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메지마 리키

파일:3SKahzM.jpg

鮫島 力(さめじま りき)[1]

열혈 시리즈의 주요인물. 성우는 칸나 노부토시, 오오쿠라 마사아키(쿠니오의 열혈투구전설)

일명 '마하펀치의 리키'.

다운타운 열혈물어 기준 하나조노 고교 3학년(1년 유급). 생일 5월 5일 O형, 180cm.

과거에는 야쿠자와도 연관이 있는 불량학생이었으나 친구를 건드린 일로 쿠니오와 맞붙어 패배한 이후(열혈경파 쿠니오군) 무언가를 깨닫고, 야쿠자에서 발을 빼게 된다. 프리퀄인 리키 전설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1학년 때는 하나조노 고교 축구부의 에이스 스트라이커였다고 한다. 하지만 부원들이 지역 예선 결승전을 앞두고 상대 학교 응원단의 습격을 받아 부상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그 응원단과 주먹다짐을 벌여 축구부에서 퇴부되고 6개월 동안 정학 처분을 받았다.

열혈경파 쿠니오군에서의 이름은 '히바리 리키'(雲雀 力)였고, 당시는 단순한 스테이지 1의 보스에 지나지 않았지만 이후 타이틀에서는 이름도 바뀌고, 쿠니오에 필적하는 주연급의 캐릭터가 된다.

제멋대로이며 단순한 성격이지만, 의외로 정이 많아 하나조노에서는 그를 따르는 학생들도 많다. 마에다 사토루를 비롯하여 든든한 친구들도 많다.[2] 연인인 시마다 마미에게는 절대로 거역하지 못한다고...

필살기는 별명대로 시리즈 대대로 마하 펀치. 능력치는 메인 플레이어로 등장할 때는 쿠니오와 마찬가지로 주인공 보정 탓에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지만 쿠니오보다는 역보정이 적은 편. 대체로 펀치에 특화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3]

패미콤 명작 중 하나인 열혈격투전설에서는 사벨타이거의 도전장을 무시하다가 쿠니오가 참전하자 따라서 참전하는 식으로 등장. 진 엔딩에서는 쿠니오와 플레이어가 인사 후 떠난 후 배를 부여잡고 등장하더니 "쿠니오 녀석. 가버린건가? 저 녀석은 그렇다 치고, 뭐야 그 복면을 한 놈들은? 그런 놈들은 나 혼자서도 쉽게 이긴다구." 라며 쓸데없는 소리를 하는데 뒤에서 사벨타이거 형제가 그 말을 다 듣고 있었다(...) 한번 해 보겠냐는 사벨타이거 형제에 대고 "오늘은 장소가 좋지 않아서 너희들이 무사한 줄 알아."라고 허세를 부리고는 줄행랑치고, 형제가 리키를 쫓아가며 끝난다. 그렇다. 이 작품에서의 리키는 개그 캐릭터이다.

'대운동회 올스타 스페셜' 에서는 정정당당한 쿠니오의 라이벌로 등장한다. 선의의 경쟁을 펼치려 하지만 뒤에서 부하들이 뒷공작을 펴서 본의아니게 얍삽한 경쟁을 펼치게 되는 중(...).
성능은 쿠니오와 대동소이하지만 쿠니오보다 민첩이 떨어져서 쿠니오처럼 모든 부분에서 팀내 톱을 찍는 캐릭터는 아니다. 예를 들자면 크로스 컨트리 경기엔 리키보다도 요시노나 사오토메가 조금 더 낫다. 하지만 펀치가 빛을 발하는 박터트리기에서는 신묘한 위력을 발휘하며, 토너먼트 격투에서는 14라는 설정상 최고치에 달하는 맺집 덕에 엄청난 능력을 보여준다. 리키가 주장이 되어 보너스 2를 더 받아 맺집이 16이 되면 다운시켜도 쓰러져 누워있는 시간이 없다. 때문에 쓰러뜨리고 링 밖으로 던져 아웃시키려는 시도는 불가능. 마하 후미후미 스킬을 장착하고 리키를 밟으려 접근했다간 피를 보는 수가 있다.
스탯은 체력 250, 펀치 14+2, 킥 10+2, 무기 10+2, 던지기 10+2, 민첩 8+2, 수영 8+2, 맺집 14+2.

  1. 개발자에게 질문하는 코너에서 이 캐릭터의 이름이 쿠니오처럼 성씨가 없는 '리키' 라는 언급이 나왔다. ([1]) 공식 설정이라고 치기엔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앞으로 나올 열혈 시리즈에선 성씨가 없는 그냥 '리키'라는 이름으로 나올 것 같다.
  2. 이들은 다운타운 열혈행진곡 나아가라 대운동회에서 팀원으로도 나온다. 특히 마에다의 경우 다운타운 열혈물어 EX에서 동료로 등장.
  3. <다운타운 스페셜 쿠니오군의 시대극이다 전원집합!>에서는 숨겨진 아군 캐릭터(리키고로)로 등장하는데, 전반적으로 능력치가 높으며 특히 펀치력은 초기 능력치가 74라는 경이적인 파워를 자랑한다. 참고로 쿠니마사(쿠니오)의 기본 능력치는 all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