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전적인 의미
파일:Attachment/브랜드/brand.jpg
특정한 판매인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분하는데 쓰이는 명칭이나 기호, 디자인 등을 일컫는 말. 말로써 표현 가능한 것을 브랜드 명 또는 메이커라 하고,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특정 기호나 디자인은 브랜드 마크 또는 상표(트레이드 마크)라고 한다. 그리고 명품과도 많은 면에서 상호호환한다.
나이키를 예로 들자면 나이키의 영어 이름인 'NIKE'는 브랜드 명, 나이키의 상징인 누워있는 브이자는 브랜드 마크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라 하면 위와 같은 뜻으로 쓰이지만, 한국에서는 진짜와 가짜 혹은 무명 상표와 유명 상표를 구분할 때 쓰이기도 한다.
"야, 그거 브랜드(메이커) 있는거냐?""당연하지. 15만원이나 주고 산건데"
대한민국에서 브랜드란 흔히 위의 대화같은 의미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좀 유명한 판매자들 스포츠 계통으로 예를 들자면 앞서 말한 나이키를 비롯해 아디다스, 푸마같은 유명한 판매자들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다만 인기 브랜드가 최고급 브랜드라고는 할 수 없다. 인기 브랜드라는 건 일반 사람들이 살 수 있는 정도의 가격(무리를 한다면)을 자랑하지만, 벤틀리, 롤스로이스같은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의 차들이나 프라다, 루이비통, 에르메스같은 명품 의류 브랜드의 옷은 부자가 아닌 평범한 서민은 쉽게 사기 힘든 가격을 자랑한다.
제품의 브랜드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으면 그 제품에 대한 광고를 하지 않아도 장기간 높은 인지도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보고서에 의하면 1925년의 1위 브랜드가 60년후에도 1위브랜드일 확률이 9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브랜드가 있으면 유사상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다. 최근 브랜드마크의 디자인은 단순함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특이하게도 이마트의 경우는 캐나다의 모 회사의 정책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No Brand라는 역발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기도 하다. 근데 No Brand도 어찌보면 하나의 브랜드일지도? 이건 아예 대놓고 저비용 저품질을 표방하고 있으며, 심지어 아무것도 없는 민자 포장에다 "이 상품은 이러이러하게 안 좋으니 양해해 주세요"(…) 같은 문구를 적어놨다. 그런데 거꾸로 이것이 현대의 기능과잉 상품들, 브랜드빨 상품들 사이에서 부담을 느끼던 소비자들에게 크게 인기를 끌었고, 도리어 일부는 가격 대 성능비가 굉장히 좋다는 호평을 받고 있을 정도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고.
또한 특이한 것은 브랜드란 말은 주로 B2C분야에서 많이 쓰인다는 점이다.
1.1 브랜드 회상
제품범주에 대한 구매욕구가 발생되었을 때 인지되는 브랜드이다. 즉 특정제품범주에 대한 구매욕구가 환기되었을 때 대체로 하나 이상의 브랜드가 함께 떠오르게 되는데 예를들면 귀저기를 사려고 한다면 하기스 매직팬티가 떠오를 것이다. 브랜드 회상은 대부분 말로 표현되는 반응과정(verbal process)을 수반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은 광고나 다른 촉진활동을 통해 제품범주에 대한 욕구와 광고주의 브랜드명간의 연상관계를 형성시키는 학습 (paired-associates learning)이 필요하다.
광고 속에서 브랜드명과 제품범주 욕구간의 연상관계에 대해 반복적으로 언급하며 소비자한테 이미지 각인시켜주거나 유명한 연예인을 광고에 이용하는 경우도 브랜드 회상에 도움이 된다.
2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브랜드
해당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