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치즈

1 개요

파일:Attachment/d0030305 48cc0665c5db7.jpg
사진은 코티지 치즈.

맛이 매우 부드러운 치즈.

부드럽고 약간 크림 느낌을 띠는 숙성 방법이 발견되기 전에 나타난 오래된 치즈 종류이다. 발효되거나 숙성되지 않고 우유나 저온살균된 크림으로부터 만들어지며 가공치즈인 크림 치즈 정도는 아니지만 수분 양이 어느 정도 있어 부드러운 특성상 어딘가에 발라먹기도 한다.

기본적인 맛은 우유의 크리미한 향이 매우 강하지만, 새로운 향이나 맛을 더해주기 위해 향초나 향신료가 첨가되기도 하므로 추가된 향신료에 따라 맵거나 짤 수 있다. 약간 신맛과 신선한 향 때문에 식사 중 어느 때 먹어도 잘 어울린다는 평가.

이 종류의 치즈는 신선도가 가장 중요하며, 항상 차갑게 먹어야 한다.

2 생치즈의 종류

  • 데미 셀 : 파스퇴르 처리를 한 소젖으로 만든 치즈이다. 부드러운 맛이며 40~45%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고 2%보다 조금 적은 양의 염분을 포함하고 있다. 작은 직육면체 단위로 알루미늄 호일에 싸여 판매되며, 스프레드용으로 쓰인다. 허브, 파프리카, 후추 등으로 맛을 내기도 한다.
  • 프티 쉬세 : 소젖으로 만들어진 프랑스의 치즈로서, 크림이 풍부해서 지방 함유랑이 많다.(60 ~ 75%). 생치즈류로서 염분이 들어있지 않고 부드럽다. 이 치즈는 설탕, , 또는 익힌 과일이 가미되어 디저트로 많이 제공되고, 때로는 소금이나 허브, 후추 등으로 맛을 내어 제공되기도 한다. 이것은 또한 차갑게 유화시켜 카나페의 소스로 제공되거나 가늘게 썰어 양념한 고기에 가미되어 육질을 연하게 함으로써 고기맛을 좀 더 맛있게 하기도 한다.
  • 코티지 치즈 : 눈처럼 흰 코티지 치즈는 유럽의 전통적인 치즈라 할 수 있으나 미국 등 여러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숙성을 시키지 않는 것으로 커드를 찬물로 씻어 훼이를 제거한 신선한 치즈다. 지방의 함유량도 4%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집에서 만들기 쉬운 치즈.
우유에 생크림을 조금 넣은 다음 이걸 냄비에 넣고 가열한 뒤 레몬즙을 한컵 붓고 20분쯤 끓인 다음 가제를 올린 체에다가 건더기를 받쳐서 꾹 짜내서 냉장고에 넣고 한 시간쯤 응고시키면 완성. 생크림 대신 소금을 쓰거나 레몬즙 대신 식초를 써도 된다.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이 이 코티지 치즈에다가 케첩을 뿌려 먹는다고 많이 놀림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