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포역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서호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함흥철도총국
함 흥 방면
서함흥
사 포흥 남 방면
비날론

沙浦名 / Sapho Station

서호선의 철도역. 함경남도 함흥시 사포동 소재.

역 내부는 1면 2선이긴 한데... 어째 그 1면 2선이 통과선 1면과 역면 1선이다. 쉽게 말해서 여객 수요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역이라는 뜻. 어차피 여객철도가 올 일이 없으니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 (여객철도는 죄다 함흥역에서 평라선으로 싹 지나가고, 협궤철도인 신흥선은 아예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니...)

인근의 사포동에서 역명을 따 오기는 했는데, 인근에 비날론역이 있고, 흥남시 자체가 공업의 중심지이다보니 그 사포가 이 사포(砂布)로 들리는 건... 기분 탓이겠지... -_- 거기다가 저 沙는 '모래 사'. 砂 이 녀석도 '모래 사'...(과연 이것은 우연의 일치일까?)

이 일대의 선로는 엄청나게 복잡하게 꼬여 있다. 구글어스로 확인해 본 자료에 따르면 어떻게 된 게 제대로 시내를 표시해 놓은 지도가 아예 없다(...)

서함흥역과의 사이에 웬 분기선이 하나 지나가는데, 화물 유동량이 많아서 생긴 신호장일 가능성이 높다.

사포역 서북쪽으로 약 600m 지점에 웬 공터가 하나 있는데, 'North-Korea-Uncovered-18'이라는 자료에 따르면(해당 이름을 구글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온다) 그 정체는 공개 처형장.

함흥역 기점 4.5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