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메모리즈 오프 ~그 후~/2.jpg
타이틀 | メモリーズオフ ~それから~ |
발매 | 2004.07.24 |
제작 | KID |
유통 | KID |
플랫폼 | PS2, PC, PSP |
장르 | 연애 어드벤처 게임 |
[1] |
발매 순서 | ||||
추억으로 변하는 그대 ~Memories off~ | -> | 메모리즈 오프 ~그 후~ | -> | 메모리즈 오프 5 끊어진 필름 |
1 개요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의 정식 시리즈중 4번째 발매작. 전작 추억으로 변하는 그대 ~Memories off~가 기존 팬들의 기대를 저버린 실망스러운 작품이였기에, 이번 작품은 많은 메모리즈 오프 팬들이 원했던 메모리즈 오프 2nd로의 회귀를 꾀하는 작품이다.[1] 확실히 실험작이였던 전작의 실패를 만회하고자 했지만, 일부에선 자사 표절에 가깝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에 와선 역대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중 2nd 다음의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확실히 원했던 목표는 달성한 듯 하다.
타이틀의 それから는 그 후(잇슈가 이노리에게 차인)라는 의미와 함께 테마곡인 それでも君を想い出すから의 앞뒤 두글자씩을 딴 중의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상세
시간은 전작의 1년후로, 2nd의 무대였던 하마사키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주인공은 하마사키 고교 3학년으로 졸업을 앞둔 사기사와 잇슈. 졸업을 얼마 앞두고, 진로에 대한 막연한 걱정을 안은채 카페 나라즈야 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평범한 고등학생이다. 얼핏 보면 그야말로 평범한 고등학생이지만, 한가지 특별한 점이 있다면, 학교내에서 둘째라면 서러울 정도의 인기녀 미사사기 이노리와 사귀고 있다는 것. 밸런타인 날, 그녀에게 초콜릿을 건내주기 위해 추억의 장소로 달려간 주인공이 맞닥드린 것은...
나도 잇슈를 잊어버렸기 때문에, 잇슈도 나를 잊어줘.처음부터 좋아하지 않았어.
그녀로부터 충격의 이별 통보를 받은 잇슈는 쏟아지는 비속에서 망연자실하고...왜 그녀는 갑작스런 이별을 고해야만 했을까? 이 상황에서 잇슈의 선택은? 메모리즈 오프 그후 가 시작된다.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중 가장 성공적인 작품이였던, 2nd가 처음부터 사귀고 있는 상황에서의 주인공의 선택을 그렸다면, 소레카라는 정 반대의 상황으로 시작부터 헤어진 상태라는 기존 연애물에서는 상정조차 하지 않은 특별한 상황에서 시작한다. 2nd는 이미 사귀고 있었기 때문에 이 만남을 그대로 유지하느냐 아니면 차버리고 더 좋은 만남으로 가느냐로 플레이어를 번민에 빠지게 했지만, 소레카라는 상대에게 일방적으로 차인 상태에서 그녀와 재결합을 시도하느냐, 아니면 날 차버린 여자따위는 잊어버리고 새로운 사랑을 찾느냐라는 선택을 하게 만든다.[2]
3 등장인물
- 사기사와 잇슈 (鷺沢一蹴)
- 본작의 주인공. 이전까지의 주인공들과는 달리 CG에서 얼굴이 제대로 나온다. 하마사키 학원 3학년. 졸업을 얼마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2년 넘게 사귀고 있던 이노리에게서 갑작스러운 이별 통보를 받고 당황해하고 있다. 집을 나와서 자취를 하고 있으며 카페 나라즈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 다소 충격적인 설정이 하나 있는데 사기사와라는 성은 친부모의 성이 아니다. 본래는 고아로 시설에서 생활하던 아이였다. 그러다가 10년 전 교통사고를 당해 큰 부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해있다가 퇴원 후 사기사와 가로 입양된 것. 양아버지는 평범한 회사원, 어머니는 가정주부이다. 잇슈의 나이 (고3에서 졸업을 한 달 앞둔 시점이므로 17~18살로 보인다)가 나이라 양부모님에 대해서는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다. 집을 나와 자취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미사사기 이노리 (陵 いのり)
- 성우는
힉!!코바야시 사나에. 잇슈와 같은 하마사키 학원 3학년. 잇슈와는 2년 전인 1학년 때 처음 만났다. 책상에 엎드려 잠을 자고 있던 잇슈에게 '이..이노리짱의 수수께끼 시...[3]' 이러한 대사를 하며 수수께끼를 내고, 점차 가까워져 사귀는 사이가 되었다. 그러던 중 갑작스럽게 밸런타인 데이 다음날에 이별을 고했다. - 2nd의 호타루를 오마쥬한 캐릭터라고 볼 수 있는 캐릭터.[4] 피아노실력이 뛰어나다든지 성격도 비슷하다. 단, 호타루와는 달리 약간 조용한 성격이며 의외로 한 번 정한 일에는 상당한 고집도 있다.
