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

Step7.jpg
One_arm_handstand_adjusted.jpg

영어: understand waterball tree handstand
일본어: 逆立ち

배가 나왔을때 내장기관을 균형있게 맞추는 운동

땅을 짚고 거꾸로 서는 것. 지구를 드는 방법

벽에 기대지 않고 물구나무를 서기 위해서는 팔의 힘이 강해야 하고, 중심을 잘 잡는 능력이 필요하다. 중심을 잘못 잡을 경우 몸이 기울어져서 쓰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처음에는 무의식중에 허리가 스쿼트 자세, 활시위처럼 구부러지기도 한다. 제대로 펴주자. 핸드스프링 자세 교정의 목적으로 물구나무자세를 연습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어깨가 가슴근육 쪽이 아닌 등근육 쪽으로 받칠 수 있게 만들어주자. 만세 자세 때 팔만 제대로 귀 끝에 붙여주면 된다.

자주 하면 다리가 가늘어지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단, 오래 하면 머리에 피가 쏠려 어지러울 수 있으니 주의하자.

만약 치마를 입고 물구나무를 서게 된다면 치마가 중력에 의해 뒤집히기 때문에 판치라의 위험성이 굉장히 높아진다.
그러나 강철치마라면 어떨까?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내 뇌 속의 선택지가 학원 러브 코미디를 전력으로 방해하고 있다 OP)

이른바 발행류(髮行類)에 해당하는 캐릭터 표현 중에서는 머리카락이 다리의 역할을 하여 물구나무를 선 채로 머리카락으로 걸어 다니는 표현도 있다.

모리스에 신지 원작, 키쿠타 히로유키 그림의 체조만화 플라이 하이에 보면 물구나무 연습하는 팁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벽을 등지고 연습하는 것이 아닌 벽을 보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고 한다. 할 일 없는 위키니트라면 시도해보자.

거꾸로메기(Upside-down catfish)라는 물고기들은 성체가 된 이후론 남은 생애 동안 물구나무서서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