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즈 필딩

파일:Attachment/SORRV5 002 BLAZE.jpg
베어 너클 시리즈의 등장인물.

베어 너클 시리즈 플레이어블 캐릭터
레귤러 캐릭터
액셀 스톤블레이즈 필딩아담 헌터새미 헌터맥스 해체트길버트 잔
히든 캐릭터
빅티미스터 X
(리메이크 한정)
애쉬시바
(리메이크 한정)
루드라
(리메이크 한정)

1 캐릭터 소개

Blaze Fielding. 21세/22세(베어 너클 1/2 기준). 신장 167cm / 체중 비밀.

액셀 스톤, 아담 헌터의 동료 경찰. 유도의 달인으로 취미는 람바다라고 한다.

베어 너클 1편부터 3편까지 레귤러 캐릭터로 등장한 유일한 홍일점으로 긴 생머리에 섹시 점, 미니스커트 복장 때문에 남성 팬들의 인기가 매우 높은 편. 설정상 내용은 없지만 1편에서의 머리띠 복장이나 2편에서의 기술명들을 보면 아무래도 동양계와 약간 관련이 있지 않나 하는 느낌도 든다. 1편에서는 상의에 점퍼를 걸치고 맨다리로 나왔지만 후속작인 2편과 3편에서는 상의가 탱크탑으로 변경되었고 검은 밴드스타킹을 착용했다. 팬들에 따라 복장의 호불호가 다 다르지만 1편의 점퍼 + 머리띠를 한 복장이 평가는 가장 좋은 듯.

2 게임에서의 블레이즈

2.1 베어 너클 1

Sor1_blaze.png
머리띠와 점퍼 상의가 인상적이다.

파워 B, 점프 A, 스피드 A

스피드와 점프에 특화된 캐릭터. 점프력과 스피드가 가장 빠르고[1], 뒤돌아 보기 공격이 3명 중에 가장 우수해 위기 상황에 강하다. 사실 파워가 약하다고는 하지만, 그렇게까지 심각하게 약한것도 아니라 크게 신경쓸만한 수준도 아니다. 다만 기본 연속기가 그렇게 좋지 않아, 단타로 치고 접근해 잡아서 메치는 전법을 쓰는게 좋다.

5스테이지의 보스인 야샤, 오니히메 자매는 블레이즈와 색깔만 다를 뿐(목소리도 약간 낮은 톤) 완전히 똑같이 생겼다.

2.2 베어 너클 2

파워★★, 테크닉★★, 스피드★★, 점프력★★, 스태미너★★

전작과 마찬가지로 테크닉+스피드 중시형 캐릭터. 액셀보다 공격력이 낮지만 기본기 리치가 4명 중에 가장 길고 판정이 좋다. 거기다 던지기류의 성능과 위력도 양호. 특히 무기를 휘두르는 속도와 공격판정 리치가 상당히 좋은데 나이프의 경우 적을 연속으로 공격한다. 무기를 든 상태라면, 거의 대적할 적들이 없을 정도.[2] 하지만 대시 공격인 비상쌍참[3]은 2히트 공격으로 각 한방의 위력은 높지만 공격판정 발생이 약간 늦고 점프 상태라서 대공기를 가진 적에게 격추당할 우려도 있다. 메가 크래시인 원무각도 판정 발생이 약간 늦고 범위가 작은 것이 단점이지만 무적판정은 처음부터 끝까지 있으니 걱정할 것은 없으며 기공장은 위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전방의 다수의 적을 향해 부담없이 쓸 수 있고 보스에게도 쓸만하다.

Blaze-closer1_0.jpg
2편부터 점퍼를 벗어제끼고 탱크탑 복장이 되었다. 복장의 노출도가 전작보다 높아진 관계로 선택하는 사람은 많았다.

Blaze_kick.png
일본판 베어 너클 2편의 경우 전진 점프 킥 사용 시 판치라가 연출된다(스크린샷 윗부분). 북미 버전은 심의에 걸렸는지 속옷이 보이지 않는 모션으로 변경되었다(스크린샷 아래부분).[4] 단, 쓰러졌다가 일어나는 순간에 보이는 것은 수정되지 않았으니 정 보고 싶다면 일부러 넘어뜨리면 된다. 3편에서도 마찬가지로 점프 킥과 기상시에 보인다.
그 외에도 커피색 스타킹의 밴드 부분까지 잘 표현되어 있어서 횡스크롤 액션게임의 여성 캐릭터 중에선 가장 노골적이고 야한 노출을 자랑한다.