- 그녀가 이별을 통보한 이유는 루트를 타면 알 수 있다. 10년 전, 잇슈가 고아원에서 생활하던 시절 몰래 고아원을 나와 근처에 있는 병원에 숨어들어가서 자주 놀았었다. 그때 같이 놀던 아이(츠바사 짱 이라고 잇슈는 기억한다)가 있었고, 그 아이와 친해지다가 같이 교통사고를 당해서 잇슈는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잇슈는 그때 자신 때문에 츠바사가 사고를 당한 줄 알고 실의에 빠지지만, 이때 다시 나타난 츠바사 짱이 바로 이노리(진짜 츠바사 짱인 리나는 이때 죽었다.), 이 때문에 이노리는 잇슈에게 접근하고 사이가 가까워졌지만 더 이상 거짓말하는 게 견딜 수 없어 이별을 고했던 것. 덤으로 진실을 알고 있는 또 하나의 사람인 토비라가 등장하면서 '네가 거짓말한 것을 그놈한테 말하겠다'라고 해서 헤어지게 된 것. 그 때문에 헤어진 이후의 반응이 좀 미심쩍은 것이다.
- 처음 공략시에는 노멀 엔딩 '변하지 않는 날들'만 나온다. 이후 학원편 (미야비/유카리), 카페편 (카린/하야)에서 각각 한 명씩의 엔딩을 본 후에 트루 엔딩으로 진행할 수 있다.
-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 사상 최초로 후속작에 등장하지 못한 메인 히로인이다. 현재로서는 7편이 팬디스크 발매 예정이 없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이 패턴을 메모리즈 오프6의 리리스가 이어받을 듯 하다
- 후지와라 미야비 (藤原 雅)
- 성우는 카카즈 유미. 역시 하마사키 학원 3학년. 나기나타부 소속. 츤데레 속성이 있는 아가씨로 나기나타 실력도 매우 뛰어나다. 상당한 명문가 출신으로 엄격한 할머니 밑에서 자유없는 생활을 하며, 자신이 스스로 한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세상의 모든 것들은 거짓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 듯 하다.
- 같은 부원인 키세 아유무와는 본래 짝을 이루어 경연경기 (맞춤 겨루기)에 나갈 예정이었으나, 검도부 부장을 꺾은 사건으로 사이가 틀어지고 미야비의 옷을 감추는 행동을 한다. 이 때 아유무가 연인은 있냐는 식으로 도발을 거는데, 이 때 대뜸 옆에 있던 잇슈를 지목하게 되고 두 사람은 가짜 '연인' 행세를 하게 된다.
