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맨.EXE

1 개요

록맨 에그제 3에 등장하는 WWW소속 자립형 넷 내비. 모티브는 당연히 록맨 2에 등장하는 버블맨.

찌뿌린 얼굴에 약간 찌질해보이는 인상을 가졌으며, 아니나다를까 게임 상에서도 여러 가지로 보는 사람 짜증나게 하는 행동들만 잔뜩 한다. 설정 상 몸이 가벼워서 작은 길도 아무렇지 않게 다닐 수 있는데, 이게 게임 상에서 압축된 길로 표현되기 때문에 초창기에 이거 가지고 록맨을 놀리기도 한다. 일어판에서는 말을 하는 도중에 보글거리는 소리를 자주 하며, 영어판에서는 blub이라는 단어로 표현된다. 특히 영어판에서는 저 blub 하나 가지고 별의별 단어장난을 치기도 한다. bloody를 blubby라 말한다던지...

본인 언급에 의하면 자립형 내비라는 이후로 오퍼레이터가 있는 WWW 내비들에게 무시당해 왔다고 하며 후술할 작중 행적 또한 그들에게 복수할 목적으로 행한 일이었다.

2 작중 행적

자립형 내비답지 않게 WWW의 지시도 받지 않고 단독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테러를 자행한다. 가정용 식기 세척기를 가장한 버블 테러 장치를 인터넷 홈쇼핑으로 배포하여, 시간이 지나면 자폭하는 비눗방울로 사람을 공격할 계획을 획책하였다. 1편의 첫 보스는 직접 돌아다니면서 했던 일을 자립형 내비 혼자 하다니 하지만 하필이면 세척기를 주문한 사람소꿉친구에게 딱 걸려서 덜미를 잡힌다. 그 과정에서 네비를 압축해야 돌아다닐 수 있는 길 건너편에서 록맨을 놀린다던지, 겨우 쫓아가냐 싶더니 눈 앞에서 버스터가 안 먹히는 거품 장벽을 생성해 놓고는, 자기 부하들 3명에게 그 거품을 뚫을 수 있는 바늘을 쥐어 주고 계속 도망다니게 함으로써 록맨을 아주 지치게 만들게 한다던지 하는 식으로 록맨을 농락한다. 자기가 조금이라도 유리한 상황이거나 한가하면 괴상한 춤을 추면서 도발하는 건 덤.

이 부하 3인방 또한 버블맨 못지 않게 짜증나는 녀석들인데, 이 녀석들이 강해서가 아니라 이것들이 도망을 잘 가서이다. 아예 대놓고 본인들이 'WWW도 우리가 센 게 아니라 빠르니까 받아준 거다'라고 인증까지 했을 정도. 근데 도망은 잘 가는 놈들이 머리는 안 돌아가는지 자기들이 도망갈 장소를 여기저기 나불대고 다니다가 그 장소까지 쫓아간 록맨에게 털리기를 반복한다. 마지막에는 버블맨이 거품 장벽을 설치한 그 장소 바로 앞에까지 튀었다가 버블맨에게 혼났다. 그리고 그 장소까지 기어이 쫓아온 록맨에게 마지막으로 털리고 바늘까지 뺏긴 뒤 도망친다.

결국 록맨은 부하 3명을 죽어라 쫓아다가 결국 털고 털고 또 터는 과정에서 스타일 체인지도 얻고 그 바늘까지 뺏는 데 성공, 기어이 버블맨을 찾아다 싸워서 이긴다. 버블맨은 정신 없이 도게자를 하면서 자비를 베풀어 줄 것을 요구하다 도중에 현실 세계의 비눗방울이 터지기 일보직전까지 가자 돌연 태도를 바꿔서 록맨에게서 도망가려 하지만, 도망치는 도중에 블루스.EXE에게 제대로 걸려 반동강이 나 버리고 만다.

나중에 WWW에서 거품탄을 발포하는 경비 로봇의 전뇌에서 재등장한다. 자기한테 심하게 굴었던 것에 대한 복수를 목적으로 공격하지만 또 한 번 허무하게 딜리트 당한다. 거기다 이 녀석은 해당 로봇을 조종하고 있지 않은 걸로 판명됨에 따라 그냥 중간보스 취급.

