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지대의 과학

과학의 범위
자연과학물리학 · 화학 · 생명과학(생물학) · 지구과학 · 천문학
형식과학수학 · 통계학 · 논리학 · 암호학 · 이론전산학 · 결정이론
응용과학공학 · 의학 · 수의학 · 치의학 · 약학 · 건축학 · 농학 · 컴퓨터과학
사회과학정치학 · 사회학 · 경제학 · 지리학 · 인구통계학
과학이 아닌 것유사과학 · 비과학 · 반과학 · 변경지대의 과학 · 인문학

1 개요

간단히 말하자면 경계설정의 문제에서 과학과 사이비과학의 사이에 끼어있는 과학이다. 경계설정의 문제는 칼 포퍼가 처음으로 제시한 문제로 과학과 사이비과학을 구분하기 위한 방법이다. 물론 포퍼가 처음에 제시한 방법. 즉, 반증가능성은 오늘날 더이상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1] 하지만 포퍼가 처음으로 제시한 이 경계설정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많은 학자들을 고민하게 만들고 있다.

2 과학인가?

2.1 이것은 과학이 아니다.

이 영역에 속한 내용들은 언뜻 보아서는 정말로 과학처럼 보인다. 하지만 과학이라고 하기에는 약간 부족하다. 이들의 가장 큰 문제중 하나는 '과학'처럼 체계적인 관찰 및 조사를 하는게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이들은 과학이 되기에는 부족하다.

2.2 사이비 과학과는 다르다

그렇다고 이들이 사이비과학이냐고 묻는다면 그렇지 않다. 사이비 과학과는 달리 이들은 자신들이 반드시 사실이라고 주장하지 않는다.[2] 그리고 대다수의 사이비 과학과는 달리 기존의 과학을 부정하지 않으며, 기존 과학자들과 자유롭게 교류하며 기존 과학의 연구성과를 기초로 하여 자신들의 연구를 진행한다.

3 의의

이 변경지대의 과학의 의의는 중요하다. 사실 오늘날 받아들여지는 과학이론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정한 기간동안 변경지대의 과학이었다. 즉, 오늘날 변경지대의 과학이라고 해도 내일은 과학이 될 수 있다는 것. 물론 반대로 사이비 과학으로 판명되는 경우도 있다. 쉽게 말해서 이들은 과학이 되기위해서 준비를 거치는 대기실이라고 볼 수 있다.

4 변경지대의 과학의 예시

여기에 소개된 예시들의 대다수는 어느정도 논란의 소지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수정할때 신중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생물학
진화심리학
SETI

5 관련항목

과학
사이비 과학

마이클 셔머[3]
  1. 물론 일상생활에서 무엇이 과학적이고 비과학적인지에 대한 간단한 검증은 그 정도면 무난하다. 다만, 학술적으로 쓰기에는 영 좋지 않다.
  2. 물론 일부 학자들은 이 주장이 반드시 사실이라고 주장할 수 있기는 하다.
  3. 변경지대의 과학을 주장한 사람중 한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