- 졸업식 날을 며칠 남겨두는 때까지 같이 다니면서 어느새인가 조금씩 가까워지고, 미야비는 처음으로 이 관계가 계속되기를 바라게 된다. 하지만 이노리가 잇슈에게 돌아오고, 잇슈의 마음이 흔들리자 미야비는 상처받고, 집안의 명령으로 인해 졸업식 날까지 학교에 나오지 못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마음을 다잡고 아유무와 사요린의 도움을 받아 졸업식장에서 고백하고 진짜 연인이 되어 졸업식장을 뛰쳐나가는 것으로 엔딩. 이게 너무 성의없다 생각했는지, 어게인에서 갈등 요소가 가장 많이 추가되었다. [5]
- 본인 루트에서 밝혀지는 사실로 막장스러운 가정에서 자랐다. 부모님은 가문을 유지하기 위해 사랑 없는 결혼을 했고, 할머니는 후지와라 가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미야비를 길렀다. 그녀가 다도를 배우고 꽃꽃이를 배운 것도, 나기나타를 배운 것도, 할머니가 점 찍어둔 약혼자의 마음에 들기 위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 약혼자라는 사람은 나이 차가 20살 연상....(....). 주변 상황이 이 모양 이 꼴이다보니, 이 세상의 모든 건 거짓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도저히 버틸 수가 없었던 것이다.
- 하나마츠리 카린 (花祭 果凛)
- 성우는 에노모토 아츠코. 부잣집 영애이자 아직은 무명에 가까운 연예인이자 모델. 별명은 리카링 (りかりん). 카나타, 논짱과는 고등학교 때부터 친한 친구사이이며 고등학교 재학시 카나타와 한 남자를 두고 경쟁했다는 과거가 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3의 주인공 쇼고인 듯. 경호원 겸 집사인 할아범 (じいや [6])가 항상 동행한다. 나라즈야의 단골손님. 상당한 노력파이지만 본인은 그런 모습을 남들에게 보여주는 것을 싫어한다. 갑부집 딸에다 연예인에 모델이기까지 하지만 본인은 그런 아가씨 같은 모습보다는 좀 수더분한 기질이 있다. 만두를 매우 좋아하며 이 때문에 몇 시간이나 떨어진 곳의 한정 만두를 사오기도 한다. 4 이후로는 KARIN이라는 이름으로 카나타와 맞먹는 유명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 사기사와 유카리 (鷺沢 縁)
- 성우는 이시하라 에리코였으나 소레카라 어게인에서는 나리타 사야카로 교체. (교체된 이유는 이시하라 에리코 항목을 참조) 주인공 잇슈의 피가 섞이지 않은 여동생으로 하마사키 학원 1학년. 잇슈가 이노리에게 이별 통보를 받은 날 갑자기 집에 찾아와 안기는 걸로 첫 등장한다. 오빠에게 맛있는 걸 먹여주고 싶다는 마음에 요리를 해서 주지만 요리실력은 꽝이다. 동물을 상당히 좋아해서 신이 키우는 토모야와 같이 놀기도 하고, 집에서도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 사요리와는 친구 사이.
- 노노하라 하야 (野乃原 葉夜)
- 성우는 코야마 키미코. 잇슈와 함께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 그리고 본명인 하야라고 부르면 화를 내기 때문에 다들 별명인 '논짱'으로 부른다. 살짝 4차원 속성이 보이는 캐릭터. 의외로 잇슈보다 1년 연상이다. 카페에 자주 찾아오는 카린이나 카나타와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친구. 언제나 수수께끼를 쫒고 있어 아르바이트에 당당하게 몇 시간씩 지각을 한다. 게다가 못미더워 보이는데도 안 짜르고 있는 시즈루와 점장은 성인군자임에 틀림없다.
- 카페 나라즈야에 잇슈를 데리고 온 장본인. 그냥 길거리를 지나다니던 잇슈에게 갑자기 말을 걸어와서 카페로 끌고와 잇슈가 그곳에서 일하게 된 것이다.
- 연상에다 안경 캐릭터이지만 전혀 어른스러운 모습을 찾을 수 없는 캐릭터, 심지어는 동생 캐릭터인 유카리보다 더 어리게 보인다. 그 이유는 시나리오를 진행하다 보면 알 수 있다.
