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 사건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979년 9월 22일 남위 47도 동경 40도 지점의 남대서양 해상에서 핵실험으로 추정되는 폭발과 섬광이 미국 인공위성 벨라에 포착된 사건. 처음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나 프랑스[1]핵실험을 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시작했으나 1980년 7월에 나온 미 정부 보고서에서는 이 폭발과 섬광이 핵실험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폭발과 섬광이 이스라엘이 실시한 비밀 핵실험에 의한 것이며 미국이 이를 은폐하고 있다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칼 세이건은 저서 코스모스에서 이것은 미처 관측되지 않은 운석 충돌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운석 충돌에 대한 세계적 조기경보 시스템이 없을 경우 운석 충돌을 핵폭발로 오인하여 우발적 핵전쟁이 벌어질 위험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미스터리 관련 정보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사건 발생 해역 주변에 남아프리카 공화국 본토와 프랑스케르겔른 제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