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치팬더야미

20Shachi-PandaYummy.jpg

신장 : 228cm / 체중 : 187kg / 생물종 : 판다+범고래
특색/힘 : 베어허그, 분리된 범고래의 지느러미를 이용한 회전 공격, 오른팔의 손톱
욕망 : 죽은 누나 히토미의 그림자를 추구

가면라이더 오즈에 나오는 야미. 카자리가 죽은 누나의 그림자를 추구하는 마키 키요토의 욕망에서 만들었다. 고양이계[1]+수서계의 아종 야미이다.…어? 언제부터 판다가 고양이계 동물이였지? 팬더를 한자로 熊猫(곰고양이)라고 쓰기 때문에 고양이계인듯 하다.

어릴 때 사별한 마키의 누나 히토미의 묘비를 끌어안는걸 시작으로 관계없는 여성들에게 닥치는 대로 달라붙어 그 괴력으로 단단히 조이는 행위를 반복하고 다닌다. 여기에 카자리는 "세계를 끝장내는게 아니었어?" 라고 지적하였으며 닥터 본인은 이 야미의 행동이 자신의 "자애와 모성으로의 욕구" 에서 왔다고 자기분석했다.

이후 프리허그를 반복한 끝에 본 형태로 성장해 마키의 누나 히토미를 닮은 시라이시 치요코의 존재를 알고 쿠스쿠시에로 향하지만 숙주인 마키에게 방해를 받고[2] 거기에다 가면라이더 버스가 난입해 전투에 돌입. 버스랑 막상막하로 싸우다가 그냥 도망가 버린다. 이후로도 집요하게 치요코를 노리지만 버스와 오즈에게 방해받자 두 라이더를 방해하나 타카쟈바가 시간끄는 사이에 발동시킨 브레스트 캐논을 맞고 폭쇄했다.

다테 아키라는 본 야미가 도망갔을때 "귀여워서 순간 방심했다" 말했으며 이후로도 팬더짱이라고 불렀다. 근데 하는 짓과는 달리 전투력은 꽤나 강한 편에 속해 마키가 날린 프테라 캔드로이드를 파괴했다. 28화에선 판다권법(?)을 사용하기도 했다.쿵푸팬더

판다라는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동물 이미지 때문인지 기합소리나 효과음, 행동 등이 묘하게 웃긴다. 멀리서 보면 귀여운 판다 부분이 많지만 가까이서보면 왼팔이 범고래의 머리, 귀가 지느러미로 되어있는데다가 판다 얼굴의 검은 눈 부분에 인간의 얼굴이 있는 등 무시무시한 부분이 섞여있다.

국내에 방영할때 뿌잉거리는 소리가 인상적이다(..)
  1. 중량계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27화에서 샤치팬더야미가 성체로 변하면서 내뿜은 빛은 노랑+파랑이었다.
  2. 이 때 이 양반이 캔드로이드로 막아서면서 나오는 포즈가 꼭 바바리맨을 연상하게 한다.바바리맨돋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