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

1 외교 용어

국가와 국가가 서로 관계를 맺는 것. 반대의 의미는 단교 및 미수교가 있다. 더 자세히 말하면 미수교는 선천적인 것이고, 단교는 후천적인 것이라는 게 차이.

남녀 관계를 생각하면 결혼과 유사한 의미가 되며, 미수교는 미혼, 단교는 이혼과 비슷하다. 다만, 결혼과는 달리 수많은 나라와 수교해도 된다.

수교를 맺지 않은 나라라고 해서 아예 국가간 인적·물적 교류가 없는 것은 아니다. 정식 외교관계가 없을 뿐, 민간 차원에서 교류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으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여행도 할 수 있다. UN 가입국 중 대한민국과 수교를 맺지 않은 나라는 2014년 9월 현재 쿠바, 시리아, 마케도니아 총 3개국이다. 이 중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된 시리아를 제외하면 대한민국 국민은 쿠바와 마케도니아를 얼마든지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다. 마케도니아는 아예 90일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며 쿠바 역시 사전 비자 발급 없이 공항에서 도착 비자 발급이 가능하다. 다만 미수교국이므로 해당 국가에 대한민국 외교공관이 없으며, 여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시 도움을 얻기 힘들다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2 교정시설경비교도대의 계급

교도관 계급(교정시설경비교도대)교도
이교일교상교수교
수교 계급장
파일:Attachment/sergeant co.png

군 계급 중 병장에 해당한다. 병장 항목 참조.

3 베리타스의 등장인물

뇌호의 동료이며 물과 얼음을 사용하는 무공을 사용한다.
화룡을 상대로는 오행의 극성상 유리하지만 유리의 신격화때 일어난 싸움에서 얼굴에 심한 상처를 입었다. 이후 원한에 가득차 10권에서 재대결을 벌이지만 화룡이 뇌호처럼 오행의 극성을 극복한 경지에 올라있었고 결국 재대결은 수교의 패배로 끝난다. 화룡에 대한 원한인지 예전의 차분해 보이는 모습과 달리 상당히 비틀려진듯.

하지만 수교는 화룡에게 뇌호처럼 압도적이지는 않은데다가 유리라는 짐짝까지 있으니 자신과 천부계 고수 6명이 다구리하면 충분히 이길수 있다고 한다. 화룡과 수교의 실력차이가 거의 없다면 굳이 천부계 고수 6명이나 덤비지 않아도 될텐데 이 대사를 봐서 수교와 뇌호, 화룡의 실력차이는 꽤나 큰 것 같다.

추정레벨은 9.5레벨

4 수교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률선에 있는 수교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