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미(가면라이더 오즈)

1 소개

헤이세이 라이더의 괴인
제11작 가면라이더 W~제12작 가면라이더 오즈~제13작 가면라이더 포제
도펀트Greeed&야미조디아츠

ヤミー / Yummy

가면라이더 오즈괴인. 일본어로 '야미'라고 하면 '어둠'이라는 뜻이지만 대체 뭔 놈의 센스인지 영어로는 yummy라고 쓴다. 단어 자체의 영어적 의미는 '맛있는', '냠냠.' 근데 그리드가 셀 메달을 흡수한다는 점에선 그럴싸하기도.(...)
아니면 야미가 인간욕망을 흡수하며 본래의 모습으로 변하기 전의 모습이 미이라와 닮았다는 점에서 미이라(mummy)와 어둠(일본어로 야미, ヤミ)을 조합한 합성어일수도 있다.

그리드가 생성하는 부하 괴인들로 그리드가 자신의 육체의 일부인 '셀 메달'과 인간의 욕망을 이용해 탄생시키는, '욕망의 덩어리'라고도 불리는 존재. 그리드가 인간에게 셀 메달을 가져다 대면 그 인간에게 동전 투입구가 생기고, 거기에 셀 메달을 넣어 해당 인간의 욕망을 섭취시켜 야미를 탄생시킨다. 참고로 욕망의 섭취로 야미를 성장시킨다는 건 모든 그리드가 공통이지만, 그 욕망을 섭취시키는 방법은 각 그리드마다 제각기 다르다.(자세한 건 밑에 참조.) 그리드의 분신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친부모인 그리드의 명령에 충실히 따른다.

힘의 원천은 전술하듯이 바로 인간의 '욕망'이며, 이 욕망을 양분으로 삼아 체내의 셀 메달을 증폭시켜 자신이 품은 셀 메달의 특징을 갖춘 완전체로 성장한다. 완전체가 되면 지능을 가지게 되며, 또한 성장과 함께 체내에서 몇 장밖에 안 되던 셀 메달을 100장 단위로 증폭시킨다. 또한 여러 동물들의 특징을 두루 지닌 그리드와 달리 이 쪽은 모티브가 되는 한 동물의 특징만을 가지고 있다. 공통적인 특징으로 모두 사람의 인면을 가지고 있으며, 감겨있는 눈은 인간의 끝없는 욕망을 나타낸다고. 자세히 보고 있으면 꽤 무섭다. 역시 디자인은 이즈부치 유타카가 해야...

신체가 대량의 셀 메달로 구성되어서 공격을 받으면 신체를 이루던 메달이 넘쳐 나오며, 완전히 쓰러트리면 폭발하면서 대량의 셀 메달들이 뿔뿔이 흩어진다.

인간의 욕망을 먹고 자라는 만큼 숙주의 욕망이 인명을 해치려는 것일 경우를 제외하곤 살인 같은 것은 그다지 관심 없는 모양.[1] 극중 첫 번째로 등장한 카마키리야미도 자신을 사냥하러 온 이들을 제외하고 딱히 사람들을 죽이진 않았고, 숙주에게도 육체적인 해는 별로 없다. 심지어 메달을 갖고 있던 에이지에게도 죽여서 빼앗으려고는 하지 않았고, 오히려 '너와는 상관 없는 일이다'라고 설득하거나 '그걸 사용하면 그냥은 끝나지 않는다'고 협박 걱정해주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하고, 숙주의 욕망인 정의를 위해 자기 나름대로 싸우려는 야미까지 존재한다. 게다가 여태까지 붙은 숙주들은 거의 다 품고 있던 정신적 문제가 해결되었기도 하였다. 그래서 이 때문에 헤이세이 라이더 전체를 통틀어 나름대로 착한 괴인 축에 속한다는 평이 있다.[2]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숙주의 욕망을 이뤄주는 다른 녀석들에 한정된 거고 보라색 메달의 야미는 그딴 거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괴인은 괴인인지라 물질적인 피해나 사람들에게 부상을 입히는 등의 나쁜 짓을 하기도 하고, 욕망이 폭주하거나 욕망이 사람의 인명과 관련된 것일 경우 사람들에게도 피해가 갈 만한 행동을 하기에 문제. 초반 에피소드 1 ~ 2에서만 입힌 피해만 해도 보석방과 은행을 털었고, 빌딩 두 채를 망가뜨리는 등의 짓을 했다. 금전적인 피해만 따지면 헤이세이 라이더 괴인 가운데서도 순위권.(…) 놀이동산에서 놀던 인간들을 끔살시킨 프테라 야미나 사람들의 을 파괴해서 병원으로 보낸 유니콘 야미 등을 생각해보면 인명피해도 장난이 아니다. 결국 이 야미들의 행동 패턴은 숙주가 얼마나 긍정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3] 특히 조류 계열은 감금한다는 것만 빼면 숙주 입장에선 굉장히 편하다.(...) 이거 보는 어린 아이들의 욕망으로 야미를 만들면 세계에 가면라이더가 넘쳐날거다

참고로 에피소드 2를 보면 불완전체인 '하얀야미' 상태에서도 은행 금고문을 단순한 완력만으로 열어버리는 등, 상당히 무시무시한 신체능력을 자랑한다. 에피소드 13에서는 우바에 의해 반쪽으로 쪼개진 셀 메달로 만들어진 불완전 블랭크체인 '부스러기야미'라는 형태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그리고 에피소드 19에서는 그리드 자신의 계통과 다른 코어 메달을 가지고 있다면, 야미를 만들 때 자신의 계통의 특성에 다른 계통의 특성을 추가로 가진 야미가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런 야미를 '아종야미'(혹은 '합성야미')라고 하는데 두 종류의 동물의 모습이 합성된 야미로 통상 야미보다 훨씬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이런 야미는 전부 카자리가 만들어냈다.

