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큐리아 시리즈

게임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오리지널 로봇들의 병종 구분.

1 설명

Z&R 사(社)가 개발한 기동병기.

동사가 개발한 호버 장갑 전차 MHT-27 차에서 부터 발전해 최종적으로는 이족보행 인형 기동병기가 되었다. 실탄병기 위주로 무장이 구성되어 있으며 포격전에 특화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육중한 장갑, 재머, 빔코팅 탑재등으로 매우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한다. 단 기동력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

슈퍼로봇대전 64의 세계에서는 F.I 社의 어설트 드라군 시리즈와 제식기의 자리를 다투다가 플레이어가 선택한 쪽이 제식기가 된다.

슈퍼로봇대전 OG에서는 Z&R社는 섀도우 미러측 세계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것이 섀도우 미러에 의해서 OG 세계로 몇대가 넘어 왔으며 이 시리즈의 제작 기술이 OG측 세계의 DC 잔당들에게 전달이 되어있다.

인간의 얼굴 같은 머리가 아닌 캐노피 형으로 구성된 두부 디자인, 전차에서 2족 보행형 로봇으로 발전했다는 설정, 리니어 캐논을 비롯한 실탄포격전 무장이 장착된 것, 육중한 중장갑과 육전형 지향의 전투방식 등 거의 모든 설정이 '태양의 어금니 다그람'의 세계관에서 사용되는 기동병기 'CB 아머'와 동일하다. 뿐만 아니라 전투기 메이커가 생산한 어설트 드라군 시리즈와 전차 메이커가 차세대 양산기로 경쟁하는 것도 CB아머 항목이나 솔틱 항목만 읽어봐도 데자뷰가 생길 수준. 즉 슈퍼로봇대전 64의 오리지널 리얼 로봇 설정부터 디자인은 모두 다그람 카피캣이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론 64와 A, OG의 설정은 어느 정도 연관을 가지고 있지만, 테라다는 양쪽간의 설정은 전혀 관계 없는 전혀 다른 물건들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64와 관련된 저작권 문제 때문인 듯하다.) 그러나 일단 분류는 같이하는 것이 이해에 편하므로 같이 정리하겠다.

2 발큐리아 시리즈의 기체

3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