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푸딩

width=100%
栗プリン

1 개요

栗プリン(밤푸딩)

니코니코 동화에서 활동하는 유명 업로더.

한국인 여성 우타이테. 굉장히 맑고 안정된 보이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노래할 때의 목소리와 말할 때의 목소리[1]갭이 꽤 커서 처음 들으면 동일인이라고 믿기 힘들 정도. 일본어를 열심히 공부 중이라고는 하지만 이미 꽤 능숙한 편이다. 본인의 말로 나이는 영원한 5살.

'밤푸딩(쿠리푸링)'이라는 닉네임은 노래를 투고하는데 왠지 이름을 써야할 것 같았고 인터넷에 검색을 해봤는데, 어떤 블로그에서 밤푸딩을 먹고 '쿠리푸링이란 이름이 참 귀엽네요'라는 글을 보고 아무 생각 없이 정했다고 한다.막장적으로 이름짓기.

크리크루에서 '오레오요원' 이라는 닉네임으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트위터를 통해서 밝힌 바 있다. 채널 소개글에 적혀 있는 말이 "오레오희생이 된 것이다." 어? 처음에는 오레오요원=밤푸딩임을 언급하지 않고 활동했기 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선 둘이 동일인물임을 알고도 입을 다물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 본인이 직접 밝힌 이상 다들 거리낌없이 밤푸딩이라고 부르고 있다.근데 지금은 크리크루가 없어져서...

또한 고양이를 키우는데[2] 본인 말로는 듀이동동이라고 한다.

자신이 부른 일곱 빛깔의 니코니코동화에서 밝히길, 실제 밤푸딩은 한 번밖에 먹어보지 못했다고 한다. 어? 그리고 본인은 맛은 없다고 한다.

2016년 8월 28일 방송에선 부전공이 트로트라고 밝혔다.

같은 한국 출신 우타이테인 구리리, 노부나가 등과 함께 서브 컬쳐 음반 제작 전문 레이블인 스퀘어뮤직(SQUARE MUSIQ)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다.

2 활동

2008년 4월 26일, 【栗プリン】「MADLAX」ヤンマーニ(nowhere)を歌ってみた」를 업로드한 것으로 니코니코 동화에 이름을 알렸다.

2010년 9월 21일 니코니코 생방송을 통해 장난식으로 말한 실은 남자입니다라는 말을 누군가 진심으로 받아들여 니코니코 대백과에 남성이라고 급 수정, 뒤늦게 친구로부터 '너 남자였어?!' 라는 말을 듣고서야 사태를 안 본인이 2010년 9월 23일 새벽 이 사태에 대한 해명 생방송을 했다. 결론은 역시 여성.

Vin, Han과 함께 IMITATION BLACK을 부르기도 했는데, 그 중간에 '밥은...먹고 다니냐?'라는 한국어를 넣기도 했다!!! 보고싶다면 쿠리푸링의 마이리스트에서 찾을 수 있지만, '쿠리푸링과!'(요츠바랑!의 패러디인듯)라는 커뮤니티 가입을 해야한다. 그리고 이걸 부른 목소리도 상당히 낮은데, 노래 자체도 높기 때문에 더 갭이 심하다….

그 외에도 한국어를 가끔 노래에 넣는 편인데, 1925를 부를 때도 가사 중 '곤니치와'라는 부분을 '안녕하세요'로 바꾸어 부르기도 했다.

2011년 1월에 여성 우타이테의 목소리 피치를 조절해서 남자 목소리로 바꾼 동영상이 투고되었는데 그 중에 쿠리푸링의 남자 목소리가 많이 적절해서 호평받았다. 栗プリンス(쿠리프린스)라는 태그가 달려있을 정도.

SeeU의 샘플곡 우산(시유)에 가이드 보컬로 참여했다. 밤푸딩의 창법을 베이스로 보컬로이드를 조교하는 것으로, 샘플곡에 밤푸딩의 목소리는 전혀 안 나온다. 영상 마지막 Special Thanks에 있는 kuripurin을 보면 알수 있겠다. 인증글

2012년 4월, '보컬로이드 초 마스터스(THE VOC@LOiD 超 M@STERS)'라는 행사에 Four o'clock world라는 제목의 앨범으로 참가. CGK라는 합동 서클로 참가한다. 관련영상 서클 홈페이지

2014년 2월, MVZ 소속 작곡가들의 오리지널 곡과 시유 곡의 커버 앨범인 "MerryWeather"을 발매한다.

2016년 5월 말 쯤에 유튜브 스트리밍 방송을 시작했는데, 보통 녹화본은 사흘 정도 지나면 삭제된다.
같은 해 6월 19일까지 총 네 번 진행하다가 요즘은 어째선지 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믹서 실험 방송을 다시 시작했는데, 8월 5일 방송에서는 노래를 부를 때 '냐냐냐냐냐냐'를 많이 해서 '냥푸딩'이라는 별명도 붙었다.

8월 14일 방송에선 '영어 하는 밤푸딩님을 보고싶어요!' 란 신청에 '영어가 제일 자신 없는 언어인데...' 라고 밝혔다.

2016년 6월 스퀘어뮤직에서 나래와 합동방송을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자 29일, 신입 작곡가 바카민을 게스트로 두번째 합동방송을 진행했다.

2016년 8월 22일 나래의 유튜브 스트리밍 방송에선 '나래랭 육아일기'를 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2016년 8월 28일 방송에서는 시청자들이 나래 육아일기는 어떻게 되어가냐고 질문하자 '아주 순조롭습니다'라고 답했다.

3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2016년 7월 19일 메갈리안 활동 논란으로 자기가 맡은 캐릭터에서 강판된 김자연을 옹호하는 트윗을 리트윗하면서 옹호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논란이 있었다.[3] 이것만으로는 메갈리아 회원이라거나 옹호자라고 정의를 내릴 수 없다. 하지만 트위터라는 특성상 많은 팔로워들이 보는 계정이 리트윗을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확산되는 구조인 만큼 밤푸딩 본인은 그 트윗 내용을 자신의 팔로워들과 같이 보려는 생각을 했고 이에 대한 의혹이나 여파 등은 자신이 감내해야 할 부분이다.
  1. 여자치고는 굉장히 묵직하고 낮은 목소리다.
  2. 정확히는 룸메이드가 키우는 고양이라고.
  3. '리트윗한 내용은 여자들한테 왕자님이 필요없다는 문구가 도대체 어느 맥락에서 목소리를 삭제당해야 할 이유인지 누구 설명좀 해주실분'이나 '메갈리아를 너무 공포의 대상으로 몰아버린 나머지 파생 사이트에서 전혀 공격적이지 않은 후원마저도 용납이 안 되는 경지인듯.'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