2.3 베어 너클 3

Bk3_blazegif.gif
2편부터 탱크탑 복장 고정. 하지만 왜인지 몰라도 2편에 비해 모에성이 딸린다는 평가가 있다. 쇄골 노출 차이 때문인듯.

파워★★、테크닉★★★、스피드★★、점프★★、리치★

좋게 말하면 평범한 성능이고, 안 좋게 말하면 이도저도 아닌 캐릭터. 공격력도 평범하고[5] 이동 속도도 평범해져서[6] 전체적으로 어중간한 캐릭터가 되어버렸다.[7]

거기다 메가크러시가 가장 중요한 이 게임에서 가장 성능이 안 좋다. 기공장(気功掌)도 적은 히트수에 위력이 높았던 전작에 비해 다단 히트로 변하면서 공격력도 약해졌다. 공격력은 대부분의 캐릭터가 다 약해졌지만 다른 캐릭터들은 전진 메가크러시에도 전신 무적 판정을 갖고 있다. 어째서인지 블레이즈의 기공장 메가크러시의 판정만 유독 약하고 무적시간이 없다시피한 수준. 하지만 기본기로 통상 공격만 써서 보스전을 치르려면 정말 피곤하니 그나마 통상 공격에 비해 리치가 길고 대미지가 좀 나오는 이 기공장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기본 잡기 데미지는 여전히 강한 편이니 해법이 아예 없지는 않다.

...라고 서술되어 있으나, 날라 차기의 판정이 전 캐릭 중 가장 좋아서 LV1 때는 날라 차기 + 잡기로 기를 모으다 기가 차면 기공장 전법으로 LV3 까지 만들고, 그 후에는 LV3 대시공격 + 기공장으로 쓸어 주면 된다. 날라 차기만 잘 쓰면 초심자가 잡아도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특히 3편에 추가된 대쉬 공격 레벨 시스템에서 블레이즈의 LV2~3 스킬의 성능이 워낙 고성능이다 보니 블레이즈를 활용하기 위해선 해당 레벨에 맞는 스코어를 달성하거나 커맨드에 익숙해져야 한다.

2.4 스트리트 오브 레이지 리메이크

빠른 이동 속도와 긴 리치를 이용해 적들을 농락하는 테크니컬 스타일 캐릭터. 액셀에 비해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권장할만한 캐릭터는 아니다.

2.4.1 버전마다의 차이

SOR1SOR2SOR3
★★★★★★
테크닉★★★★★★★★★★
민첩★★★★★★★★★★★
점프★★★★★★★★★★
체력★★★★

SOR1 버전: 모든 버전 중에서 가장 강한 공격력, 가장 긴 리치, 가장 빠른 이동 속도를 보유한 버전. 다만 기본 콤보의 성능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메꾸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스페셜 어택 게이지가 있다면 기공장을 넣어주는 것이 좋지만 게이지가 전부 차오르지 않았을 경우에는 백 어택을 억지로 구겨넣어 줄 수도 있다. 백 어택의 판정이 가장 좋고 리치도 길어서 의외로 주력으로 쓰인다. 스페셜 콤보의 모션이 베어 너클 2, 3편의 그것과는 많이 다른데 전진 거리가 길지만 거리 조절을 잘 하지 않으면 중간에 공격이 빗나가 빈틈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SOR2 버전: 해당 버전부터 단발 잡기의 모션이 달라졌다. 1편의 경우 멋진 뒤돌려차기였지만 2편부터는 밭다리후리기로 변경. 뚱뚱해서 보통 방법으로는 집어던질 수 없는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공격력도 높아 은근히 성능이 좋다. 그리고 백 어택 역시 뒤돌려차기에서 후소각이라는 이름의 하단 쓸어차기 기술로 변화되었는데 후소각 발동 시 앞쪽에도 공격 판정이 생긴다는 것이 특징. 보통 백 어택의 경우 캐릭터의 앞이 아닌 뒤에만 공격 판정이 생긴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의외의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각종 무기들을 휘두르는 동작이 가장 빨라서 일본도나 쇠파이프같은 무기를 쥐고 있다면 매우매우 강해지니 화면 상에 무기가 떨어져 있다면 우선적으로 무기를 줍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다만 점프 공격의 자세가 높아 일부 적들의 공격에 쉽게 격추당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는 것과 스페셜 어택인 기공장의 발동 속도가 모든 버전 중에서 가장 느리다는 것. 연속기로 이어줄 수 없을 정도로 느린 건 아니지만 발동 시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서 적들이 슬쩍 피하거나 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 or ← + 점프 공격은 최상급으로 평가받는 3편과 비교해도 상당히 판정과 리치가 좋지만 데미지가 너무 약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제자리 점프 공격은 반대로 데미지가 굉장히 쎄다.

