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삼국지 영걸전
삼국지 영걸전에 등장하는 아이템에 대해 다룬 항목이다.
1 무기 아이템
- 사모 - 공격력 10% 증가. 장비의 초기 아이템.
- 청룡언월도 - 공격력 12% 증가. 관우의 초기 아이템.
- 자웅일대검 - 공격력 16% 증가. 서주구원전시 장비를 사자로 보내면 얻는다.
- 방천화극 - 공격력 18% 증가. 여포와의 마지막 전투인 하비의 전투 보물창고에서 얻는다.
- 의천검 - 공격력 14% 증가. 양양의 전투에서 채모와 싸울 때 보물창고에서 얻는다.
- 칠성검 - 공격력 10% 증가. 원술과의 마지막 전투인 광릉의 전투 보물창고에서 얻는다.
- 삼첨도 - 공격력 10% 증가. 원술과의 마지막 전투인 광릉의 전투 장비vs.기령의 일기토시 얻는다.
- 청강검 - 공격력 20% 증가. 장판파의 전투2에서 하후은과 조운 일기토시 얻는다. 적으로 등장하는 조조군의 네임드 장수는 대부분 이 무기를 들고 있다.
- 영걸검 - 공격력 22% 증가. 한현과 싸울 때 보물상자에서 얻는다. 적으로 등장하는 손권군의 네임드 장수는 대부분 이 무기를 들고 있다.
- 패자검 - 공격력 24% 증가. 영걸전의 최고 무기지만 얻는 곳이 업의 전투(1). 사마씨 3부자가 들고 있다.
2 방어 아이템
- 육도 - 방어력 15% 증가. 별동대의 첫 전투인 진창의 전투에서 획득.
- 삼략 - 방어력 15% 증가. 별동대의 첫 전투인 진창의 전투에서 획득.
- 오자의병법서 - 방어력 20% 증가. 이릉 전투 전에 오와 동맹을 맺을 경우 획득한다. 적으로 등장하는 대부분의 네임드 장수는 이 병법서를 가지고 있다.
- 손자의병법서 - 방어력 22% 증가. 서릉 전투 전에 오와 동맹을 맺을 경우 획득한다. 사마씨 3부자가 이 병법서를 가지고 있다.
-
맹덕신서- 방어력 15% 증가. 전장에서는 습득할 수 없다. 하지만, 에디터를 조회해보면 양수와 조식이 장착하고 있는데 양수는 수송대, 조식은 군악대라는 점을 알 수 있다.[1]
별동대를 일반적으로 보내는 게 더 유리한 이유가 이 방어 아이템. 별동대를 보내지 않으면 진창의 전투를 치르지 않고 넘어가게 되서 육도와 삼략을 얻을 수 없게 된다. 또한 별동대를 보내지 않으면 관평과 주창이 돌아오지 않는 버그가 있다.
3 이동력 보조 아이템
- 조황비전 - 이동력 +1. 마초를 보내 유장을 항복시킬 경우 획득.
- 적로 - 이동력 +2. 강하의 전투에서 조운 vs. 장무의 일기토 후 획득.
- 적토마 - 이동력 +3. 여포와의 마지막 전투인 하비의 전투 보물창고에서 획득.
느려터진 수송대나 발석차를 육성하거나 유비가 마을까지 피신하는 전투등 여러모로 요긴하게 쓰이는 아이템. 역설적이게도 효과가 좋은 말일수록 빨리 얻을 수 있다. 조황비전은 성능도 제일 구린데다 유비의 레벨을 공짜로 6이나 올리고 클리어 후 보너스 경험치 50까지 있는 성도의 전투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가 그냥 무시한다.
4 자연 회복 아이템
- 원군보고 - 턴 시작마다 병력이 약간 회복된다. 가맹관 전투 보물고에서 획득.
- 칙명서 - 턴 시작마다 사기가 약간 회복된다. 와구관 전투 2의 중간 섬에 있는 보물고에서 획득.
- 옥새 - 턴 시작마다 병력과 사기가 약간 회복된다. 허창 전투 2의 보물고에서 획득. 조조가 들고 있다.
