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you)

(미유(f(x))에서 넘어옴)
  • 상위 문서 : f(x)

걸그룹 팬덤
카라 - Kamilia소녀시대 - S♡NEf(x) - me(you)걸스데이 - DAI5Y
나인뮤지스 - 마인Apink - PANDAEXID - LEGGOAOA - AOE
마마무 - 무무라붐 - 라떼러블리즈 - 러블리너스여자친구 - 버디
CLC - 체셔오마이걸 - 미라클APRIL - 파인에플DIA - 에이드
TWICE - ONCE블랙핑크 - BLINK애프터스쿨 - Play Girlz핑클 - 핑키
데뷔 순으로 표기하며, 현존하는 걸그룹만 표기합니다. 해체하거나 공식 팬덤이 없으면 기재하지 않습니다. 관련문서가 개설되지 않을경우도 기재하지 않습니다. 공식해체하지 않더라도 그룹활동이 3년이상 없으면 활동하는 걸그룹보다 밑에 기재합니다.

팬덤명은 모두의 예상이었던 ME+U가 아닌 me(you)인 것으로 공개되었다.

1 개요

걸그룹 f(x)영원히 고통받는 팬덤이다. 2016년 1월 31일. 에프엑스의 콘서트를 진행하다 에프엑스 팬덤의 이름이 공개되었다! 정식 표기법은 me(you)로 쓰고 미유로 읽는다. 신인 시절부터 데뷔 7년차까지 공식 팬클럽이 없는 흔하지 않은 걸그룹이다. 팬덤의 이름만 공개했지 아직 공식적으로 팬클럽을 모집하지 않았다. 그래서 현재 팬덤은 어차피 이럴 거면 발표라도 미리 해줄 것이지라고 반응했다.

공식적인 색상은 펄 라이트 페리윙클이며 줄여서 펄라페로 표기한다. 야광봉의 색은 보라색이다. 덕분에 굿즈들도 다 보라색 계열로 만들어진다. 자세한 설명은 응원 도구 문서 참고.

2 의미

에프엑스의 팬덤 이름인 미유는 f(x)의 멤버들이 직접 지었으며, 팬들은 크게 4가지의 의미가 담겨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정확한 표기법이 공개되면 다른 의미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 영어로 'Me+U'. 즉 너+나라는 뜻으로 f(x)와 팬들이 하나임을 나타낸다.
  • 중국어로 미유(密友)는 친한 친구라는 의미이다. # 사실 이 쪽은 미요우에 발음이 더 가깝긴 하다.[1]
  • f(x) 미니앨범 1집 'NU ABO'의 수록곡 중 'Me+U'가 있다. 졸지에 선생님한테 반한 여고생 노래에서 팬송이 된 미플유
  • 3집 레드라이트의 컨셉이 고양이였고 에프엑스 그룹 이름 후보에 미야오가 있다. 미유는 고양이 울음소리이며 고양이와 관련이 있다.

팬덤의 이름은 다양한 언어의 경우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표기법을 정하는 것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모두의 예상을 깨고 발표된 팬클럽의 표기법은 me(you)였다.내 안에 너 있다.

3 응원 도구

ea9f2084e8343fbed99d04440d76166f.jpg
펄 라이트 페리윙클 풍선 색 (위의 사진은 공식 풍선은 아님)


색상은 항상 위의 색인 펄 라이트 페리윙클 색의 풍선을 사용한다. 활동할 때마다 풍선에 인쇄된 것이 약간 다르다. 공식적인 풍선은 라차타로 데뷔했을 때부터 레드라이트로 활동했을 때까지 동일했고 4 walls로 활동했을 때 7년만에 풍선에 4 walls의 로고를 그린 것으로 변경했다. 엠버의 솔로 활동 때에는 앨범 제목인 'BEAUTIFUL' 로고가 그려진 풍선을 사용했다. 팬들은 뷰티풀 풍선을 받았을 때 라차타 풍선이 아니라며 좋아했었다.


첫번째 일본 투어에서 사용했던 야광봉

CplwgIMUkAAeREo.jpg
2016년에 경광봉을 제작. 몇몇 행사에서 사용하는 모습들이 포착 되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경광봉과 공식 야광봉이 싱크로율이 높기로 소문이 났다.
위의 큰 야광봉이 경광봉. 아래의 야광봉은 첫번째 한국 단독 콘서트에서 사용했던 야광봉이다.

