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컴퓨터 관련 정보
Award BIOS | AMI BIOS |
목차
1 개요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준말. 게리 킬달에 의해 1974년에 개발되었다.[1]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가장 저층에 존재하며,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에 변경된 정보를 전달하는 등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간의 정보 전달의 매개 역할을 하는 컴퓨터의 펌웨어이다. 물론 컴덕들은 개뿔 이런 거 없고 CPU를 최대한 조지기 위해 사용한다.
2 상세
바이오스는 재기록이 자유롭게 가능한 EEPROM을 주로 사용했지만 바이오스 안에 UEFI를 넣으면서 용량이 큰 ROM이 필요하게 되어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ROM에서 플래시 메모리로 바뀌면서 BIOS 업데이트가 가능해진 것처럼 잘못 설명되어 있었으나, BIOS 업데이트는 재기록이 가능한 EEPROM에서도 당연히 가능하고 최근까지도 BIOS는 EEPROM이 대부분이었다.
참고로 BIOS CMOS 셋업을 들어가면 키보드로 조작할 수 밖에 없는 형태뿐인데 이게 보편화되어서 그렇지 일부 486~펜티엄1 보드(...)에 사용된 바이오스는 GUI와 마우스를 지원했었다!
BIOS가 지워져버리면 컴퓨터가 그대로 벽돌이 되어버리면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대표적인 예가 1990년대 후반 맹위를 떨쳤던 CIH 바이러스다. 그리고 BIOS 업데이트를 하던 중 손이 미끄러져 전원버튼을 잘못 눌러버렸거나 정전이 일어났다면 보드가 회생 불가능 한 수준이 된다.
그래도 요즘 메인보드는 USB메모리에 해당 보드의 바이오스 파일을 넣어서 꽂은 뒤 특정키를 눌러주거나 다른 조치를 취해주면 복구해주는 기능이 있다.[2][3] 하지만 기가바이트 보드는 BIOS 저장 공간을 보드에 두 개 둬서, 하나 맛가면 나머지 하나로 복구한다. 이걸 듀얼 바이오스라고 칭하며 기가바이트의 특허라 다른 보드회사들은 쓰고싶어도 못 쓴다. 트리플 바이오스는?[4]
3 BIOS와 UEFI
요즘 출시되는 메인보드는[5] 대부분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방식의 펌웨어를 달고 나온다[6]. BIOS와는 다르다! BIOS와는! Windows 8의 경우 UEFI 펌웨어의 Secure boot 기능을 지원한다!
BIOS에서 UEFI로 넘어가기 전에 기가바이트에서는 Hybrid EFI라는 기술로 일반 바이오스에 GPT 파티션을 지원하여 3TB 이상 하드를 지원하고 EFI 부팅을 지원한다. 그러나 그냥 저것들만 지원할 뿐 다른 건 바이오스와 별반 다를 게 없다.
4 여담
참고로 커스텀 바이오스도 있다. 제한되어있던 기능을 풀거나 아니면 추가하거나, SLP/SLIC 테이블을 심어 복돌짓을 하거나, CPU 마이크로코드를 업데이트해서 더 많은 폭의 CPU를 지원하기 위해서.
일부 메인보드는 BIOS 로고를 사진으로 설정해주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낮은 해상도에 (320×200), 이미지 열화가 있고 (256색), 롬파일의 로고파일을 사진으로 교체해주는 일종의 커스텀 바이오스라 로고 변경이 바이오스 업데이트와 같다.
컴퓨터의 바이오스를 리눅스 기반으로 만들려는 계획도 있었다.(링크) 바이오스 진입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대신 리눅스 데스크탑이 열리는 식.- ↑ 그 기반으로 OS CP/M(Control Program/Monitor)이어진다.
- ↑ AMI제 바이오스는 보드가 다 달라도 공통적으로 응급복구 기능키가 있다고 한다.
- ↑ MSI의 경우 M-Flash란 기술로 BIOS 데이터를 USB안에 저장하여 USB를 BIOS칩 대용으로 사용가능한! 기술을 사용중이다.
무슨 마약하시길래 이런 생각을 했어요? - ↑ 그러나 가끔 가다 바이오스칩 둘 다 맛이 가버려서 안습한 경우도 생긴다. 기가바이트 듀얼바이오스는
무슨 자신감인지보드에 납땜되어 나오므로 고칠 때 더 고생한다. - ↑ 인텔 샌디브릿지의 H61 칩셋, AMD의 페넘2/FX 870 칩셋부터. BIOS에서 UEFI로 넘어가던 과도기 칩셋들이라 어떤 보드는 BIOS 쓰고 어떤 보드는 UEFI를 쓰는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다.
- ↑ EFI 펌웨어에서는 64 Bit OS 설치시 GPT 파티션 디스크에 OS를 설치하여 부팅할 수 있다. 다만 Windows 7 이상에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