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메이트

1 사전적 의미

Soulmate. 직역하자면 영혼의 짝. 의역하자면 천생연분 정도 되겠다.

2 대한민국 MBC(문화방송)의 시트콤

매주 월요일 오후 11시 밤 시간대에 편성되어 2006.03.13~06.05에 방영되던 MBC의 성인풍의 시트콤, 연출은 안녕, 프란체스카등으로 유명한 노도철PD. 방영 초창기에는 섹드립과 오프닝에서의 배우들의 노출 등 성인 시트콤으로써의 성향을 보였으나 후반부로 갈수록 치닫는 감정이 강조되는 멜로 드라마로 성격이 변화하였다.

신인 배우를 대거기용하여 뉴페이스들을 통해 극중 캐릭터들을 더욱 돋보이게 했고 이를 뒷받침한 통통튀는 연출, 감성 떨리는 대사들과 그걸 전혀 오글거리지 않게 만들어준 음악이 압권인 작품.

소울메이트 홈페이지에 음악게시판이 따로 있었으며 보통 방영과 함께 OST 음반이 나오는데 이 작품은 종영 후에도 따로 더 음반이 나올 만큼 극중 삽입된 음악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1] 이전까지는 국내에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던 가수 Lasse Lindh는 이 OST 참여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어 이후에도 여러 OST 작업에 참여하는 등 국내에서 왕성히 활동하는 편이다.

아마도 이는 장광효 패션쇼 등에서 음악 코디네이터로도 활동했던 조진국 작가의 역량 덕분인 듯. 이후에 이 시트콤과 별개로 조진국 작가가 선곡한 컴필레이션 앨범들이 나왔다. 귀정화 및 새로운 곡에 목마른 리스너들은 조진국 작가의 블로그를 추천. 지금은 블로그에 새 글이 안 올라오지만 쉽게 들을수 없는 많은 곡이 소개돼있다.

당시 방영 시간대상 부모님들이 리모콘을 잡고 있던 시간대여서인지 아쉽게도 시청률이 낮았다. 그러나 인터넷 상에서 수많은 매니아 층을 양산, 시즌2를 기대했다.

그러나 2007년 노도철 PD가 드라마국으로 옮겼고 2010년 배우 신동욱의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투병 소식 그리고 2012년 배우 사강의 연예계 은퇴 소식과 2013년 배우 장미인애의 프로포폴 투약 혐의까지... 등이 전해지면서 시즌2의 가능성은 무산되었다고 볼 수 있다.

2.1 주요 출연진

3 고소카페 이단심문사건의 주범이 사용하던 인터넷 닉네임

항목 참조. 풀 닉네임은 soulmate2x였다.
  1.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 MP3 세대라면 이게 무슨 말인지 알거다.
  2. 해당 작품에서는 본명인 홍유진으로 출연.
  3. 코미디언 출신. 현재 항목 미개설.
  4. 비타500 CF로 알려진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