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교통공사(Münchner Verkehrsgesellschaft)
홈페이지
관심 있는 위키러의 많은 수정 바랍니다
1 개요
독일 바이에른주의 주도 뮌헨의 시내 교통을 담당하는 공기업. Stadtwerke München GmbH(SWM)의 자회사.
2 운영
뮌헨 지하철, 뮌헨 버스, 뮌헨 트램을 운영하고 있다. DB가 운영하는 S반를 제외한 모든 대중교통을 운영한다.
독일 대중교통이 다들 그렇듯이 지하철에는 개찰구가 없이 개방되어 있다.[1] 승차권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어, 영어 에서 확인 가능하다.
요금 구간은 4개의 존(Zone), 그리고 각각의 존은 4개의 링(Ring)으로 구분되어 있다. 주로 일간 승차권이 존으로, 정기권은 링으로 구분하여 요금이 계산 된다.
1. Tageskarten(Day Tickets)
- Einzelfahrkarte(Single Ticket) : 1회 승차권
- — 6~14세의 어린이를 위한 승차권
- — 그 외
- Streifenkarte(Stripe Ticket) : 10회 사용 가능한 승차권. 1인 또는 여러명이서 사용 가능. 한 번 찍어서 왕복 사용은 안 된다. 대중교통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주로 구매한다.
- — 6~14세의 어린이
- — 15~20세의 학생
- — 21세 이상의 어른
- Single-Tageskarte(Single Day Ticket) : 1인이 사용 가능하며 해당일 06시 부터 다음 날 까지 사용 가능하다.
- — 15세 이상 구매 가능하다
- — 1일권과 3일권 두 종류가 있다
- Gruppen-Tageskarte(Group Day Ticket) : 단체가 사용가능 한 승차권. 성인 기준 최대 5인이 사용 가능.
- — 1일권과 3일권 두 종류가 있다
- 그 외 시티투어, 공항 편도권, 등이 있다.
2. 정기권
- IsarCard : 구매자가 지정한 기간 및 요금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정기권이며 사용시간 제한은 없다. 많은 거주자들이 이 정기권을 이용한다.
- — IsarCard-Woche (IsarCard weekly) : 주간 정기권. 승차구간(Ring)을 선택해야 한다.
- — IsarCard-Monat (IsarCard monthly) : 월간 정기권. 마찬가지로 승차구간(Ring)을 선택해야 한다.
- — IsarCard Semester : 대학생 정기권[2] 해당 승차권은 학기 시작일부터 학기가 끝날 때 까지 MVV 요금권내의 모든 지역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해당 정기권과 학생증을 모두 지참해야 유효권으로 인정된다는 것.[3] 예를들어 15/16 WS의 정기권을 구매한 경우 2015년 10월 01일 부터 2016년 03월 31일 까지. 해당 승차권은 학생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IsarCard Semester 를 판매하는 자판기나 판매점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 IsarCard 9Uhr : 월요일부터 금요일, 09시 부터 사용가능한 정기권이다. 일반 IsarCard 보다 저렴하다.
- IsarCard 60 : 60세 이상 구매 가능한 정기권.
- IsarCard S
무임승차(Schwarzfahren)의 경우 60 유로의 벌금이 부과되니 유의.[4]
승차권 판매기가 지원하는 언어는 다음과 같다.[5]
독일의 다른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뮌헨중앙역(München Hauptbahnhof)를 기준으로 S-Bahn과 U-Bahn이 놓여 있다. 환승의 경우 유의할 점이 있는데 서로 다른 노선이 같은 승강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어 여행자들은 열차를 타기 전 전광판을 꼭 확인 하자. 그리고 회송의 경우 "Nicht einsteigen" 이라고 전광판에 표시되고 전차에는 Sonderfarht 라고 표시된다.
지하철 역마다 디자인이 달라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 다만 하단에 서술하는 Streifenkarte 같은 승차권에 도장을 찍는 기기는 있다. 월정액권 등이 아닌 종일권(위의 Tageskarte 참조) 등 일반 승차권을 소지한 경우 반드시 찍을 것. 표를 소지하고 있어도 찍지 않으면 부정승차이다.
- ↑ 등록금에 Semesterticket-Solidarbeitrag 이 포함되어 있어 구매가 가능 한 것이다. 몇년 전 까지만 해도 학생 정기권이 없었다.
- ↑ 캐바캐 이긴 하지만 보통 승차권만 가지고 있으면 무임승차 단속시에 애로사항이 꽃필 수 있으니 유의
- ↑ MVG 직원이 친절하게 신분증을 보여주면서 승차권 확인 하겠습니다 라고 말한다. 독일어가 안 되는 여행객이라면 주변 승객들이 부산하게 무언가를 꺼내는 모습을 보고 승차권을 준비하면 된다. 물론 무임승차면...
- ↑ 중국어가 지원 되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