- 이 캐릭터의 특이한 점은 바로 이 시리즈 유이의 안경 쓴 공략 캐릭터라는 것. 나머지 하나는 끊어진 필름에서의 미시마 카즈키[7]. 시리즈 7개와 히로인 수 40여명의 이 시리즈에서 드물게 안경을 쓴 캐릭터. 그런데 어게인에선 벗어버린다.
- 사요리 (紗代里)[8]
- 성우는 코바야시 유미코. 미야비와 같은 나기나타 부의 부원으로 유카리와는 친구 사이. 밝은 성격의 서브캐릭터지만 의외로 루트가 있다. 자기 성을 여자답지 않다는 이유로 싫어하는 모양으로 타인에게는 이름만 알려주는 듯. 잇슈는 만날 때마다 성을 가르쳐달라고 하지만 절대 안 가르쳐 주며, 심지어 루트공략 엔딩에서까지 모르는 채로 끝난다. 사실 사요리의 성은 본편만으로는 절대 알 수 없으나 3편을 했다면 바로 눈치챌 수 있는 정보. 이나호 신을 동경의 대상으로 생각하여 만날때마다 어택을 한다. 하지만 본인은 굉장히 부담스러워 하여 피하는 듯.
- 본작의 갭 모에 담당. 엔딩에서 보여주는 모습 하나 때문에 캐릭터에 대한 이미지가 완전히 바뀐다. 갭모에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둬야 할 루트.
- 키세 아유무 (木瀬 歩)
- 성우는 시라이시 료코. 칸사이벤 구사자. 본인 말로는 나라 출신. 미야비, 사요리와 같은 나기나타 부원. 3학년이다. 나기나타 실력은 미야비와 맞먹을 정도로 뛰어나서 경연시합의 짝이었지만 평상시 도도한 성격의 미야비를 싫어하고 있엇고, 미야비가 검도부 부장을 꺾은 사건 [9] 으로 사이가 틀어져서 악성루머를 퍼뜨리거나, 연습 중인 미야비의 교복을 소각장에 넣어버리는 등의 행동을 하고, 성격이 그래서 연인도 없을거라는 식으로 도발을 걸기도 했다. 사요리와 함께 다른 부원들의 도움으로 잇슈가 미야비에게 고백하는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다음 작인 끊어진 필름에서는 근처의 치하야 대학에 가서 영화부의 부원이 되는 것으로 다시 등장한다.(이때 얼굴 보면 화장빨이라는게 드러난다) 소레카라 발매 당시 아유무가 공략 캐릭터로 나온다는 네타가 일본 공략 사이트와 루리웹등에서 꽤나 나돌았었다. PC판의 세이브 메뉴에 히로인 체크에 아유무도 들어있었기 때문. 나중에는 루머인걸로 결론이 났다.
- 시라카와 시즈루 (白河 静流)
- 성우는 키쿠치 시호. 카페 나라즈야의 점장대리. 여전히 각종 요리를 만드는 솜씨가 뛰어나다. 점장대리지만 점장이 사실상 칩거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점장이다. 여전히 레슬링을 좋아한다.
- 시라카와 호타루 (白河 ほたる)
- 2nd의 메인 히로인이자 시즈루의 친동생. 2nd의 호타루 루트가 공식 엔딩으로 되어 현재 오스트리아 빈에 유학갔다가 잠시 귀국한 상태. 이노리의 피아노 스승이기도 하다. 이노리 루트에서 주인공에게 좋은 상담역이 되어 준다. 심지어는 호타루에게 고백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다. 물론 호타루는 농담으로 받아들이지만... 일종의 팬서비스 인듯.
- 쿠로스 카나타 (黒須 カナタ)
- 역시 전작 3rd의 메인 히로인. 성우는 전작에서는 후쿠이 유카리였지만 개인 사정으로
팬들의 빗발치는 성화 때문에[10]신인인 무라타 아유미로 교체. 인기 잡지 모델로 활동 중이다. 주인공에게 필요할 때 듬직한 누님역할을 해준다. 어쩐지 히로인인 친구 둘보다 나오는 빈도가 높다. - 게임 내 기독률 100%를 채우면 호타루와의 백합(!!) CG가 나오는데 제목은 '타루타루 덮쳐진다'
- 히다 토비라 (飛田 扉)
- 3rd에서 처음 나와서 소레카라에도 이노리 루트에서 등장한다. 성우는 5pb 사장님이신 시쿠라 치요마루. 이나호 신에게 '위험한 녀석'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잇슈와는 같은 어린이집 출신.
