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모각

파일:8vP43VK.gif

린 버전

c07.gif

듀오론 버전

KOF 시리즈의 기술. 듀오론이 사용하는 이동기이며 KOF, 아니 북두무상류무와 함께 대전액션게임 역사에 남을 만한 이동기.

첫 사용자는 KOF 2000에서 처음 등장한 . 강으로 사용하면 한 화면 정도 이동하고, 약은 약간 덜 이동한다. 선딜레이가 짧고 이동 중에는 상중단 무적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하단 장풍 등에는 그냥 당한다. 사실 무적시간이 있다고 해도 절대적으로 믿을 만한 무적은 아니라서...

그리고 과 같이 비적단 출신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 듀오론KOF 2003부터 이것을 사용하게 되는데... 듀오론 사기캐화에 일조할 정도로 너무 강했다.

몇가지 강한 점을 꼽자면

  • 이동 중에는 완전 무적. 때문에 장풍 쓰면 비모각이 씹고 지나갈 수 있다. 이동 전과 후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긴 한데 극히 짧다. 후딜, 특히 등짝을 볼 때는 후딜이 약간 크지만 아래의 이유 때문에 후딜을 잡히지 않으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오죽하면 상대 기상시 비모각-뒷다마 패턴 뿐 아니라, 비모각-뒷다마 공격 하는 척 페이크 걸고 다시 비모각-앞다마 공격... 이라는 초 황당한 패턴 마저 존재한다.
  • 이동 시 상대를 뚫고 지나가 무조건 상대의 뒤로 가게 된다. 기술 시전 딜레이에 맞춰 쓰면 뒤에서 상대의 딜레이를 잡을 수 있다.(소위 등짝을 감상한다) 당연히 그 뒤로는 콤보 한 셋.
  • KOF 2003에서 전 캐릭의 착지 딜레이가 길어져서 점프 공격에 맞춰 사용하면 대공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쯤에서 눈치챈 사람들이 있겠지만 뒤털기를 아무 조건 없이 해 주는 기술이다. 이 때에도 상대의 등짝을 감상하게 되며 콤보가 한 세트 들어간다.

게다가 2003 듀오론의 콤보는 노게이지 콤보로도 40%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지라 상대의 허점을 노리기 쉬운 비모각은 가히 공포였다. 만약 뒤를 잡는다면? 무한 허용이라면 당연히 한마리 잡는다. 거기다 뒤잡고 무한이 그렇게 어려운것도 아니고... 또한 위에서 말했듯 대공기가 없다는 약점도 이걸로 때울 수 있는데다 이게 웬만한 대공기보다 더 좋은지라...

이 때문에 KOF XI에서는 이동거리를 절반으로 축소 게다가 비모각은 이동 중에만 무적이기 때문에 무적시간도 대폭 삭제. 그저 그런 이동기로 전락해버렸다. KOF XIII에서는 EX로 쓸 경우 완전무적이다. 근데 모든 EX이동기에 저 옵션은 다 붙어있다. EX비모각이라 할지라도 2003 버전보다 좋다고 말할 수 없다는 점에서 2003 버전이 얼마나 사기인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