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북

Black Book. 엘더 스크롤 5: 스카이림의 세번째 DLC Dragonborn에 등장하는 도서 아이템. 말 그대로 새까만 표지를 가진 두꺼운 책들이다.

헤르메우스 모라의 지식이 담겨 있는 책들로, 이 책을 펼침으로써 그의 왕국 아포크리파로 들어가 아포크리파 특유의 미궁을 뚫고 그 보상으로 이런저런 특수능력을 얻을 수 있다. 팔로워는 탐리엘에 두고 와야 하지만, 어디로 사라지는 건 아니니 상관없다. 아포크리파 내부에서 죽어도 이전 세이브를 불러오는 게 아니라 탐리엘로 돌아가는 걸로 그치니 세이브 걱정은 안해도 된다.
블랙 북에서 얻을 수 있는 능력들은 잘 운용하면 밸런스 붕괴를 초래할 수 있는 것도 있고, 그냥 취미로 굴릴 만한 것도 있으니 부담없이 취향껏 선택하자. 어차피 블랙 북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능력들은 해당 블랙 북을 읽으면 다시 선택할 수 있다.
간혹 치명적인 버그로 아포크리파에서 나가려고 책을 읽었음에도 나갈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참으로 골 때리는 경우인데 근처에 있는 독늪에 뛰어드는 등, 어떤 방법을 써서든 죽으면 솔스타임으로 나가진다

하지만 블랙 북은 솔스타임에서만 읽을 수 있다. 본토에서 읽어봤자 시간만 낭비하게 되니 주의.[1]

퀘스트 아이템 판정이라 Dragonborn DLC를 다 깨고 나서도 버릴 수 없다. 실질적으로 무게는 없지만[2] 인벤토리 목록이 길어져 다소 불편할 수 있다.
이게 버그 끼가 좀 있는데, 퀘스트에 한번이라도 관련된 책만 버릴수 없다는것이다. 정작 프레야는 그 책을 스카이림에 돌아가는 도중에 바다에 버리라고 한다. 아, 안 되는데 어쩌라고. 그런때는 승리의 콘솔을 쓰자 앙대!!! 플스라니이이!!!

참고로 한 권를 제외한 모든 책들이 해당 던전의 탈출구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통찰의 서간'과 '백일몽'의 경우 드래곤본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읽게 된다.

수집하지 못한 블랙 북이 있을경우 그 책의 획득처 근처에서 미치광이[3]를 만나는 랜덤 인카운터가 발생하며, 이 미치광이에게 책의 위치를 알아낼수있다.이 미치광이는 그 던전을 돌았다는건가,뒷문으로 들어갔을 수도 있지[4]

1 메인퀘스트

1.1 통찰의 서간(書簡)(Epistolary Acumen)[5]

넬로스의 도움을 받아 한 드웨머 도서실에서 찾아낸 블랙 북. 이 책을 통해 헤르메우스 모라와 접촉하고 의지 꺾기 용언의 3단계를 조건으로 한 거래를 제의받게 된다.

  • 드래곤본의 힘(Dragonborn Force) - FUS RO DAH로 유명한 포효, Unrelenting Force의 공격력과 유효 범위를 향상시킨다. 이 데미지로 죽은 적은 분해되어 잿더미로 변한다. 하지만 애초에 이 포효는 공격용이라기보다 견제용, 날려버리기용이므로 위력 증가는 별 의미가 없다(...).
  • 드래곤본의 불꽃(Dragonborn Flame)- Fire Breath 포효로 적을 죽일 시, 시체로부터 화룡(Fire Wyrm)[6]이 기어나와서 60초 동안 플레이어를 도와준다.
  • 드래곤본의 한기(Dragonborn Frost) - Frost Breath 포효로 적을 얼릴 수 있다. ice form 포효와는 다른 점은 얼린 적을 공격해도 얼음 상태가 풀리지 않는다는 것. 대신 언 상태의 적은 맷집이 좀 세진다.

