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px
란스 03》에서의 모습

스(スー, Sioux)는 에로게 란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이다. 란스3에서 등장하였다. 성우는 사카키바라 유이.

1 란스3

리자스 왕국의 라지르 마을의 근처의 미아의 숲에서 몬스터인 라프들과 함께 살아가는 인간 소녀. 아기였던 시절 부모에게 버림받고 숲에 버려진 이후로 라프들의 손에 길러졌다. 때문에 라프들을 자신의 가족으로 생각하고 있고 숲을 파괴하고 라프들을 사냥하는 인간들을 혐오한다. 말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여서 단어를 하나씩 띄엄 띄엄 떼면서 말한다.(게임 상에서는 가타카나로 표기된다) "인간, 돌아가. 이 숲, 스, 라프, 모두의 숲, 인간이 들어올 장소, 아니야."라는 식.

란스 일행이 레이라 글레크니에게 걸린 마인 아이젤의 환각을 풀기 위한 유니콘의 꿀을 찾아서 미아의 숲에 들어왔을때 란스 일행을 라프들을 사냥하기 위해서 찾아온 인간들이라 오해하고 몇번 나타나서 숲에 들어가지 말라고 경고한다. 하지만 란스 일행이 경고를 무시하고 들어오자 란스 일행을 적이라고 말하면서 적대한다. 이후 게임상에서도 만날때마다 마법을 걸어서 어딘가로 날려버리기 때문에 스토리를 진행하려면 숲의 한 곳에 숨겨진 라프들의 마을을 찾아야 된다.

라프들의 마을을 찾아내는데 성공하면 스는 마을을 지킨다면서 라프들과 함께 란스 일행을 없애기 위해서 공격을 가한다. 그러면서 자기는 적으로 나오지 않는다는게 함정 전투에서 승리하면 라프들의 장로가 나타나고 실 플라인이 그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면서 오해를 푸는데 성공한다. 라프들의 장로는 지금까지 자신들이 스를 키웠지만 인간 아이였던만큼 인간 세상으로 돌아가야 된다면서 란스에게 "스에게 인간 문화를 가르쳐 달라."라고 부탁한다. 카나미 "란스한테 부탁하는 건 그만두는 편이...."

이에 란스는 이 몸이 스를 상류층의 톱 레이디로 만들어주겠다! 고 자신있게 말한 다음에 교육을 시킨다면서 스와 단 둘만의 장소로 간다음에 신나게 레이디 교육을 시켜준다(...) 그 후 라프들의 장로는 감사(?)의 뜻으로 유니콘이 있는 곳을 알려준다. 원작에서는 이것으로 등장 끝인 말 그대로 서비스씬을 위한 엑스트라 캐릭터에 불과했고 외모도 평범한 인간 소녀였었다.

2 란스 03

리메이크 작품인 란스 03에서는 갈색 피부에 노출도 높은 복장, 몬스터의 해골을 머리에 뒤집어 쓴 정말 야생에서 자란 아이 같은 야성미 넘치는 모습으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엑스트라였던 원작과는 다르게 정규 파티 멤버로 등극되는 대출세를 하였다.

기본적인 설정은 원작과 동일. 유니콘의 꿀을 찾던 란스 일행을 라프들을 사냥하려는 인간으로 오해해서 단신으로 습격하지만 간단히 제압당한다. 이후 라프들의 마을에서 장로가 스를 말리고 사정을 설명해준 다음 란스 일행에게 스를 맡긴다. 그런데 하필이면 이때 마인 사테라가 성무구를 노리고 란스 일행을 쫓아오고 있던 상태였기에 라프 마을도 공격받게 된다. 이에 라프들의 장로는 위기에 빠진 일행을 탈출시키기 위해 도망가라고 말한 다음 남은 라프들과 함께 사테라를 막아서다가 장렬히 사망한다.

가족이었던 라프들이 없어지면서 천애고아가 되어버린 스를 바레스 프로반스가 양녀로 들이면서 스 프로반스(スー・プロヴァンス)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장로의 마지막 부탁처럼 정말로 상류층의 아이가 되었다. 동시에 하우렌 프로반스를 언니라고 부른다. 합류시기 쯤되면 미리가 재능한계에 부딪칠텐데 미리 대신 육성하여 원거리 딜러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