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작 카인 시리즈

Count.Cain.5799.jpg
백작 카인 시리즈. 伯爵カインシリーズ.

하나토유메에 연재되었던 순정만화.

19세기 말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영국, 안개의 도시 런던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백작 카인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미스테리한 사건들을 다룬 순정만화. 잔혹한, 퇴폐적인, 탐미적인 유키 카오리의 작품들 중에서도 유키 카오리다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천사금렵구와 함께 작가의 대표작.

천사금렵구 때문에 백작 카인 시리즈의 연재를 중단한 기간이 꽤 되는데, 하나토유메에 첫 연재가 시작된 후 완결까지 13년이 걸렸다. 그림체의 변화가 상당히 볼만하다.

총 5개의 시리즈가 있다.
천금 연재 전 - 잊혀진 줄리엣(1), 소년이 부화하는 소리(2), 카프카(3), 붉은 양의 각인(4)
천금 연재 후 - 신의 아이(5)
시리즈 1, 2는 단편 위주의 짧은 이야기들이고, 세 번째 시리즈인 카프카부터 닥터도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붉은 양의 각인은 두 권, 신의 아이는 8권으로 총 13권이 나왔다.
현재 시리즈1~3을 묶은 완전판(소년이 부화하는 소리)과 시리즈 4를 묶은 완전판(붉은 양의 각인)이 나왔다. 문고판으로는 전 시리즈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천금 연재 후 돌아온 신의 아이 편에서는 그림체나 설정 변경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로 인해 붉은 양의 각인까지를 별개의 작품으로 보기도 한다. 초기의 냉소적인 카인은 어디로 가고 아버지 일당에 대항하며 정의감에 불타는 히어로만 남았다거나, 캐릭터의 설정 변경이 천금 저리가라 인점 등... 어쨌든 장기간 연재와 휴재 때문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가장 원숙한 그림체로 작품을 완결 낼 수 있었다는 점만은 좋았다고 해야 할 듯하다.(완전판도 붉은 양의 각인까지만 나왔다. 문고판으로는 다 나오고 있는 것 같지만)
문고판 마지막권인 백작 카인 6권 끝에는 작가가 새로 그린 5쪽 분량의 내용이 있다!
마리웨더의 임종 장면인듯 하다. 카인이 티파티를 하러 가자며 마중나온다.

1 등장인물

1.1 하그리브스 가

1.2 딜라이라

1.3 그 외

2 미리니름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백작 카인 시리즈 완결 인터뷰에 따르면 시리즈 초기 두 세 작품을 그렸을 무렵 조금씩 이미지를 갖춰가게 되었다고 한다. 카프카 당시에는 라스트 부분의 리프의 배신이나 클라이막스 등의 그림이 모두 결정되어 있었다는 것. 닥터의 과거도. 이 인터뷰에서 작가는 평생작을 끝낸 기분이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엔딩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천사금렵구는 어떤 엔딩으로 할지 고민하다가 장기연재인 점을 감안, 팬들에게 미안해서 해피엔딩으로 결말지었다고 한다.(천금 마지막 권 후기에 작가가 실토(?)했었다. 거기다 잡지 연재 종료 후 단행본 수정 때 마구마구 해피엔딩으로 서비스 한 듯) 그리고 이때 쓰이지 않았던 다른 엔딩이 바로 백작 카인 시리즈에 쓰였다는 것이 거의 정설로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 기다리기는 카인 시리즈 팬들이 훨씬 더 많이 기다렸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