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tholomew.
미드 수퍼내추럴에 등장하는 천사. 배우는 아담 J. 해링턴(Adam J. Harrington).
메타트론에 의해 사망한 나오미의 피후견인으로 새롭게 등장한 지도자층 천사로 메타트론에 의해 추락한 천사들을 모아 지금의 세력을 형성해냈다.
현재 목사를 하나 구워삶아 신앙 단체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매김하여 그의 동료 천사들과 함께 사람들이 자신들의 몸에 천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독실한 종교 단체를 구성 중이다. [1]
그 목적은 천사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사람들, 즉 깊이 신앙심을 가지고있는 사람들이 시청하는 팟캐스트를 통해 작전을 시행 중이다. 곧 닥쳐올 전쟁에 대비하여 그들은 현재 천사들을 받아들일 최대한 많은 그릇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있다.
이름은 12사도 중 하나인 성 바르톨로메오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바트 심슨 그가 거느린 신앙단체의 목사가 바트 라고 부르면 매번 바톨로뮤로 정정한다. 바톨로뮤의 애칭이 바트이기도 하고... 바트 심슨의 풀네임이 바톨로뮤 조조 심슨
시즌 9 14에서는, 목사와 그의 추종자들을 그릇으로 만들고 한 주식회사를 장악해, 다른 천사 파벌들을 숙청하고 메타트론을 추적중임이 드러났다. 또한 천국에서 카스티엘의 부하로, 라파엘과 그의 부하들을 처리하는 역할을 맡았다고 한다. 작중 카스티엘을 발견하고 부하들을 풀어 그를 본거지로 데려오는데 성공하나, 카스티엘이 평화주의 원칙을 고수하며 자신에게 협력하지 않자 폭력을 행사하지만 되려 제압당하고, 뒷치기를 하려다가 역관광당해 허무하게 사망한다.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