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커터

Bolt Cutter — Bolt Cropper, Bolt Clipper


사진 출처
Bolt_cutters_animated.gif
볼트 커터의 작동 원리
자료 출처 - 위키피디아

볼트 커터는 우리가 절단기라고 부르는 도구 중 하나로, 그 중에서 볼트, 체인, 자물쇠, 철망 등을 사람이 절단해야 할 때 쓰는 도구다.
볼트 크롭퍼(Bolt Cropper), 볼트 클립퍼(Bolt Clipper)라고도 불린다. 절단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경첩으로 붙은 짤막한 절단날과 기다란 자루가 가장 큰 특징이며, 길이도 12인치(30.5cm), 14인치(35.6cm), 18인치(46cm), 24인치(61cm), 30인치(76cm), 36인치(91.4cm), 42인치(107cm) 등 매우 다양하다.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에서 사슬과 정조대를 자르는 목적으로 수차례 사용되고 이후에는 둔기로도 쓰인다.
여기서는 주인공 일행을 억압하는 임모탄 조의 구속으로부터 풀어주는, 즉 자유를 가져다준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강하다.

허트 로커에서 EOD 팀의 이야기를 다루었다보니 영화 내에서 등장하긴 했는데, 제임스[1]가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테러 집단에 의해 강제로 시한 폭탄 조끼를 입은 민간인을 구해주려 했으나 하필 폭탄 조끼를 봉인하고 있는 자물쇠가 경화 강철[2]인데다[3] 이게 한개가 아닌 여러개가 끼워져 있던 탓에 이 볼트 커터로 잘려지지 않아 결국 구하지 못하게 되었다.[4]

학교에서 사물함 자물쇠 비밀번호를 까먹거나 열쇠구멍이 뻑났을때 잘라버리는 용도로 써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1. 이 영화의 주인공이며, 호크 아이 바튼 역을 맡고 있는 제레미 레너 가 맡음
  2. Hardened Steel, 강철 중에서도 더 단단하게 굳은 강철을 뜻한다.
  3. 이게 워낙 단단해서 볼트 커터로 잘리지 않고 산소 용접기가 있어야 하는데, 이게 없었다. 그래서 동료였던 샌본이 그냥 도망가야 한다고 제임스에게 따지기도 했다.
  4. 사실 하나를 겨우 잘라내긴 했는데, 문제는 한 개를 겨우 잘라내었을 때 걸린 시간은 몇 분이었는데 남은 자물쇠는 많은데다가 폭탄 폭발 시간도 고작 몇십초 밖에 남지 않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