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거미


[1]
바다거미
Sea spider이명 :
Pantopoda Gerstaecker, 1863
분류
동물계
절지동물문(Arthropoda)
아문협각아문(Chelicerata)
바다거미강(Pycnogonida)
바다거미목(Pantopoda)


히드라충에 붙어있는 갯민숭달팽이류인 '로포도리스 다니엘세니(Lophodoris danielsseni)'를 잡아먹는 '님폰 렙토켈레스(Nymphon leptocheles)'


바다거미류의 모식도

바다거미목에 속하는 절지동물의 일종. 천해부터 심해까지, 거의 전세계에 분포한 동물이다. 이름에 '거미'가 들어가지만 거미류와는 강 수준에서 다르다. 대한민국에서는 5과 14속 38종이 밝혀졌다.

일단 바다거미류는 뇌의 구조 감각기의 성질, 순환계 협각의 존재 등을 근거로 거미, 전갈, 투구게 등이 속한 협각아문에 넣고 있지만 이들과의 정확한 유연관계는 밝혀지지 않았다. 분자생물학을 근거로 바다거미류가 다른 협각류들과 자매군을 형성한다는 의견도 있고, 거미강 중 진드기목이나 통거미목과 가까운 관계라는 의견도 있지만 아예 협각아문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대부분의 바다거미류는 1~10mm 정도의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심해에 서식하는 몇몇 종은 몸길이 6cm에 다리 길이가 40cm에 달한다. 몸 크기에 따라 생태도 가지각색이며, 대형종처럼 자유롭게 움직여서 먹이를 직접 사냥하는 종이 있는가 하면, 몇몇 소형종처럼 이매패류나 히드라 등의 신체에 고착하여 기생하는 종도 존재한다.

몸은 체절적 구조를 보인다. 머리에는 대롱같은 주둥이와 3쌍의 부속지가 있으며, 주둥이에는 입이 열러있다. 대부분의 바다거미류는 4쌍의 다리를 가지지만 일부는 5쌍이나 6쌍의 다리를 가지기도 한다. 이 다리 전부를 움직이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바다거미에게 있어서 이 행동은 상당히 중요한 것이다. 바다거미류는 호흡계통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 다리를 움직이는 것으로 기체 교환을 해결하며, 소화 기관 또한 다리로 확장되어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활동을 다리를 통해 해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부분의 바다거미류는 몸집이 너무 작은데다 다리가 가늘기 때문에 근육 조직은 오로지 결합 조직으로 둘러싸인 단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몇몇 종은 에일리언 시리즈페이스 허거와 상당히 닮았다는 평이 있지만, 실제 모티브일 가능성은 없다. 영화 클로버필드에 등장하는 클로버몸에 사는 기생충들은 바다거미류가 변이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1. 사진은 Sericosura veren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