4 역사

신인 시절부터 'Chu~♡'로 활동했을 때까지 팬들은 소속사에게 팬클럽을 만드는 것을 재촉했다. 'NU 예삐오'의 활동이 끝나도 팬클럽을 만들지 않았고 팬들은 자포자기했다.

2011년 4월 20일 발매한 정규 1집 앨범 《피노키오》를 구입하면 팬카드 교환권도 함께 증정했고 앨범을 발매하는 것과 팬클럽 이름 공모 이벤트를 함께 진행했기 때문에 조만간 생기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2015년 6월에는 팬클럽 이름 공모 기간이 지난 지 4년이 넘었는데 아직까지도 팬클럽 공식명이 발표되지 않았다.

2011년, 막바지에 팬클럽 개설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통해 회사에 강하게 어필하기도 했으나 미니 2집으로 활동하는 2012년 7월까지도 반응이 없다. 2014년 7월 정규 3집을 냈는데도 반응이 없었다. 데뷔 5주년이 지났을 때도. 심지어 에스엠의 가수들이 항상 진행하고 있는 데뷔 5주년 파티도 데뷔 6주년 파티도 진행하지 않았다. 그래서 함덕들 사이에선 "우리 팬덤 이름 "팬 여러분" 아니에요?"라는 자조 섞인 농담도 나오고 있다. 일명 f(an).

팬들은 거의 해탈했기 때문에 팬클럽이 없어도 화를 내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팬클럽의 새로운 기수를 모집한다는 떡밥이 던져지고 결국 이 떡밥도 퇴갤 f(x)의 팬클럽 소식만 여전히 나타나지 않아 팬들은 다시 분노했다.

2015년 3분기까지만 해도 심리적 고통을 받았지만 4 Walls로 컴백과 함께 좋은 소식들이 있을거라는 떡밥이 돌았다. 이에 대해 잔뜩 기대하던 팬들은 2016년 1월 단독 콘서트 소식과 팬클럽 이름이 조만간 공개될 것이라는 소식을 접했다.

2016년 1월 31일. 에프엑스가 단독 콘서트를 진행하다가 17시 10분 경 공식 팬클럽 이름이 공개되었다. 팬클럽의 정식 이름은 미유라고 한다. 성지

이 시점에서도 미유들은 클라브가 공개되는 것을 기다리고 있었다. 빨리 클라브라고 해! 미유는 누구야. 현재 표기법은 Me+U로 단정할 수 없다. 에프엑스의 루나가 라디오에 출연했을 때 아직 정식 표기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기 때문이다.

2016년 6월 1일 F(x)JAPAN 에서 공식 표기명을 me(you)라고 공식 언급 하였고, 6월 2일 12:00 부터 me(you)JAPAN을 모집한다는 글이 올라 왔다! 근데 모국에선 감감무소식..

5 규모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그 이유는 팬클럽도 없고[2] 하다 못해 공카도 없기 때문. 다만 공방에 오는 사람이나 앨범 판매량으로 가늠할 수 있을 뿐이다. 팬덤의 규모와 비례한다고 볼 수 있는 앨범 판매량은 항상 꽤 높은 수치를 나타내며 왠만한 보이그룹과도 견줄 수 있을 정도이다. 앨범 판매량이 가장 최근 앨범인 4 Walls 기준으로 15년도 걸그룹 초동 1위이며, 이는 역대 초동 2위이다. 하지만 팬덤이 앨범을 꼭 한 장 씩만 사는 건 아니므로 정확한 수치는 계산할 수 없지만 다른 그룹과 대조해서 가늠할 뿐이다.

팬덤인데도 팬클럽은 없었지만 굉장히 잘 뭉치기 때문에 미니 2집 활동을 통해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과시했다. 컴백 방송 1주일만에 뮤직뱅크 1위를 차지한 f(x)의 세부 점수의 내역은 음반 점수와 음원 점수가 높았다. 다만 항상 점수가 높은 것은 아니었다. 음반점수는 대부분 높아도 음원점수는 높지 않다. 편차가 심하다는 것이 팬덤이 앨범을 많이 산다는 증거. 일렉트릭 쇼크는 빅토리아의 우결 등의 예능 활동으로 f(x)의 대중성이 높아졌기 때문. 매니악한 노래들을 시도하기 때문에 음원 점수는 음반과 비교했을 때 높지 않다.

