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건

(사무라이 건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사무라이 건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파일:사무라이건.jpg

サムライガン / Samurai Gun

1 개요

일본의 만화가 쿠마가이 카즈히로가 슈에이샤주간 영 점프에 1996년에서 2002년에 걸쳐 6년 동안 연재했던 액션 역사물 만화. 단행본으로는 총 7권이 나왔다.

2002년 서울문화사를 통해 국내에도 전권 정발되었다. 번역가는 박윤정. 그러나 정발까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매우 낮다 못해 바닥을 기는 수준이다.
원제를 고려해서 번역하면 '사무라이 건'으로 띄어쓰기가 포함되어야 한다.

2 상세

1800년대 말 막부 체제의 일본을 배경으로 한다. 민심이 흉흉해지고 살벌했던 당시의 시기에 수수께끼의 조직 '평의회'가 등장하고, 그 조직에 소속된 한 무장 집단이 막부 체제를 타도하기 위해 암암리에 활동한다. 그 집단의 일원들은 부리가 튀어나온 모양새의 검은색 철모를 착용하고 서양식 연발총을 소지하며, 보통 사람들은 낼 수 없는 빠른 속도의 스피드를 지니고 있다.[1] 서민들로부터 의적이라고 칭송받는 이 집단의 이름이 바로 사무라이 건이며, 사무라이 건에 소속된 이치마츠와 그 주변 인물들의 막부 타도가 중심 스토리가 된다.

막부에 맞서 싸우는 특수부대 집단이라고 한다면 정의로운 히어로의 모습이 연상될 지도 모르겠으나, 사무라이 건은 순수한 정의와는 거리가 멀다. 이들이 하는 일은 살인 청부, 납치 등의 비밀스럽고 손에 담기에는 더러운 임무들이며, 등장인물들 또한 한켠에 어두운 일면이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히어로보다는 다크 히어로의 면모가 더 강하게 잡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작품의 분위기 또한 여느 정의 추구 만화와는 달리 더 진지하고 어두운 분위기이다.

사무라이막부라는 시대극적 요소와 과 방호복 등의 현대적인 요소를 혼합한 퓨전 장르가 특징인 작품으로, 이런 독특한 설정과 (당시 기준으로) 세련된 그림체 덕분에 일본 현지에서는 나름대로 평타 이상의 인기를 끌었다.

다만 약간 어설픈 스토리 전개성과 잔인성, 속칭 괴작 테이스트가 느껴지는 동떨어진 혼합 장르 등의 감점 요소도 일부 존재한다.

3 등장인물

초기 사무라이 건의 일원이자 본작의 주인공. 한쪽 눈에 안대를 끼고 있다.
외국인 어머니를 둔 혼혈아라서 은발의 머리를 가지고 있다. 평소의 성격은 무뚝뚝하지만 내면은 상냥하다. 어린 시절 눈앞에서 누나가 살해당한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다. 사무라이 건 활동을 하지 않을 때에는 술집에서 일을 한다.
과거에는 몸을 파는 소녀였으나 이후 이치마츠가 일하는 술집에서 함께 일하고 있다. 이치마츠에게 마음을 두고 있다.
평의회 소속으로 이치마츠의 친구. 평소에는 술집에서 현악기 연주를 한다.
  • 다이몬(代門) (CV: 코니시 카츠유키)
평의회 소속으로 이치마츠의 친구. 평소에는 서당 선생을 하고 있다.
평의회 첩보부 소속으로, 안경을 끼고 있다. 주로 사무라이 건 관련 작전의 지시를 담당한다. 가끔 본인이 직접 임무를 수행할 때도 있다.
막부 소속으로, 대사무라이건특수대의 일원이다. 왼쪽 눈에 문신으로 추정되는 표식이 있다. 적의 탄도를 읽어내는 능력이 있다.

4 애니메이션화

파일:사무라이건 애니.jpg

감독키쿠치 카즈히토
각본소노다 히데키
캐릭터 디자인오오누키 켄이치
미술토조 토시히사
음악타다 아키후미
제작사Avex Entertainment
Studio Egg

2004년에 애니메이션화가 진행되었다. 2004년 10월 4일부터 12월 14일까지 17세이상 등급으로 TV아사히에서 방영했다. 총 회수는 12화.
미국이나 독일 등에서는 수입되어 더빙판까지 이루어진 반면 잔인성 때문인지 아쉽게도 국내 수입은 되지 않았다.

오프닝 곡은 일본 그룹 ZZ가 부른 「SamuraiCrew」( OP 영상, 풀버전), 엔딩 곡은 카요우 아이코가 부른 「할 수 없는 말(いえないコトバ)」(ED 영상, 풀버전).

종영 이후 DVD 판으로도 제작되었으며 총 6개의 케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5 기타

원작자 쿠마가이 카즈히로는 본편 외에도 1996년부터 2002년까지 울트라 점프에 외전 격의《사무라이건 월광》을 연재한 바 있다. 단행본은 총 4권이며, 본편에 이어서 서울문화사에서 2003년에 전권 정발했다.

Samurai Gunn이라는 동명의 고전 게임이 존재한다. 본작과의 관계는 미지수.
  1. 이 빠른 속도의 스피드는 어린 시절에 신체 개조를 받아 얻게 되는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