3 보스로서의 버블맨.EXE

비교적 초반에 등장하는 보스고, 전격속성이 약점인 흔한 물계열 넷내비에다 체력도 낮은 편이지만 여러모로 사람 짜증나게 하는 보스. 이 녀석은 무슨 일이 있어도 맨 뒷쪽 열에서 절대 나올 생각을 하지 않으며, 특히 맨 위쪽 행의 적 에리어 중간 열에 있는 바위 뒤에 숨어서 공격을 자주 한다. 계속 뒤에만 숨어 있는 데다 스테이지 내에는 계속 비눗방울이 득실대기 때문에 공격 한 번 하기가 어렵다. 체력이 낮아지면 이제 대놓고 공격을 하긴 하지만 그래도 버블랩을 치고 공격하기 때문에 여전히 공격하기 힘든 건 마찬가지.

버블맨 본인은 물 속성이라 전기 계열에 2배 대미지를 입으며, 히트(화염)스타일 보유자라면 잠깐 스타일을 끄고 전투에 임해도 좋다. 마침 이 시나리오 진행 도중에 스타일 체인지가 일어나기 때문에, 이 때 히트 스타일을 얻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라면 조금 고전할 수 있다.

싸우기 힘들다면 아키하라 에리어를 계속 돌면서 플래시맨 칩을 얻어다 싸우는 게 매우 좋다. 약점을 찌르는데다 버블랩을 무시하고 공격하며, 마비까지 주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 버블 퍼레이드
구멍이 뚫린 가운데 패널에서 전방을 향해 무작위로 비누방울을 생성해서 날린다. 버스터샷 한방이면 깨지지만, 투사체들을 가로막기 때문에 버블맨 본체를 공격하기 힘들게 하는 패턴. 당연히 버전이 높아질 수록 방울의 이동 속도가 빨라지며, 닿는 것만으로도 물 속성 대미지를 입는다. 특징적으로 네비 칩 중에 플래시맨이나 비스트맨 칩 같이 광역 범위를 공격하는 암전 계통 칩으로는 방울이 안 터지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 물고기 미사일
버블 퍼레이드로 생성된 비눗방울 중 일부는 물고기 미사일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비눗방울을 터트리면 전방으로 물고기 미사일이 돌진하는 패턴. 이 쪽도 물 속성이다.
  • 게 폭탄
게 폭탄을 아군 에리어에 투척한다. 투척된 게 폭탄은 일직선으로 움직이다 록맨이 있는 세로 위치를 향해 한 번 꺾인다. 랏톤 바이러스의 공격이나 랏톤 칩의 이동 방식과 같으나 이 쪽은 물 속성이다.
  • 버블 트랩
버블 퍼레이드로 생성된 비눗방울들 중 랜덤하게 상하좌우 십자 영역에 피해를 주는 기뢰를 생성한다. 해당 십자 영역에 록맨이 위치해 있거나 비눗방울을 터트리면 기폭한다. 다른 패턴들과 달리 이 쪽은 무속성 공격이며, 체력이 높아 수동으로 기폭시키기 어렵다.
  • 버블 랩 + 아쿠야 샷
버블맨의 HP가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자신을 버블랩으로 감싼 뒤에, 전방을 향해 물속성 작살 공격을 한다. 버블랩 특성 때문에 일반 공격을 할 거라면 일단 버스터로 버블랩을 터뜨리고 공격하자.

V2 네비는 요카요카 에리어 내에 있는 버그조각 상인이 있는 길로 향하다 보면 나오는 압축 길이 여러 갈래로 꼬인 데에서 어느 특정 막다른 길의 끝에서 만날 수 있으며, V3는 비치 에리어 1에서 HP 1/4 이하라는 치사한 조건을 만족한 상태에서만 등장한다. 덕분에 버블맨 네비칩은 노가다가 제법 힘들다.

4 네비칩의 성능

버블랩을 터뜨리고 버블맨이 나와 전방으로 수속성 작살 연타 공격을 한다. 데미지는 발당 20에 기본 6발부터 버전이 1 올라갈 때마다 1발씩 올라가며, (V5는 10발 발사), 연타 공격 특성 상 아쿠아+ 계열 칩과 상성이 좋기 때문에 고생한 만큼의 보상은 있는 편. 버블맨 V5에 네비+40 + 아쿠아+30 3장을 적용시키면 (20 + 40 + 90) * 10 = 150 * 10 = 1500이라는 작살나는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코드도 괜찮은 칩들이 많은 B인데다 V5가 아니더라도 대체적으로 상당히 대미지를 높게 줄 수 있는 편이라 제법 사용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