비교 대상은 SM의 아이돌 그룹[3]이라 적어보이는 것 뿐이지 다른 소속사의 아이돌과 비교하면 상위권이다. 팬덤의 규모가 드러나는 음반 판매량만 해도 걸그룹으로 2015년 기준 소녀시대가 1위를 차지하고 에프엑스가 3위를 차지한다.

에프엑스의 팬덤은 소속사에서는 규모가 작아 소속사에 의해 피해를 많이 보기도 한다.

6 특징

비슷한 급의 가수들과 비교해 해외팬, 특히 중국팬들의 화력이 굉장히 강력하다.[4]그런데 그건 스엠의 다른 가수들도 대단하다.

그리고 여덕의 비율이 매우 높다. 80명 정원 팬사인회에 가면 77명이 여덕이라고 한다. 때문에 오프닝에 처음 참석한 뉴비 남덕들은 굉장히 당황한다. 그래도 콘서트에서의 비율은 8:2에서 7:3 정도는 되어 보였다는게 팬들의 반응.

SM에게 뒷통수를 아주 잘 맞는다. 영고함덕 그래서 SM만 f(x)가 인기가 많은 걸 모른다는 소리를 다른 그룹 팬들도 언급할 정도. 다양한 사례들 중 일부분만 서술한다.

  • 2016년 9월 데뷔 7주년도 넘은 현재까지도 8개월 전에 발표한 팬클럽 이름만 달랑 존재할 뿐, 정식 모집은 요원하다.
  • 다른 스케줄도 없는데 받을만한 상이 등장하더라도 가끔 시상식에 참가시키지 않아 가수의 커리어를 날려버린다. 본격 자기 소속 가수 커리어 날려버리기. 예를 들면 2015년도에 열린 제 29회 골든디스크 중국의 유료 인기투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서 참가하면 상을 받지만 에프엑스는 참가하지 않았다. 골든 디스크는 참가하지 않으면 상도 주지 않으니 상은 못 받았다. 중국의 함덕들도 고통받고 있다.
  • 굿즈 등을 팔 때 다른 그룹보다 갯수를 더 적게 만들거나 구성을 빈약하게 만드는 경우가 왕왕 있다. 예를 들면 SM에서 굿즈로 럭키박스[5]를 내놓았을 때도 다른 그룹들(레드벨벳 데뷔 전)은 100개씩 팔았던 반면에 f(x)만 50개 내놓는다거나[6] 시즌그리팅(달력) 구성에 f(x)만 DVD가 없다거나(14년도) 아니면 레이블 소속인 인피니트도 찍은 시즌그리팅을 찍지 않고 넘겨버리는 식이다. (15년도) 당시에는 설리의 거취 문제로 상황이 매우 복잡했다.

7 me(you)인 인물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f(x)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크리스탈그 분
  • 마마무문별 - 크리스탈의 여덕이다. 팬싸에서 4 Walls 앨범을 선물받고 무지 좋아했다. 포카가 크리스탈이 나온건 덤. 성공한 덕후 여덕은 여덕을 낳는다
  • 주니엘 - 크리스탈태연의 여덕. SNS 팔로우한 사람이 저 두사람뿐이라고 한다. #
  • 강타 - 여러 차례 빅토리아의 팬임을 방송에서 밝혔다.
  • 전현무 - 가끔 방송에서 빅토리아를 언급하곤 한다. 본인이 빅토리아를 언급했던 영상이 트위터에 뜬 것을 보고 마음에 들어요를 누르기도.. #
  1. 그래서 빅토리아가 처음 발표할 때는 미유와 미요우의 발음을 섞은 듯이 발음했었다.
  2. 현재는 이름만 있는 상태
  3. 중견 아이돌인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아이돌)는 여러 가지 사건 사고를 거치며 팬덤이 약간 위축되었다. 하지만 팬클럽은 10만 단위의 회원들을 자랑하는 탑급 아이돌이다. 샤이니도 2013년 엑소가 인기가 더 상승했어도 팬덤의 힘은 여전히 굳건하다. 그리고 대세 아이돌 그룹인 엑소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팬덤들이 워낙 쟁쟁하기 때문에 언제나 다른 가수들과 비교한다.
  4. 리더 빅토리아의 인기는 가히 중화권 탑급 여배우로 봐도 무방하고, 크리스탈도 언니 제시카와 더불어 엄청난 지지를 받고있다.
  5. 굿즈 모음 같은 거다.
  6. 에프엑스 굿즈를 살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다. 판매 시작 시에 번호표를 나눠줬는데 자기는 51번이라며 통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