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호(성우)


image_105e6989934df9813029cdb92156d1b4.jpg

1 소개

피카츄! 백만볼트!! - 한지우
기원참! - 크리링


1983년 MBC 9기 공채 여성 성우. 1960년 5월 5일생. 김관철, 박영화, 황윤걸, 이병식, 이종혁, 김정신, 김혜경과는 동기.

허스키하면서도 착착 감기는 개성 강한 목소리가 특징으로, 같은 방송사의 이미자, 그리고 KBS 성우극회박영남, 손정아와 더불어 한국 소년 캐릭터 성우계의 본좌 중 한 명. 주로 어리고 밝은 소년을 맡으며, 이 중 열혈 소년 역할이 많지만 빙빙, 남궁열처럼 차분한 엘리트 역도 종종 맡는다. 가끔 덱스터의 실험실덱스터 같은 정신 나간(...) 연기를 선보이기도.

또한 EBS심슨 가족에서 바트 심슨을 맡기도 했는데 바트 특유의 장난스러움을 잘 살려서 호평을 받았다. 이외에도 티미의 못말리는 수호천사티미 터너 등 미국 만화에서 남아역을 많이 맡아 미국 초딩 전문성우로 불리기도 한다.

극히 드물게 소녀 역할을 맡기도 하는데, 로봇수사대 K캅스의 토모나가 쿠루미(최예나),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마리가 있다. 또한 트라이건메릴 스트라이프 같은 아가씨 역할의 경력도 있다.이중 일부는 안 어울리는게 함정 소년 목소리가 강한 탓이지 그리고 진짜 오랜만에 소녀 연기를 보여주게 되는데 바로 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퓨리티의 채경. 다만 소년 연기가 너무 익숙해서 그런지 '지우로 자동 더빙 된다', '지우가 여자 목소리 내는 거 같다' 등의 평도 있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보면 소녀 목소리라기보다 어린 꼬마 남자아이 목소리에 가까운 느낌이라 미스캐스팅이라는 평이 압도적. 꿈보프 더빙판에 뭘 바라겠나? 쇼우와 히비키 역의 심승한도 특유의 중후한 음색 탓에 꽃미남 목소리가 아닌 아저씨 목소리라며 까였는데...

포켓몬스터 AG부터 이민을 간 최덕희 대신 한지우를 맡고 있다.

여담이지만 박영남, 안경진 등과 마찬가지로 이름과 주로 맡는 배역 때문에 남성으로 종종 오인되는 경우도 있다.[1]

선배 동기성우들이랑 출연하는 경우가 예전에비해 정말 많이 줄었다. 그나마 포켓몬스터 TV극장판에서 선배성우인 기영도, 노민, 이종구, 권혁수, 안경진하고, 최근 드래곤볼 극장판에서 김환진, 최문자, 김정호와 오랜만에 같이 출연하였다.

2 주요 출연 작품

굵은 글씨는 주인공/메인 캐릭터.대부분 굵은 글씨인건 기분 탓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 용기전승2 - 에밀리 알젠트, 루카 암바르
  • 알피 게임 시리즈[10] - 알피

2.3 기타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선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뉴타입 보이스링크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성우 데뷔 초기에 MBC 보도국에 동명이인의 기자(참고로 그 기자는 남성)가 있어, 우편물이 서로 뒤바뀌어서 오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한다.
  2.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에서는 최옥희.
  3. K캅스 이후 참 오랜만의 소녀 연기. 실제 모델은 방영 당시 우리나라 아이돌 걸그룹 퓨리티의 멤버였던 윤채경.
  4. 이쪽은 아가씨 연기.
  5. 참고로 이 두사람 부부다.
  6. KBS판은 박영남.
  7. 본인 커리어에서 아주 드문 소녀 연기다.
  8. 애니맥스 재더빙판은 박신희.
  9. EBS 한정으로 정미숙이 담당.
  10. 전설의 레모네이드 팔기 게임은 물론이요 한번쯤 플래시로 본 적이 있는 그 알피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