SOR3 버전: 기본 콤보의 리치가 가장 짧고 판정도 별로에 공격력도 후달린다. 기공장도 다단히트라 상황에 따라 가장 안 좋을 수 있다. 그나마 공격 속도가 가장 빠르고, 공격의 딜레이가 가장 적은 점이 장점. 그 밖의 장점은 → or ← + 점프 후 공격의 판정이 전 캐릭터 중에서 최상급을 자랑하며 기공장의 발동 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기본 콤보 도중에 연결하기 편리하다는 점이 있다. 기공장은 원작인 3편과 달리 시전시 완전 무적 판정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사실상 이 점만 봐도 상향. 그리고 리치가 묘하게 끝자락 판정이 길어 파워는 좀 약해도 생각보다 성능은 괜찮은 편이다. 백 어택인 후소각의 경우 앞쪽 공격 판정이 완전히 사라져서 진정한 의미의 "백 어택"이 되어버렸다는 것이 살짝 아쉽다.
기본 성능만 보면 SOR2나 1버전보다 약해보이지만 의외로 난이도를 높게 세팅하면 SOR3버전이 가장 나을 수 있는데 바로 후딜레이가 가장 짧다는 것과 점프 공격 판정이 최상급이라는 점 때문에 데미지는 좀 약하더라도 비교적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2.4.2 기술 소개