1.2 백일몽(Waking Dreams)

드래곤 소울 1개로 한 스킬 트리의 모든 퍽을 리셋하고 포인트를 돌려받는다. 유일하게 선택지가 없는 블랙 북으로,[7] 사실상 이 DLC의 가장 궁극적인 보상. 드래곤본 메인 퀘스트 초기에 인벤토리에 들어오는 블랙 북이지만 정작 그 능력 자체는 메인퀘스트를 클리어해야 해금된다.
Bend Will 용언을 다 얻어야 마지막 챕터에서 미락 신전 까지 갈 수 있다. 그 전에도 용언을 얻는 곳까지는 진행된다. 혹시 Bend Will 용언을 다 얻지 못한 상태에서 용언벽 까지 갔다면, 그냥 책을 다시 읽거나 죽어서 탐리엘로 돌아오면 된다.

퍽을 추가하는 모드와는 제대로 호환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니 염두에 두자. 기존 바닐라 퍽을 수정한 경우는 해당 퍽을 취소하고 포인트를 돌려받지만, 그 모드에서 추가한 퍽의 경우 반환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대다수의 인기 있는 퍽 모드 (스카이리, 오디네이터 등)는 퍽 리셋이 제대로 되도록 추가적인 패치를 제공한다. 단 바닐라처럼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스크립트 등의 문제로 인해 조금 기다려야 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30초 정도 기다려 주자.

2 서브 퀘스트

2.1 변화의 바람(Winds of Change)

레이븐 락 마을에 있는 폐광 '레이븐 락 광산'(Raven Rock mine)의 의혹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견하게 되는 블러드스칼 무덤에서 찾을 수 있다.[8]

  • 학자의 견식(Scholar's Insight) - 앞으로 스킬북[9]을 읽으면 두 배의 스킬 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스킬북 전부 읽은 사람들을 뒷목 잡게 하는 능력.
  • 동료의 견식(Companion's Insight)- 플레이어의 공격, 포효 및 파괴마법이 동료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된다. 이 능력과 함께라면 폭풍 소환 같은 광역 팀킬을 유발하던 포효도 이제 안심(?). 여하튼 광역공격을 즐겨 사용한다면 쓸만할 것이다.
  • 연인의 견식(Lover's Insight)- 이성에 대한 공격력 및 거래 가격 10% 상승. '디벨라의 사도'[10]와 겹치면 이성 상대 공격력이 20%까지(!) 상승한다. 스카이림에 등장하는 적들은 대다수가 남성이고, 상인들도 대부분 남성이기 때문에 여성 캐릭터일 경우 나름대로 이득이 된다.

2.2 숨겨진 황혼(The Hidden Twilight)

텔 미스린의 넬로스에게 새 집사를 구해다 주면 넬로스가 플레이어에게 지팡이 마법부여대가 있는 방의 열쇠를 주는데, 이곳에 들어가 보면 마법부여대 귀퉁이에 블랙 북이 덩그러니 놓여 있다(...).
메인 퀘스트에서 넬로스가 넌지시 언급했던 블랙북이 이 녀석. 넬로스가 얼마나 모라를 적절하게 대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11]

내부 구조가 꽤나 미로 같아서 헤멜 수 있다. 다만 제대로 돌파 한다면 스펠 북 몇권과 기술서 한무더기를 볼 수 있을것 이다.

또한 걸어오는 싸움을 절대 피하지 않는 타입이라면 이 블랙 북은 가히 최악. 막바지에는 강하게 레벨 스케일링되는 러커 두마리와 1:2의 승부를 벌여야 한다.

