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미유키(みゆき)는 아다치 미츠루 작 청춘만화로, 1980년부터 1984년까지 소년 빅코믹에서 연재되었으며 단행본은 전 12권으로 완결, 1990년에 아다치 미츠루 만화 1억부 돌파기념으로 와이드판이 전 5권으로 발매됐다.
2 줄거리
주인공 와카마츠 마사토(若松真人)는 두명의 미유키와 얽히게 된다. 한명은 피가 이어지지 않은 귀여운 여동생, 와카마츠 미유키(若松みゆき), 또 한명은 같은 반의 미인 동급생 카시마 미유키(鹿島みゆき). 와카마츠가 진짜로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3 평가
제목의 의미는 여동생인 와카마츠 미유키와 동급생 카시마 미유키, 두명의 미유키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몇몇 아다치 미츠루 팬들 사이에서는 터치, H2, 러프와 함께 아다치 미츠루 4대 만화로 꼽히기도 하는 만화이다. 초기 아다치 미츠루의 걸작으로 제28회 소학관 만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평범한데다 우유부단한 주인공과 그를 좋아하는 두명의 여인의 삼각관계 이야기...로 보이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겉보기인 장치에 불과할 뿐이고, 애초부터 주인공 와카마츠 마사토의 마음 속에는 언제나 여동생인 미유키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러한 생각이 스스로에게 죄의식을 가지게 만들었고 그러한 죄의식을 없애기 위해 와카마츠 미유키를 여동생으로만 생각하며 카시마 미유키에게 의무적인 연애를 진행해 가지만 그럼에도 와카마츠 미유키에 대한 마음을 버리지 못하는 마사토의 갈등이 중점적으로 묘사되어 있다.[1]
아다치 작품 중에서 현재의 아다치 테이스트가 가장 강한 작품으로 무능에 대한 좌절, 라이벌같기도 하고 형같기도 한 동년배에 대한 열등감, 금기에의 배덕감이 모두 진하게 묻어있다. 그래서 학생들이 하하호호 떠드는 러브코미디임에도 어딘가 찝찝하고 당장 쓰러질 것 같은 불안한 분위기가 은연 중에 깔린다.
전작인 햇살이 좋아!나 나인등의 작품에서 보였던 아다치식 테이스트와 컷 구성이 본격적으로 쓰여진 작품으로 중간중간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소름 끼칠만큼 정교한 장면이 다수 보이기도 한다.[2]
만화 외에도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화 되었을 정도로 인기작품이기도 하며, 애니메이션의 주제가이자 만화의 엔딩에도 삽입된 H2O의 '추억이 가득(想い出がいっぱい)'이라는 곡은 80년대를 대표하는 명곡으로 꼽히기도 한다.
아다치 미츠루가 이 만화를 그리게 된 계기로는 편집부의 요망으로 변태만화를 그리려 했다라고 얘기하고 있지만...사실인지는 불명. 그럼 진베는?
일본에서 피가 섞이지 않은 여동생과 부모가 부재중이지만 경제적으로 곤란하지는 않은 생활이라는 설정이 애니메이션이나 미연시 게임에서 자주 쓰이게 된 것도 실은 미유키가 시초일 정도로 만화 및 게임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으로 꼽히기도 한다. 사실 이 외에도
4 등장 인물
- 와카마츠 마사토(한국명: 강민) CV. 토리우미 카츠미[3]/손원일
- 와카마츠 미유키(한국명: 강유미) CV. 오기노메 요코/이선호
- 카시마 미유키(한국명: 채유미) CV. 츠루 히로미/김수경
- 마사키 류이치 CV. 오오바야시 류스케
- 나카타 토라오 CV. 겐다 텟쇼
- 카시마 야스지로 CV. 토미야마 케이/오인성
- 코사카 켄지
- 사와다 유이치
- 무라키 요시오(한국명: 지천방) CV. 시오자와 카네토/성수경
5 기타
미유키의 애니메이션 1기 엔딩곡인 H2O의 "추억이 가득(想い出がいっぱい)"이 매우 유명.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에도 실렸으며, 졸업식 날 노래로 많이 불려진다.
- ↑ 작중에서 마사토가 만약 미유키가 친오빠가 아니란 걸 알게 돼버리면 이 세상에 자신과 피가 섞인 가족은 단 한명도 없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슬퍼하지 않겠냐는 식으로 말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마사토가 가진 죄의식에 관한 핑계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또한 이에 대해서는 결말 부분에 반전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 ↑ 대표적인 장면으로 와카마츠 미유키가 마사토에게 선물하려고 짜고 있던 여름용 스웨터가 잘못 짜인 부분을 카시마 미유키가 다시 짜려 하는 걸 마사토가 말리지만 자꾸만 고치려 하는 카시마의 행동에 결국 스웨터를 거세게 빼앗는 장면은 이 만화에서 몇 안되는 서늘함을 느끼게 한다
- ↑ 데뷔작
- ↑ 마사키 류이치가 오발탄으로 개명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