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미야마 케이

파일:Attachment/토미야마 케이/repo9-4.jpg

富山敬

일본남성 성우. 본명은 冨山 邦親(토미야마 쿠니치카)로 1938.10.31~1995.9.25. 중국 요녕성 안산시 출신으로 태어날 당시에는 만주국 출신.

매력적인 목소리로 70년대부터 주역을 굉장히 많이 맡았다. 캔디 캔디테리우스우주전함 야마토의 코다이 스스무, UFO로보 그렌다이저듀크 프리드라든가...

유명한 역할로는 은하영웅전설헤타레 양 웬리가 있다. 특히 양 웬리애니메이션 은하영웅전설에서 죽는 것(OVA 95년 2월 발매)을 연기한 이후 95년 9월, 56세의 나이에 췌장암으로 사망하였다. 원래라면 애니메이션 4기에도 율리안 민츠의 회상신으로 등장이 있었지만 대역을 쓰기보다는 대사가 없는 것으로 처리했다.

사후엔 그가 맡았던 역할은 야마데라 코이치가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음색은 토미야마 케이랑 매우 다르지만 야마데라 코이치가 워낙에 열심히 해서 팬들도 인정해주는 분위기.

2007년 제2회 성우 어워드부터 미디어 등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인지도를 높인 성우에게 주는 토미야마 케이 상이 수여된다. 2회부터 4회까지는 남녀 구분없이, 5회부터는 남성 성우[1]가 수상한다. 각각 후루야 토오루, 야마데라 코이치, 미즈키 나나, 코야마 리키야가 수상했다.

출연 작품

  1. 5회부터 여성 성우는 타카하시 카즈에 상이 신설.
  2. 단 일부 화 한정으로 모리 카츠지가 맡았다.
  3. 사후 아오노 타케시가 이어받았다. 그러나 이후 아오노 타케시마저 타계함에 따라 시마다 빈이 이어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