후반부에선 로스트 앙크보라색 메달이 등장함에 따라 조류계 야미와 환상계 야미들도 차례로 등장한다.

며칠 밤샘에 마감에 쫓기는 만화가에게 야미를 생성시키면 당신도 셀 메달 부자!

2 각 계통 야미의 성장방법

야미의 욕망 섭취 방식은 각 그리드마다 다르며 각 그리드의 성격을 잘 반영하고 있다. 블랭크체가 있는 곤충, 고양이, 조류계는 이 상태에서 일정량의 욕망을 흡수하거나 실행하는 것으로 성장하여 완전체로 변화한다. 괴인형은 모티브가 된 생물을 등진 인간형으로,(사람 얼굴이 머리에 붙은 듯한 디자인) 비인간형은 모티브가 된 생물과 욕망을 붙잡는 이미지의 손 같은 형태를 갖게 된다.

인간에게 셀 메달을 투입해 숙주의 욕망을 대신 이루어주거나 실행. 가장 빨리 완전체로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우바의 급한 성격을 반영하고 있다. 블랭크체 있음.
인간에게 셀 메달을 투입해 숙주에 기생시킨 다음 욕망을 증폭해 폭주시켜 성장. 최종적으론 숙주째로 삼켜 탈피한 후 변화해서 사람의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에이지로선 제일 상대하기 껄끄로운 상대. 다만 완전체가 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이는 카자리의 치밀한 성격을 반영한다. 블랭크체 있음.[4]
스스로에게 셀 메달을 투입해 바로 생성되며 가멜 자신이 순간적으로 느낀 욕망에 따라 행동해 가멜의 몸에 셀 메달을 바로 공급한다.[5] 이 때문에 야미 자체를 쓰러트려서 얻는 메달이 적으며 가멜의 단순한 성격을 반영한다. 블랭크체는 없음.
인간에게 셀 메달을 투입해 숙주 근처에 수많은 야미의 알을 만들어 내 숙주의 욕망을 양분으로 차분히 성장시킨다. 메즐의 상냥한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블랭크체는 없다.하나의 숙주와 셀 메달로 수많은 야미를 만들어내는 큰메리트가 있다.반면 알상태에서는 자력으로 방어할수 없고 숙주의 욕망에 따라 일부가 먼저 활동해서 존재가 발각될수도 있는 디메리트도 있다.
셀 메달을 인간의 몸에 삽입하면 블랭크체가 나와서 성장. 알에서 깨어나는 듯한 방식으로 탄생하며,[6] 자신을 낳은 숙주를 욕망과 관계있는 장소에 감금해 아기새에게 먹이를 주는 어미새처럼 욕망을 외부에서 가지고 온다.
사람이 아닌 욕망의 대상이 되는 사물에 셀 메달을 투입해서 생성되며 블랭크체는 없다. TV판 본편에선 모든 것을 무(無)로 돌리기 위해 행동하며,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오즈&더블 feat.스컬 MOVIE 대전 CORE에선 숙주의 욕망에 관계된 걸 모으는 설정이었다.

3 등장 야미 목록

  • 하얀야미 - 에피소드 1~3, 11, 13, 17, 19, 21, 25, 29, 31, 33, 39, 43
  • 부스러기야미 - 에피소드 13~14, 16, 18, 21~22, 31, 35, 48
  1. 물론 대놓고 사람을 죽이려고 한 공룡계 야미는 제외.
  2. 이 녀석들과 비슷하게 사람의 '소원'을 들어주는 기믹을 가진 이매진을 생각해보자. 저쪽은 소원을 대충대충 들어주고 과거의 그 사람을 아예 죽여버리지만, 여기는 욕망 충족으로 셸 메달만 받아가면 그만이므로 상대적으로 희망 그 자체다.
  3. 야미들도, 그걸 만드는 그리드들도 욕망을 충족시켜서 셸 메달만 만들면 그만이기에 (인간 공격과 관련된 욕망으로 태어난 경우를 제외하면) 기본적으로는 인간을 공격할 우선적인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다.
  4. 참고로 아종야미는 수서계를 주체로 했을 경우 알에서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
  5. 여담으로 그런 식으로 공급이 가능한게 가멜외는 없다.
  6. 에피소드 33에선 블랭크체 출현 시, 에피소드 39에선 군계야미로 성장할 때 이 효과가 나온다.
  7. 갈라가 만들어낸 야미.
  8. 현대에 전해져오는 원숭이의 머리, 너구리의 몸통, 범의 사지, 머리가 달린 꼬리를 가진 모습으로 묘사된다. 최후에는 브라카와니 콤보로 변신한 오즈에게 관광당하다 SALHAE 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