  • 모라의 고뇌(Mora's Agony) - 커다란 독성 촉수 덩어리를 한 곳에 소환한다. 촉수는 적들을 중독시킬 수 있다. '미락의 지팡이'의 상위 호환인 셈.[12]
  • 모라의 손아귀(Mora's Grasp)- 대상을 탐리엘과 오블리비언 사이에 가두어 30초동안 모든 데미지에 면역이 된 상태로 만든다. 높은 난이도에서 일대다 난전을 치를 때도 쓸모있지만, 주제를 모르고 적에게 덤비다 체력이 바닥나 바닥을 기는 무식한 AI 동료들에게 사용해 줘도 좋다. 물론 플레이어가 에테리움 방패를 가지고 있다면 잉여다.
  • 모라의 축복(Mora's Boon) - 체력, 매지카, 스태미너를 전량 회복한다. 물론 어느정도 숙련된 플레이어라면 이 능력을 쓸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2.3 감춰진 전설(Untold Legends)

벤콘게리크(Benkongerike)라는 라이클링들이 점령한 노르드 유적에서 Cyclone 포효의 한 마디와 함께 얻을 수 있다.

  • 음유시인의 지식(Bardic Knowledge)- 유령 북을 소환한다. 북은 300초동안 울리며 플레이어와 근처의 아군들에게 스태미너 회복 효과를 준다.
  • 암시장(Black Market)☆- 드레모라 상인을 15초 동안 소환한다. 상인은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이런저런 장비를 거래하며, 일정 레벨을 넘기면 데이드릭 장비도 거래할 수 있다. 상인의 기본 소지금은 2,000셉팀. NPC 상인과 마찬가지로 하루 정도가 지나면 소지금과 물품이 리셋된다.
  • 비밀의 하인(Secret Servant) - 드레모라 집사를 15초 동안 소환한다. 집사는 플레이어가 넘겨주는 아이템을 받아서 꺼내갈 때까지 대신 보관하며, 최대 148의 무게를 들 수 있다. 근데 보통 이런 경우엔 팔로워를 쓰는지라 효용성이 영 좋지 않다. 아니면 아이템 가치가 적은 초반에는 그냥 위에 언급한 드레모라 상인을 불러서 즉석에서 전리품을 팔아버리던가...

2.4 선 세공과 가는 실(Filament and Filigree)

레이븐 락 근처에 있는 '콜브욘의 무덤'을 발굴하다 보면[13] 얻을 수 있다.
무덤 안에는 블랙 북 외에도 드래곤 프리스트 아지달과 Cyclone 용언 한 마디가 있다.

  • 힘의 비밀(Secret of Strength) - 30초 동안 파워 어택이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게 된다. 이걸 선택하느니 차라리 야채 스프를 먹는 게 나을 초잉여 선택지.
  • 비전의 비밀(Secret of Arcana) - 30초 동안 마법 공격이 매지카를 소모하지 않게 된다. 솔직히 레벨 좀 올린 유저라면 주력 학파의 매지카 감소율을 100%에 가까이 맞추어 놓게 되니 그닥 큰 의미는 없다. 복수전공을 한 마법사가 이걸 쓰면 파괴신이 된다 카더라. 인챈팅에 별로 투자하지 않은 캐릭터라면 유용하다.
  • 방어의 비밀(Secret of Protection)- 30초 동안 데미지를 절반만 받게 된다. '군주의 선돌' 효과나 오시머의 '광폭화'(Berserk) 능력과 겹치면 사실상 30초 동안 무적이 되는 무시무시한 효율성을 보여준다.

2.5 병든 섭정(The Sallow Regent)

화이트 릿지 무덤(White Ridge Barrow)이라는 노드 유적에서 Cyclone 포효의 한 마디와 함께 잠들어 있다.
참고로 이곳에서는 어떤 마개조 거미를 만드는 장치가 있다.

진행해보면 알겠지만 빛이 비추지 않는 어두운 장소에 가면 지속적으로 체력이 소모된다. 체력비례가 아닌 고정수치이므로 체력이 적은 유저라면 상당한 피해를 받을것이니 포션을 많이 가져가거나 체력을 올려두는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변화마법인 불빛(Lights)마법을 이용할 경우 체력 소모없이 달리기까지 가능하니 불빛마법을 배워두는 것도 좋다. 마법이 없어도 횃불(이나 모드로 추가되는 랜턴 등)을 사용하면 되며, 중간중간에 떠다니는 전등 같은게 있는데 그 아래에서 쉴 수도 있다.

