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전적 의미.
chain.
쇠사슬, 연쇄, 목걸이. 다른 뜻이지만 전부 같은 단어다.
체인빡이라는 김성모의 작품에서는 자전거 체인만을 뜻하는 듯 하다.
쇠사슬을 쓰는 캐릭인 데스까가 주인공인 체인빡과 맞붙으며 한 말인 네놈이 체인이라면, 이 데스까의 무기는 쇠사슬이다! 체인과 쇠사슬의 대결이라, 이거, 재미 있지 않겠나?는 명대사.
체인빡 말하길, 세우면 검이 된댄다.
근데 사실 자전거 체인은, 짤막한 쇠막대기를 구부려서 만드는 사슬(해당 문서의 움짤 참조)과는 약간 다르게 구멍뚫린 조그만 쇠마디에 징을 박아서 만드는 형태다. 그래서 자전거 체인을 풀어야 할 때 전용의 집게 같은 도구로 그 징을 빼내면 아주 쉽게 풀릴 수 있다. 무한궤도도 같은 원리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무한궤도는 매우 큰 체인인 것 (궤도차량 정비병 전역자들은 아실 것이다.)
2 게임에서의 연쇄, 콤보
12체인, 54체인 등과 같이 단위처럼 쓰이기도 한다.
- 라이트닝 볼트나 썬더를 발사할 때, 해당 스킬이 2차지 이상이 된 상태였다면[1] 발사의 대상이 된 몹 이외에도 근처의 다른 몹들에게까지 피해가 가는 현상. 체인되는 몹의 수는 라이트닝 볼트의 차지 수와 같다. 대신에 체인이 되면서 데미지도 덩달아 약해지므로 주의.
3 유희왕의 몬스터 카테고리
체인(유희왕) 문서 참조.
4 판도라 하츠의 용어
체인(판도라 하츠) 문서 참조.
5 마블 코믹스/엑스맨에 나오는 리전의 인격
리전의 다중인격#s-6.6 문서 참조.
6 미사일피하기의 버프기술
아비터 트리뷰널을 지으면 발동된다. 모든 미사일이 스나이핑 미사일(Sniping Missile)로 바뀌어 맵 중앙으로 일정시간동안 모인 뒤, 적 진영 한 가운데로 잠시 모였다가 퍼진다. 폭죽을 연상시킨다.
7 혈계전선의 등장인물
체인 스메라기 문서 참조.
8 스노우 체인
스노우 체인 문서 참조.- ↑ 단, 특정 랭크 이상에서의 썬더는 1차지로도 체인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