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운

본 항목은 작성 중인 항목으로 다른 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한국어 : 성운
영어: Nebula (복수형 Nebulae)
독일어: Nebelfleck
프랑스어: Nébuleuse
에스페란토: Nebulozo

300px
용골자리 성운의 일부분

1 개요

간단히 말해서 성운은 우주공간에 분포한 성간 물질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서 비교적 작은 지역에 밀집해 있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망원경의 성능이 떨어져 성운과 먼 은하를 구분지을 수가 없어 별과 달리 뿌옇게 보이는 천체들을 모조리 성운으로 분류했었지만 고성능 망원경이 발명되고 외부 은하가 존재 한다는 것 을 깨달은 이 후에는 이 둘은 완전히 다른 천체로 구분되게 되었다. 주요 구성 물질은 수소, 헬륨, 먼지 등으로 이루어져있고 본래대로라면 이 물질들 만으로는 스스로 빛을 낼 수가 없으나 여러가지 요인에 의하여 빛을 내게 되고 덕분에 지구에서 관측되고 있다. 성운은 우리가 보기에는 하늘의 구름처럼 짙고 두터운 구름처럼 보이나 그런것은 아니고 실제로는 지구 대기의 몇백만에서 몇만분의 1 수준의 희박한 밀도를 지니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성운은 매우 거대하다. 지름은 적어도 1~2광년을 상회하며 거대한 것은 1500광년에 달하는 크기를 가진 것도 있다.
사실 성간 물질들은 분자 구름의 형태로 성운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많은 양이 우주 공간에 분포해 있다. 성운은 이러한 분자 구름이 밀집되어 모종의 이유로 인해 우리 눈에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구분

2.1 원리에 따른 구분

2.1.1 발광성운

Orion Nebula - Hubble 2006 mosaic 18000.jpg
사진은 오리온 성운

가장 흔하고, 가장 대중적인 성운. 주변 별들로부터 오는 자외선에 의해 전리된 수소 원자들이 재결합하면서 방출선을 내기 때문에 붉은 빛으로 빛난다.

2.1.2 암흑성운

파일:Barnard 33.png
사진은 말머리 성운

성운 자체가 빛나지는 않지만, 배경으로부터 오는 빛을 흡수하여 보이게 되는 성운. 말 그대로 검게 보인다.별들이 있어야 할 곳에 아무 것도 없거나, 배경에 있는 발광 성운으로부터 오는 빛을 차단하는 것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2.1.3 반사성운

300px-Reflection.nebula.arp.750pix.jpg
위 사진은 마귀 할멈 성운, 가장 희귀한 형태의 성운으로 주변 별빛을 산란시켜 빛나는 성운이다. 푸른 색으로 빛난다.

2.2 별에 의해 생긴 성운

별이 가스를 대량으로 방출할 때에도 성운이 생성되며 이들은 대부분이 발광 성운이다. 이러한 성운들은 단일 별에서 나왔기 때문에 규모가 작고 수명도 수만~수십만 년 정도로 짧다.

2.2.1 행성상성운

300px
헬릭스 성운

행성상성운은 태양과 같은 유형의 항성이 일생을 다 하고 백색왜성이 되기 전 거성 단계에서 거대한 크기로 팽창한 외피층을 자신의 강력한 항성풍을 이용하여 우주공간으로 대량으로 방출하게 되는데 이것이 성운의 형태로 관측이 된다. 보통 이러한 성운은 중심부에 백색왜성이 관측되며 매우 높은 온도의 가스가 방출된데다 강력한 자외선 파장이 발생되기 때문에 가스들이 이온화 되어있어 아름다운 색을 띄게 된다. 행성 모양을 띠고 있어서 행성상[1]성운이라고 부르지만 생성 과정에 행성은 관여하지 않는다.

300px-Ant_Nebula.jpg
개미 성운

3 개의 성운이 복합적으로 얽혀 개미 형상을 한 성운. 직각자 자리에 위치한다.

2.2.2 초신성 잔해

300px
게 성운

거대한 별이 일생을 다 할때 초신성 폭발을 일으켜 자신이 가진 물질을 일순간에 우주 공간으로 방출하게 되는데 그로 인해 발생하는 흔적이라 할 수 있다. 거대한 별의 시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초신성의 잔해들로 이루어진 성운이 많고 잔해들은 다시 뭉쳐져서 또 다른 행성,별을 만들어 낼수 있다. 즉 '별은 죽어서 잔해를 남기고 그 잔해들은 다시 행성,별을 이룬다.'

2.2.3 볼프-레이에별

300px
M1-67 성운

볼프-레이에별은 아주 무거운 질량을 가진 항성의 최종 진화 단계로써 어마어마하게 불어난 외피층을 자신의 강력한 태양풍으로 날려보내어 내핵이 드러난 별인데 이는 초신성폭발의 전조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이다. 또한 막대한 양의 가스를 주변으로 흩뿌린 상태라 이 과정에서 성운이 형성되게 된다. 성운의 형성 과정은 행성상 성운과 비슷하나 반응이 비교도 안되게 폭발적인게 특징으로 구조도 매우 복잡해지고 성운 한 가운데에 아주 밝은 별이 존재하는 등 대단히 활동적이다.이들이 항성풍으로 잃어버리는 질량은 태양이 항성풍으로 잃는 질량의 10억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러니 당연히 성운이 형성 될 수밖에 없는것.

2.3 그 외

이들 성운은 항성계와 행성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별이 일생동안 핵융합한 무거운 원소들을 주변에 흩뿌리며 가벼운 원소들은 다시 별의 재료로 활용되어 새로운 별이 탄생되는걸 돕는다. 현재 태양계의 생성도 이러한 성간 물질에서 비롯 된 것으로 보이며 사실상 여러분 자신과 주변을 이루는 수소를 제외한 모든 물질은 수십억년전에 폭발했거나 백색왜성으로 쪼그라들어 사라진 어떠한 항성 내부에서 핵융합 되었던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것이다.

  1. 상=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