  • 기본 콤보
- 수평치기 2번 > 앞차기 > 걷어차기(SOR1)
- 잽 2번 > 롤링 엘보 > 앞차기(SOR2, 3)
1편 기본 콤보의 마지막 공격인 걷어차기는 공격 후 덤블링을 구사하는데 덤블링의 동작 자체가 길어 사용 후 빈틈이 매우 커서 적들에게 반격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 시리즈: 걷어차기(SOR1), 앞차기(SOR2, 3)
  • 백 어택: 뒤돌려차기(SOR1), 후소각(SOR2, 3)
  • 점프 공격
- 제자리 점프 공격: 돌려차기
- 전진 점프 공격: 날아 돌려차기(SOR1), 날아차기(SOR2, 3)
- 점프 후 ↓ + 공격: 낙장타
전진 점프 공격은 모든 캐릭터들 중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 잡기 공격
- 잡기 연속기: 무릎치기 2번 > 걷어차기(SOR1), 무릎치기 2번 > 따귀(SOR2, 3)
- 단발 잡기 공격: 상단 돌려차기(SOR1), 밭다리후리기(SOR2, 3)
- 앞쪽 던지기: 배대되치기
- 뒤쪽 던지기: 저먼 스플렉스[8]
  • 스페셜 어택: 원무각(X), 기공장(→ or ← + X)
  • 대시 공격: 비상쌍참(→, → or ←, ← + C)
앞으로 몸을 크게 회전하면서 양 팔로 상대방을 내려친다. 공격력은 높은 편이지만 공격 속도가 너무 느려서 기껏 발동했는데 적들의 공격에 씹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도... 무턱대고 사용하면 "나 죽여줍쇼" 하고 달려드는 꼴이 되기 때문에 보통은 적이 쓰러진 상황에서 깔아두기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스페셜 콤보 Lv.1: 중비상쌍참(A + →, → or ←, ←)
대시 공격인 비상쌍참의 이동 거리가 더 길어진 공격. 성능은 역시 구리다.
  • 스페셜 콤보 Lv.2: 승화쌍참(A + →, ↑ or ←, ↑)
서머솔트를 구사하면서 적들을 공격한다. 리치가 짧긴 해도 적들과 완전히 딱 붙었을 때 사용하지 않는 이상 빗나갈 일이 거의 없다는 것과 공격 판정이 매우 좋다는 것이 장점. SOR1 버전은 슬라이딩 후 걷어차는 모션으로 변했는데 리치가 길어짐과 동시에 이동 거리도 함께 길어져서 높은 확률로 마지막 공격이 빗나가는 경우가 많아졌다.
  • 스페셜 콤보 Lv.3: 승화쌍참파(A + ↓, →, ↑ or ↓, ←, ↑)
승화쌍참 후 슬라이딩 공격으로 이어지는 기술. 슬라이딩만 맞으면 적들은 무조건 넘어지는 데다가 공격력도 굉장히 높아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고성능 기술. SOR1 버전은 슬라이딩 후 가운데에 서머솔트를 구사한 다음 걷어차는 공격이 되었다. 이쪽은 슬라이딩을 맞아도 막타를 맞지 않으면 넘어지지 않는다.
블레이즈 기본 대시 공격(Lv.1)의 성능이 다른 캐릭에 비해 발동이 빠른 것도 아니고, 딜레이도 상당하며 잠시 동안 공중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적의 대공 공격에도 맞기 일쑤라 상당히 안 좋은 편이다. 따라서 이 스폐셜 콤보 커맨드를 익히거나 빠르게 스코어를 취득해 2~3스타를 달성해야 할만해진다. 블레이즈의 전체적인 운영법은 스피드를 활용해서 데미지가 높은 잡기와 스폐셜 기술을 주력으로 활용해야 한다.
  • 기공검: 일본도를 든 상태에서 →, → or ←, ← + C
일본도를 세운 채로 전방을 향해 돌진하는 기술로 공격력, 공격 판정 등 어느 거 하나 약한 부분이 없는 강력한 기술이다. 특히 공격 판정이 끝난 상황에서 자신의 잡기 범위 내에 적이 있을 경우 적을 잡게 되는데 이럴 경우 무기의 내구도가 깎이지 않는다는 버그성 장점이 있다. 일본도 아이템 자체가 게임 상에서 자주 나오는 아이템이 아니라는 것이 아쉬울 정도로 좋은 기술.
  • 혜성승참: 나이프를 든 상태에서 →, → or ←, ← + C
나이프를 들고 승룡권을 구사하는 기술. 기술 모션은 멋지지만 성능 자체는 그다지... 그냥 겉멋용 기술.[9]
  • 백화연참: 나이프를 든 상태에서 → or ← + X
나이프를 이리저리 화려하게 휘두르면서 공격하는 기술. 겉보기에는 다단 히트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단타(...). 나이프를 휘두르는 동안에는 무적이라는 특징을 이용해 적들의 원거리 공격을 피할 때 써먹을 수도 있다.
  1. 액셀도 A랭크지만 블레이즈와 비교해보면 미묘하게 처진다.
  2. 일본도와 쇠파이프 휘두르는 모션을 보면 알겠지만 한 손으로 휘두른다. 엄청난 팔힘
  3. 발매전 잡지정보에서는 비상백려라는 패러디 기술명이었으나, 너무 노골적이라서 위험하다 생각했는지 제품판이 되면서 이 이름으로 수정된듯 하다. 링크 참조.
  4. 모션만 변화된 것 뿐만 아니라 판정도 꽤 많이 변했다. 변경된 모션의 타점이 길면서 적당히 낮기 때문에 사실상 고난이도에서 클리어하려면 변경된 모션으로 플레이하는게 유리할 정도.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SOR.2 버전이 해금된 경우, 이를 선택할 수 있다.
  5. 새미보다 높지만 액셀과 닥터 잔보다 낮다.
  6. 이동속도가 빅티>새미>잔 박사=시바=애쉬=블레이즈>액셀의 순.
  7. 그래도 리치는 표기된 것과는 달리 은근히 길다. 시바, 잔 다음 가는 수준.
  8. 미묘하지만 SOR3 버전의 무적시간이 가장 길다.
  9. 리메이크 하위 버전(SORR v4)에서는 의외로 무적판정이 길었기에 이 때만큼은 제법 준수한 성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