- 이나호 신
-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의 약방의 감초 캐릭터. 성우는 마지마 쥰지. 이번 작품에서도 주인공인 잇슈에게 도움을 아끼지 않고 준다. 인도와 네팔에 다녀온 후라 이전작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4 기타
이노리, 미야비, 카린이 인기가 높았다. 각자의 개별 엔딩 후 뒷이야기를 다룬 팬디스크 격인 그 후 다시(それから again)가 PS2로 발매되었다.
슈타인즈 게이트의 시나리오를 담당한 하야시 나오타카가 본격적으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한 작품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메인 히로인인 이노리의 시나리오를 담당했다.
오프닝 곡은 그래도 너를 생각하니까(それでも君を想い出すから)로, 노래는 미즈키 나나가 담당.
엔딩 곡은 총 3개 있다. 이노리 엔딩곡은 코바야시 사나에가 부른 비에 소원을 (雨に願いを). 학교편 히로인 (유카리, 미야비)의 엔딩곡은 치바 사에코와 난리 유카가 결성한 유닛 tiaraway가 부른 사랑 미열 (LOVE 微熱?!), 카페편 (카린, 하야)의 엔딩 곡은 카나타의 성우 무라타 아유미가 부른 한방울의 사랑 (ヒトシズクアイ).
5 관련용어
- 그래도 너를 생각하니까 (それでも君を想い出すから)
- 오프닝 곡의 제목이자 작중에서 등장하는 소녀만화의 이름이다. 전체 13권으로 이노리가 좋아하는 만화. 잇슈와 이노리의 이별장면과 너무나도 닮은 대사와 장면이 등장한다.
- ↑ 표지 부터 대놓고 메모오프 2nd를 따라했다.
- ↑ 게임 표지 설명도 읽지 않은채 플레이한 게이머 중에는 시작부터 메인 히로인에게 차이는 상황에 엄청난 충격을 받은 사람도 많았다. 사기 전에 표지 설명부터 읽어보자.
- ↑ 원문은 い..いのりちゃんのなぞなぞタ..이다. 이 대사는 뒷야기를 다루는 소레카라 어게인에서도 못하다가 엔딩 마지막에서야 겨우 한다.
- ↑ 발매 당시 양산형 타루타루라고 까였다. 특히 이노리의 '나조나조 타임'은 호타루의 '호타루적인 개그'를 따라한 면모가 보인다.
- ↑ 팬디스크에서는 이노리를 담당한 하야시 나오타카를 제외하고는 시나리오 담당자가 모두 교체되었기 때문이다. 갈등도 후반부의 기모노 디자인 문제를 제외하면 그렇게 심각한 게 아니고 막 연인이 되었을 때 생길 법한 일들이 많다.
- ↑ 호칭만 할아범이다. CG를 보면 안경을 쓰고 있는 말끔한 정장 차림의 청년이다.
- ↑ 하지만 공략 최후반부에야 간신히 나온다
- ↑ 풀네임 비공개. 설명서에조차 성은 비밀이라고 당당하게 적혀있다. 하지만 어게인에서 성이 공개, 풀 네임은 리키마루 사요리(力丸 紗代里)로 오모키미에서 나왔던 조연 리키마루 신쿠로의 여동생이다.
- ↑ 도장을 요일마다 돌아가면서 쓰는데, 검도부에서 우리들이 쓰겠다는 식으로 억지를 부려 시비가 붙었다.
- ↑ 1st의 히로인인 아야카도 깨는 목소리였지만, 이건 갓보이스라 부를 정도로 레벨이 달랐다. 사실 좀 심하게 캐릭터랑 안맞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