  • 힘의 추구자(Seeker of Might) - 모든 전투 계열 능력이 10% 상승한다. 이는 제련술을 포함한다.
  • 그림자의 추구자(Seeker of Shadows) - 모든 잠입 계열 능력이 10% 상승한다. 연금술도 함께 10% 상승한다.
  • 마법의 추구자(Seeker of Sorcery)☆- 모든 마법의 매지카 소모가 10% 하락하고 마법부여의 성능이 10% 상승한다.[14]
  1. 스카이림에서 읽을 경우 '솔스타임의 예지가 눈앞에 나타났지만, 곧 사라져버렸다'라며 책이 닫혀버린다.
  2. 퀘스트 아이템은 인벤토리에 무게가 표시되기는 하나 실제로는 전부 무게가 0이다. 본편에 등장하는 엘더 스크롤이나 여타 퀘스트 아이템도 마찬가지.
  3. 넬로스의 말에 따르면, 블랙 북을 읽은 사람은 알려지지 않은 지식을 얻거나 미쳐 버린다고 하며, '서간체 비평'을 읽고 났을 때의 넬로스의 반응으로 보아 후자의 경우가 절대적으로 많은 모양이다. 그러니까 그 미치광이는 책을 읽고 반쯤 미친 채 도망나온 셈. 기왕이면 책도 들고 오지
  4. 예를 들어 솔스타임 남동쪽 버섯지대에서 만난 미치광이는 텔미스린에 블랙북이있다는것을 가르쳐준다.근데 이새끼는 고정npc라서 이미 얻었어도 퀘스트 목록에 추가시켜버린다
  5. 비공식 한글패치에서는 '서간체 비평'이라는 괴이한 이름으로 번역하였다. Epistolary는 단순히 편지나 그 문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성인이나 학자들의 깨달음 따위를 기록한 서적이나 그 문장 자체를 말한다. 종교적 의미가 강하므로 Lectionary 비슷한 의미로 생각하면 된다. Acumen은 구어로 '통찰'이나 '통찰력'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6. 화룡이라고 해도 거창한 것은 아니고, 얼음 망령과 모션 및 음성을 공유하는 형상의 영체가 나타난다.
  7. 있다고 친다면 어떤 퍽을 초기화 시킬지 정도
  8. 이 무덤에는 Dragon Aspect 포효가 잠들어 있으며, 드래곤 프리스트 자크리조스가 이를 지키고 있다. 더 정확히는 레이븐 락 에보니 광산의 막힌 곳을 조사하러 간 곳에 나온 무덤.
  9. 읽으면 책의 주제에 따라 특정 스킬을 1 올려주는 아이템.
  10. 마르카스 디벨라 사원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나면 얻을 수 있는 버프, 이성어 대한 공격력을 상승시켜 준다.
  11. 이건 농담이 아니다. 좀 맛이 간 사고방식의 소유자지만, 넬로스와 대화하다 보면 그가 얼마나 모라의 속성을 꿰뚫어 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12. 지팡이로 소환하는 촉수는 좀 허약한(...) 건지 고뇌로 뽑은 촉수보다 적에게 데미지를 덜 준다.
  13. 한 번에 쫙 개통되는게 아니라 천 셉팀 주고 며칠간 연락을 기다리다가 연락 받고 가서 내부 정리 & 길 찾기를 도와주고 다시 수천 셉팀 주고 며칠간 연락을 기다리는 식으로 진행해야 된다. 물론(...) 이 과정은 랄리스와 플레이어 둘의 진이 쭉 빠지도록 느리게 진행된다. 베데스다 네 이놈! 자세한 건 아지달 항목 참조.
  14. active effects 탭에서 확인 가능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