자연 회복량은 마을이나 성 등에 있을 때와 같으며, 이들은 중첩되지 않는다. 즉 원군보고, 칙명서, 옥새를 전부 들고 성에 박혀 있다 하더라도 턴마다 회복되는 병력과 사기는 전체 병력량이나 레벨과 관계없이 200대에 머무른다. 사실 이걸 얻게 되는 후반부에는 병력 200가량 회복되는 게 큰 의미는 없어서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그래서 공명전부터는 이 계통 아이템의 성능이 최대 HP에 비례하게 바뀌면서 훨씬 좋아진다.
5 병과 변환 아이템
- 검술지침서 - 부대를 단병으로 바꾼다. 팽성의 전투, 고성의 전투, 장사의 전투, 완의 전투2, 허창의 전투1에서 입수 가능.
- 궁술지침서 - 부대를 궁병으로 바꾼다. 산적퇴치 후 백성들이 주고, 강릉의 전투, 진창의 전투, 허창의 전투1에서 입수 가능.
- 마술지침서 - 부대를 경기병으로 바꾼다. 양평관의 전투, 양양의 전투2, 완의 전투2에서 입수가능.
- 청랑서 - 부대를 수송대로 바꾼다. 1599류의 야리코미를 할 때의 필수 아이템이다. 정군산의 전투, 양양의 전투2에서 입수 가능.
- 고취구 - 부대를 군악대로 바꾼다. 1599류의 야리코미를 할 때의 필수 아이템이다. 여남의 전투, 공안의 전투에서 입수 가능.
- 둔갑천서 - 부대를 주술사로 바꾼다. 완의 전투2에서 입수 가능.
병과를 변환한 경우에는 무조건 해당 병과의 초기 부대로 돌아가게 된다. 예를 들어 친위대 상태의 관우가 궁술지침서를 사용하면 발석차가 되는 게 아니라 궁병이 된다. 또 병과 변환으로 인해 최대체력이 늘어나도 풀피가 되지 않으므로 자신이 원조 등으로 채워야 한다. 유비는 병과 변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다.
6 병과 향상 아이템
- 장창 - 레벨 15이상의 단병 부대를 장병으로 바꾼다.
- 보병차 - 레벨 30이상의 장병 부대를 전차로 바꾼다.
- 연노 - 레벨 15이상의 궁병 부대를 연노병으로 바꾼다.
- 투석기 - 레벨 30이상의 연노병 부대를 발석차로 바꾼다.
- 마개[2] - 레벨 15이상의 경기병 부대를 중기병으로 바꾼다.
- 근위개 - 레벨 30이상의 중기병 부대를 친위대로 바꾼다.
- 무술교본 - 레벨 15이상의 산적 부대를 흉적으로 바꾼다.
- 의협교본 - 레벨 30이상의 흉적 부대를 의적으로 바꾼다.
1차 향상 아이템은 1장 중반부인 서주 지역에서부터, 2차 향상 아이템은 3장 양양에서부터 구입할 수 있다. [3] 3장에 가기 전에 구할 수 있는 2차 전직아이템은 장무, 진손이 나오는 강하의 전투에서 보물창고에 있는 보병차와 의협교본이 전부. 즉 영걸전의 꽃이라 할만한 장판파전투에서는 아무리 레벨을 높여놔도 2차전직은 보병계 하나, 적병계 하나에밖에 할 수 없다는 얘기다.
2차아이템이 나오더라도, 곳곳에 1차아이템을 팔고 있는 상점이 있으므로 1차아이템을 미리 사둘 필요까지는 없지만, 모든 상점에서 전직아이템을 항상 파는 게 아니고 들를 수 있는 도시는 스테이지마다 달라져서 당장 필요할때 구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전직아이템은 미리미리 구해두는 게 낫다.
7 소모 아이템
소모 아이템은 사용 시 각 책략과 같은 효과를 내지만, 사용자의 레벨과 지력을 계산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책략을 사용할 때보다는 회복량/공격력이 낮다. 영걸전의 상점은 오직 이들 소모 아이템 종류와 위쪽의 병과 향상 아이템만을 판매한다. 아예 병과 자체를 바꾸는 전직 아이템은 팔지 않는다.
