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

海水

바닷물이 짠 이유는...

e0067900_540c9bc45bb02.jpg
바닷물 한 방울을 현미경으로 25배 확대해서 본 사진. 우웨에에엑 고추장 넣으면 매운탕 완성 플랑크톤들이 가득하다.이거보면 앞으로 바다가기가 꺼려진다 이래서 부자들이 개인 풀장을 가지는 거구나

20120605000024_1.jpg
지구상의 모든 바닷물과 지구의 크기비교.

소금을 비롯한 각종 무기염류들이 녹아있는 바다의 물. 지구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물이 바로 바닷물이다. 매우 짭짤한 지구

일반적으로 바닷물은 투명하지만 미세입자의 산란으로 멀리서 보면 푸른색을 띄며, 플랑크톤이 풍부할경우 녹색이나 적색을 띄기도 한다. 평균 염도는 3.5%이고, 염화나트륨 이외에도 마그네슘 이온, 황산염, 칼슘 이온, 칼륨 이온 등이 녹아있다. 또한 바닷물은 모든 바다생물들의 삶의 터전으로, 현재의 육상생물들도 모두 바닷물 속에서 살다가 육지로 진출한것이다.

표층수온은 주변 대륙의 지열이나 기후 또는 계절에 영향을 받지만 심해수온은 1~2도로 어디서나 일정한 편이다. 바람에 의해 표층수온이 평상시와 다르게 변할 경우 엘니뇨라니냐 같은 기후이상현상이 덩달아 일어날 수 있다.

아무리 민물이 없다고 해도 바닷물을 마셨다간 오히려 더 심하게 갈증에 시달리게 된다. 그래서 민물이 부족한 중동에서는 해수의 염분을 제거하여 식수를 만드는 담수화 시설들이 지어지고 있다. 반대로 바닷물을 일부러 증발시켜 천일염을 만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