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맨.EXE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등장 넷 내비. 오퍼레이터는 다크 미야비. 애니메이션 성우는 이토 켄타로/설영범.

네트워크 세계에서 암살자로 활동하는 베일에 싸인 넷 내비. 첫 등장은 록맨 에그제로, 원본인 섀도맨의 인기에 힘입어 히든 캐릭터로 등장한다. 스토리상 첫 등장은 록맨 에그제 2로, 돈을 받고 네트워크 세계의 대상들을 처리하는 암살자로 등장한다. 혼자서 아지나 왕국의 시큐리티 시스템을 돌파하고 호위병들을 순살한 뒤 아지나 국왕까지 단신으로 암살해버린 흠좀무한 전투력의 소유자. 아지나를 발라버린 뒤에는 곧바로 일본으로 향해 오피셜 마더 브레인 시스템을 공격하나, 히카리 넷토이쥬인 엔잔의 분투더하기 주인공 보정로 인해 패배하고 만다.

그 후 록맨 에그제 5에서 재등장. 다크 미야비와 함께 주인공 파티를 농락하고 뺑뺑이 돌린 후(...) 팀 오브 커넬에 합류한다.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팀의 리베레이션을 돕는다.

모티브는 당연히 록맨 3에 등장하는 섀도맨으로, 역시 빠른 스피드를 이용하며 왠지 닌자다운 분신술이나 수리검 등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분신이 사라질 때마다 공격하고 다시 분신들을 소환하기 때문에 빠르게 버스팅하기 힘들며, 본체를 맞춰도 반격하는 패턴도 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보스에 속한다. 록맨 에그제 2에서는 쿠사무라 패널[1]을 깔아놓은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지만, 록맨 에그제5에서는 삭제된 패턴이다.

  • 그림자 분신

자신과 닮은 분신 둘을 소환해서 자신의 에어리어 내를 랜덤하게 이동하여 상대를 교란시킨다. 분신의 내구력은 기본 버스터 한 방에 사라질 정도로 약하지만, 이동할 때 마다 다시 분신을 소환하기 때문에 본체를 알아맞히기 힘들다.

  • 화염의 술

분신을 포함해서 전방으로 화염의 파도를 발사한다. 분신들을 없애놓지 않으면 피하기 어려워지는 패턴. 화속성 공격이기 때문에 쿠사무라 패널에서는 치명적이다.

  • 카와리미 매직

공격 패턴 이후의 딜레이 타임에 공격을 받게 되면 랜덤하게 발동. 들어오는 공격을 회피하고 세 발의 수리검을 던진다. 섀도맨 SP 정도 되면 발동 했는지도 모르고 쳐맞는다(...)

  • 그림자 분신 - 그림자 베기

분신을 제거하지 않고 오래 두면 발동하는 패턴. 분신들 중 하나가 롱소드 공격을 한다.

  • 그림자 분신 - 암습

역시 분신을 제거하지 않으면 발동하는 패턴. 대상의 뒤에 분신이 나타나서 검으로 베어버린다.

  • 무라마사 블레이드

최후의 발악기. 지금까지 받은 대미지 만큼의 공격력을 가지는 "무라마사 블레이드"로 상대를 공격한다. 범위는 롱소드 범위로 짧고 본체가 공격하는 패턴이지만 보통 SP버전의 경우 HP 1000이상 데미지를 입은 후에 사용하기 때문에 이걸 맞는다면 넌 이미 죽어있다.


네비 칩인 "섀도맨 S"는 수리검을 3개 던지는 카와리미 매직을 발동하는 것으로, 위력은 버전 별로 EXE1에선 80/90/100 X 3 // EXE2에선 60/70/80 X 3, EXE5의 경우 확인된 최대 데미지는 150.

리베레이트 미션에서의 능력은 "어둠 패널 무시"와 "암습"으로, 리베레이트 되지 않은 패널에 상관 없이 이동할 수 있고 오더 포인트 1개를 소모하여 필드에 나와있는 다크로이드에게 150의 데미지를 준다.

애니메이션에서도 네트워크 암살자로 등장한다.
  1. 풀밭으로 뒤덮인 패널. 이 패널 위에서 불타입 공격을 받으면 상성과는 별개로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우드 타입의 내비나 바이러스는 서있으면 HP가 1씩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