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나방

검은 마법사에 대해서는 검은 마법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Arctia caja(Linnaeus)

1 개요

어리석은 불나방이 한 마리 더 날아들었구나.

- 메이플스토리 루미너스 튜토리얼 中, 검은 마법사가 루미너스의 앞에서

오늘도 불나방처럼 달라붙어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나비목 불나방과의 곤충이다.

모양을 살펴 보면, 날개의 길이는 31~41mm 정도로, 비교적 크기가 큰 나방이다. 날개의 색과 무늬가 매우 화려하다. 앞날개는 갈색 바탕에 넓은 흰색 줄무늬가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뒷날개는 주황색 바탕에 원형의 큰 갈색 무늬가 3개가 있다. 더듬이는 갈색인데, 수컷의 경우 빗살 모양이고 암컷은 톱니 모양이다. 가슴 윗쪽은 고동색이나 배는 다소 붉은색을 띠며 등의 중앙에 검은색 세로줄이 있다.

쐐기풀, 찰질경이 등을 먹고 자란다. 그리고 애벌레로 겨울을 난다.

산이나 들판에서 주로 서식한다. 분포 지역은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유럽, 북아메리카북반구 지역이다. 서양에서는 애벌레의 모양을 보고 양털곰이나 할머니벌레라고 부른다.

을 행해서 날아드는 습성이 있는데, 이는 불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빛을 향해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면서 나는 특성 때문이다. 그렇게 계속 각도[1]를 유지하다보면, 나선을 그리면서 결국에는 불빛 주위를 빙빙 돌면서 불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불에 타 죽는다 그런데 대부분의 나방과, 야행성 주광성 곤충들은 다 그렇다.

사실 이것은 불나방 뿐 아니라 상당수의 야행성 비행 곤충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인데 야행성 비행 곤충들은 본능적으로 방위를 을 기준으로 잡기 때문이다. 달빛에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면 직진할 수 있으므로 그런 본능을 가진 것인데, 달보다 강한 광원인 불을 보고 달빛으로 착각하여 그런 참사를 일으키는 것이다.
불나방의 이름은 나방의 습성 때문이 아닌 저 타는 듯한 무늬 때문에 붙은 것이다.

성공률이 낮은 유혹에 매력을 느껴 뛰어드는 사람을 불나방에 비유하지만, 그 말은 이 나방의 이름과는 관련없이 '불에 뛰어드는 나방과 같다'는 말이 줄어든 것 뿐이다.

2 관련 문서

  1. 예각, 즉 90도 이하인 경우다. 90도면 유지 둔각이면 멀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