 내전의 소용돌이에 빠졌고, 내전의 소용돌이를 타서 마피아들도 세를 불려가며 마약사업을 시작하여 돈독하게 돈을 벌여들이기 시작하였다.

거기에다가 오일쇼크도 터지고 이자율도 급속히 올라간데다가 산업화에도 실패하여 외채마저 급증하여 상황은 더욱더 악화되기만 하였다. 더군다나 마약상이라고 해서 마냥 시민들에게 가혹하게 굴지는 않고 나름대로 지지를 얻기위한 활동(?)[2]도 펼쳤기 때문에 그나마 돈을 가져오고 병원이나 학교등을 지어주는 마약상들에 대한 빈민층들의 지지가 가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이때 정부군에 대항하였던 주요 두축을 본다면 마약밀매사업을 하는 나르코스[3]들이고[4] 다른 한촉은 M-19.FARC들 반군 무장단체들이 정부군들과 대립하였다. 그 중 M-19는 급진적 사회주의를 표방해서 많은 경찰,판검사,군인들을 죽이거나 납치해서 돈을 요구하기도 했는데 마약상들이 많은 돈을 가지고[5] 있다는 것을 알고 그 패거리들 중 일부의 가족을 납치해서 돈을 요구했다.

당연히 마약상들은 빡쳤고 원래 사분오열해서 각자 아웅다웅했던 마약상들을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뭉쳐서 하나의 카르텔을 만들었고 그것이 바로 메데인 카르텔의 탄생이었다. 메데인 카르텔을 만든 다음 납치범들에게 죽음을 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마약상들은 뭉쳤고 M-19의 많은 대원이 죽었다고 한다. 결국 M-19과 메데인 카르텔이 비밀 협정[6]을 맺었고 그들은 자기의 이익을 위해 더욱 똘똘 뭉쳤다고 한다. 하지만 메데인 카르텔내에서도 마약상들 끼리의 대립이 잦았었는데 파블로 에스코바르국회의원에 출마했을때는 다른 마약상들이 파블로 에스코바르를 암살하려고도 했다고한다.[7] 하지만 DEA의 서류를 본 법무장관[8]이 이 범죄을 콜롬비아국회에서 증언을 했고 결국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국회의원직에서 쫒겨났다. 당연히 화가난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법무장관이 체코슬로바키아대사로 파견나가는 날에 맞춰 법무장관을 죽였고 이후로도 세를 엄청나게 떨쳤다.
  1. 이게 단순한 적대관계를 넘어서 전쟁이 수십번이나 벌어질 정도의 레벌이었고, 이 틈을 타서 미국이 파나마를 콜롬비아로부터 떼어갔을 정도였다.
  2. 예를 들면 빈민가에 돈을 뿌려준다거나 경찰관들에게 자신들에게 대들지 않는다는 조건만 지키면 돈을 주는 등
  3. 영어로는 마약 수사 경찰을 의미 하지만 스페인어로 직역하면 마약상이다
  4. 물론 마약상도 마약상 나름이고 좌파게릴라와는 다르게 어디까지나 이득을 얻기 위해 똘똘뭉친지라 지들끼리 싸우는 경우도 많았다. 그렇기에 마약상이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군과 협력을 하거나 우익단체와 결탁하는 조직들도 많았다고.
  5. 게다가 불법적으로 거래한 돈
  6. 말만 비밀협정이지 거의 M-19의 리더가 찾아와 빌었었다고 한다.....
  7. 국회의원의 특권중에 불체포특권이란게 있는데 이게 뭐냐면 죄를 저질러도 경찰이 체포를 할수 없다는거다...
  8. 근데 웃긴게 이 사람이 소속된 당에서 뇌물을 가장 많이 받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