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모트 부대

1 개요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1년전쟁 당시 지구연방군에 의해 운용되었던 모빌슈트 실험부대들의 통칭.

2024-12-07 16:40:38 기준으로 총 3개의 모르모트 부대가 확인되고 있다.

2 기동전사 건담 외전 THE BLUE DESTINY

주인공인 유우 카지마가 소속된 지구연방군의 모빌슈트 부대인 제11독립 기계화 혼성 부대이명으로, 특정지역의 방위나 공략에 참가하는 정식 부대가 아니라 자브로 직속의 독립부대이다. 주요 목적은 모빌슈트 운용 데이터 수집이며 '실험동물 부대'란 이름은 이에 기인한다. 다채로운 상황에서의 자료 수집을 위해 지구권 곳곳을 떠돌아 다니고 있다.

전투를 많이 겪으면 겪을수록 알찬 자료가 나올 확률이 증가한다는 상층부의 판단하에 주로 격전지를 전전하는데 방문한 곳의 주둔군들에겐 자신들이 힘들여 세운 전과를 강탈해가는 도둑놈부대라고 매도당하며 고의적으로 보급을 늦춘다던가 지원을 게을리 하는 등 그다지 좋지 않은 관계에 놓여져있다.[1]

지구권을 돌아다니는 독립부대답게 부대의 구성원은 각방면에서 선발된 엘리트로 구성되어있지만, 주둔군과의 마찰로 자주 인원이 교체되고 사망하는 부대이다. 게임판 기준으로 모린 키타무라외엔 전투 오퍼레이터가 없었으며 모빌슈트의 파일럿도 10명이 배속되는 것이 원칙이나 인원 부족[2]으로 인해 유우 카지마, 필립 휴즈, 사마나 퓨리스 세명만이 있을 뿐이다.[3]

부대의 목적이던 모빌슈트 운용데이터 수집은 아무로 레이가 운용한 건담의 데이터가 자브로에 도착하여 종료, 이후 블루 데스티니 1호기를 수령 받아 EXAM 시스템 탑재기의 테스트 부대가 되어 격전지를 돌아다니게 된다. 하지만 님버스 슈타젠에게 블루 데스티니 2호기를 빼앗기고 크루스트 모제스 박사가 사망하면서, 총 책임자이자 실질적인 개발자를 잃어버린 EXAM 시스템 탑재기의 개발은 백지화 되었다.

이후 지온군 토벌로 방침을 변경한 후 별1호 작전에 참여하기 위해 우주로 올라간다. 최우선적인 명령은 지온의 거점, 솔로몬 공략인 별1호 작전 참여였고, 블데 2호기를 처리하는 것은 작전에 지장이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였다. 모제스 박사가 사망한 순간부터 EXAM의 개발을 지속하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에 블데 2호기의 탈환은 하면 좋지만 무리해서 할 필요는 없는 수준의 문제가 되었던 것. 솔로몬으로 이동하는 중, 님버스 슈타젠과 블데 2호기를 추적해서 파괴하고 3호기 역시 정지한 상태로 유기한 후에 별1호 작전에 참가했다.

1년 전쟁 이후 해산 되었다.

3 기동전사 건담전기 Lost War Chronicles

오데사 전투 이전부터 활동하였으며, 연방군의 프로토타입 병기들을 사전 투입하여 그 가능성을 타진하는 본래 목적에 가장 충실한 부대. 구성원은 맷 힐리 산하 래리 래들리애니쉬 로프만 3명의 전투원이 기본[4]이 되며, 담당 오퍼레이터노엘 앤더슨이고, 치프 엔지니어는 애니 브레빅이다. 기본적으로 선행 양산형 육전형 짐을 사용하고 이후 실적을 인정받아 건탱크육전형 건담, 짐 스나이퍼 II 등의 기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4 기동전사 건담 외전: 미싱 링크

슬레이브 레이스가 서류상으로 '제20기계화혼성부대'라는 이름을 달고 있었으며, 위 항목의 제11부대와 마찬가지로 한 때 모르모트 부대로서 굴려졌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1. 모르모트 부대의 파일럿 사망율이 높은 것은 이에 기인한다.
  2. 워낙에 빡세게 굴러서 다 죽었다고.
  3. 소설판에는 이 추가 배속된다.
  4. 이 부대 역시 10명이 기본 배치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3명만으로 운용된다. 빡쎈 임무수행 끝에 다 죽어버리고 결원 보충이 안 되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