7.1 회복계
- 콩/보리/쌀 - 각각 원조, 보급, 구제의 효과.
- 술/특급주/배갈 - 각각 격려, 응원, 고무의 효과.
- 상약/한방약/차 - 각각 간호, 치유, 구명의 효과.
- 평기서/활기서/용기서 - 각각 대격려, 대응원, 대고무의 효과.
- 원대서/원부서/원군서 - 각각 대원조, 대보급, 대구제의 효과. 가격은 각각 500/1,000/2,000으로 무척 비싸지만 모든 아군한테 한 개씩 쥐어줄 가치는 충분하다. 특히 장사의 전투 이후 잠깐 들어갈 수 있는 장사의 도구상에서 원부서를 구입한 뒤[4] 주창과 관우 등에게 쥐어주면 이후 맥 전투에서 관우를 살리는데 지대한 도움이 된다.
7.2 공격계
- 초열서/화룡서/업화서 - 각각 초열, 화룡, 업화의 효과.
- 소용돌이서/탁류서/해일서 - 각각 소용돌이, 탁류, 해일의 효과.
- 낙석서/설붕서/산사태서 - 각각 낙석, 산사태, 토석류의 효과.
공격계 소모 아이템은 책자 이름대로 공격 책략을 사용하는데, 지계 책략은 독특하게도 책자의 이름이 조금 다르다. 회복계 소모 아이템은 사용해도 경험치를 얻지 못하지만, 책략서는 사용시 적을 공격했을 때 받는 경험치에 준해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공격계 소모 아이템은 일반 책략 사용과는 다르게 공격이 100% 적중한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줄 수 있는 대미지는 실제 책략 사용시보다는 다소 낮은 편. 이 점을 이용해서 일부러 초열서 등의 작은 대미지를 주는 책자를 이용해 적을 최대한 많이 때려서 경험치를 빨아먹는 노가다에 활용하기도 한다.
화룡서/탁류서 정도는 게임 중반만 가도 쉽게 상점에서 구할 수 있지만 최고 테크의 책략을 구사할 수 있는 업화서, 해일서, 산사태서는 초, 중반에는 보물창고에서 가끔 얻을 수 있을 정도로 희귀하며 최후반부에 점령하는 완에 가서야 상점에서 살 수 있다.
- 폭탄 - 적 한 부대의 병력에 1,500가량의 피해를 주고 사기에 40가량의 피해를 준다. 도구상에서 판매하기도 하나 가격은 500으로 제법 비싼 편. 사정거리는 화룡/탁류와 같은 2칸. 날씨/지형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사용 가능하다. 초중반에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고, 장판파, 맥성등의 어려운 전투에서 도저히 답이 안나올 때 치트처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폭탄으로 적을 제거해도 경험치는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아니면 최소한 격퇴시키는 막타는 피하자.
- 농무서/기상서/호우서 - 각각 거짓정보,위병,위장의 효과. 다른 공격계 책자와 같이, 100%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 책자들의 경우에는 사용해도 경험치를 얻지 못하며, 영걸전에서의 혼란은 너무 쉽게, 극단적으로는 바로 다음 턴에 풀려버린다는 단점이 있어서 실제로 써먹을 만한 경우는 많지 않다.
- ↑ 인터넷이 상용화 되기 전 시절에 영걸전 골수팬 중에 에디터를 쓰지않고, 전장에서 맹덕신서를 습득하기위해 모든 전투마다 보물고를 뒤지고, 일기토를 다 해본 유저가 있다는 풍문이 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우린 안 될 거야 아마게다가 NPC 중 하나가 맹덕신서에 대한 떡밥을 뿌리기도 했으니.... - ↑ 참고로 병마개의 그 마개가 아니라 갑옷 개(鎧)자다. 즉 마갑
- ↑ 양양은 2장에서 유표 생전에도 들어가볼 수는 있지만, 그때에는 1차 향상 아이템밖에 팔고 있지 않은데, 3장에서 도구상에 가보면 하후돈군이 두고간 물건
위대한 유산이라는 설정이 나오면서 그때부터 2차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 ↑ 3장에서는 유일하게 여기서만 원부서를 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