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크웨이브(트랜스포머)

320px

오른쪽 뒤부터 시계방향으로 G1 쇼크웨이브, FOC 쇼크웨이브, 실사판 쇼크웨이브, 애니메이티드 쇼크웨이브이다.

쇼크웨이브 (Shockwave)트랜스포머 시리즈에 등장하는 디셉티콘 소속의 트랜스포머이다. 2012년 트랜스포머 명예의 전당 픽션 캐릭터로 입성 하였다.

1 특징

트랜스포머 멀티버스에 등장하는 쇼크웨이브들의 공통점은 보라색을 띄고 있다는 점과 눈은 모노아이를 띄고 있다는 점, 그리고 강력한 총기형 무기를 탑제하고 있다는 게 공통점이다. 스타스크림, 사운드웨이브와 함께 디셉티콘의 공동 2인자로 군림하고 있지만 이들 중에선 가장 마지막에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1] 또한 공통점이다. 여담으로 거의 대부분의 시리즈에서 비전투원으로 묘사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셉티콘에서 탑 클래스의 강자이다[2]

G1 쇼크웨이브가 애니메이션과 코믹스에서 서로 상반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후대 쇼크웨이브들은 둘중 하나를 반영하거나 둘을 섞은 듯한 성격을 가진 쇼크웨이브도 존재한다.

G1 마블 코믹스 세계관, G1 IDW 세계관의 쇼크웨이브는 자신의 행동, 타인의 행동등을 논리학을 따지며 행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논리적으로 판단했을 때, 자신이 디셉티콘을 이끄는 것이 낫다는 판단하에 메가트론을 제치고 디셉티콘의 리더가 되려고 하기도 한다.

반면, G1 애니메이션 세계관, 실사영화 세계관, 애니메이티드 세계관의 쇼크웨이브들은 메가트론에게 충성을 바치는 모습을 보인다.

Aligned 세계관의 쇼크웨이브는 충신과 논리의 두가지 특징을 전부 가지고 있다.

2 목록

아래의 이들과 혼동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1. 본거지를 관리하고 있었다거나, 메가트론의 명령으로 독자적인 프로젝트를 벌이고 있다던가 하는 이유가 자주 붙는다. 그래서 요원에 가까운 모습으로 묘사되는 일도 많다.
  2. 특히 IDW에는 다이노봇 전부를 혼자서 순식간에 제압하는 어이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쇼크웨이브가 분노를 표출했다는 점에서 이길 수 있었지, 평소처럼 논리를 따지고 있었다면 질게 뻔했다.라고는 하지만 사실 보통 상태로도 그림록을 압도했다.
  3. 엄연히 따지만 쇼크블래스트는 오리지널 쇼크웨이브의 오마주격 캐릭터다. 디자인도 보라색 위주의 컬러링, 외눈, 통짜로 총으로 되어있는 팔 등이 그 증거. 즉 위의 링크된 애니메이티드와 실사영화의 등장한 쇼크웨이브의 선배격인것. 이름도 다르고 성격도 꽤 달라 이질적인데 스타스크림 캐릭터 중 나이트스크림의 관계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