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스 왕국(リーザス王国, LEAZAS Kingdom)은 에로게 《란스 시리즈》에 나오는 국가다.
1 개요
대륙 동부의 넓은 평야와 풍부한 자연 환경을 지니고 있는 국가로서 과거에는 헬만 공화국의 일부였지만, 건국자가 일년만에 병상에 누워 사망. 그후 내란이 발발하여 반란군의 리더 글로스 리자스가 산맥 아래의 나라를 통합시키고 독립한 나라이다. 현재의 지배자는 여왕 리아 파라파라 리자스다. 리아의 수족 같은 직속 시녀 마리스 아마릴리스가 더 유능한 실제 지배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정치 기능 레벨은 리아가 더 높다. 란스 앞에서만 바보가 될 뿐이지 리아는 능력상으로든 성격상으로든 천성적인 제왕.
마검 카오스와 함께 리자스 왕족의 피로 만들어진 마왕 질의 봉인은 엄청나게 강력하여 노스조차 힘으로 풀 수 없었다고 하는데 카오스는 무적결계를 무시할 수 있을 뿐이니 뭔가 있을지도 모른다
놀랍게도 리아가 즉위한 날은 LP 2년 6월. 우연히도 시라 헬만이 헬만 공화국의 여제로 즉위해서 헬만 공화국을 헬만 제국으로 바꾼 날과 같은 날이다.
현 여왕 리아가 즉위한 이후 국력이 놀랍도록 신장되고 있다.
2 지리
지리상으로 북쪽으로는 헬만 제국과 인접하고, 서쪽으로는 제스 왕국과 인접해 있다.
헬만과는 건국 이래로 계속해서 대립하는 사이. 계속해서 침략을 당해 왔고 건국기에는 몇 차례나 국토를 유린당했으나, 마침내는 헬만을 격퇴시켜 평화 조약을 체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사적 충돌이 매우 자주 일어나는데, 헬만 쪽 국경에는 거대한 산맥이 있어 요새 역할을 해주므로, 대규모의 헬만 군대가 빠르게 쳐들어오기 힘들다. 중소 규모의 부대 여럿을 차례대로 진격시켜봤자 각개격파 당할 뿐이므로, 헬만의 리자스 침공 시도는 번번이 좌절되고 있다.
헬만 쪽에서는 과거에 제스와 전쟁을 벌였을 때 만들어진 사막을 이용해서 리자스로 침공해갈 수도 있지만, 이 사막을 침공 루트로 사용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제스 왕국도 리자스를 몇 차례 침략한 전적이 있다. 한때는 제스의 침략 때문에 리자스가 거의 멸망 직전까지 갔었는데, 우연히도 그 당시 제스 왕이 암살되는 바람에 위기를 잘 넘겼다고.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강대한 군사력을 육성하는 데에 성공한 지금은 타국의 침공을 여유롭게 막아낸다. 또한 헬만 제국 및 제스 왕국과는 다르게, 서쪽의 마물령과도 멀찍이 떨어져 있어서 매우 평화롭다. 아무래도 항상 마인의 침공에 대비해야 하는 헬만 제국보다 군사력이 뒤처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장비의 질적인 면에서는 압도적으로 우월하다.
게다가 《란스Ⅸ》시점에서 리아가 밝힌 바에 따르면, 지금의 헬만은 이게 웬 횡재냐 싶을 만큼 국력이 바닥을 쳤고 내란까지 벌어졌기 때문에 군사력도 리자스가 앞섰다고 한다. LP 6년 시점, 그러니까 헬만 내전이 끝나갈 무렵에는 다른 사람도 아니고 패튼이 '리자스의 2개 군단만 동원하면 지금의 헬만쯤은 충분히 병탄할 수 있다' 라고 단언할 정도.
제스와의 사이에는 거대한 호수가 존재해서 오는 길이 좁다. 때문에 제스가 리자스를 칠 경우 파라파라 요새를 우선적으로 거치지 않으면 안된다.
파라파라 요새에는 상시 5만의 대군이 주둔해 있기 때문에 침공은 힘들며, 헬만과의 10년에 한번 일어나는 전쟁도 늘 이곳에서 무승부를 지었다. 《란스 시리즈》 동안 침략 받은 건 《란스Ⅲ》 때 한 번뿐.
또한 상공업은 남쪽의 자유도시 지대와 활발하게 교역을 하고 있어서 매우 번성한 나라이기도 하다. JAPAN과는 신경 안 쓰는지 평화적으로 지내고 있다. 카라와도 본래는(...) 우호적인 관계였으나, 금욕 모루룬 때문에 여왕끼리 다투는 바람에 조금 애매해졌다.
3 보유 군대
리자스군은 각자 색깔을 상징으로 삼는다.
- 제1군(흑군)
- 주력부대로 리자스군의 핵심을 담당. 현 장군은 리자스군 총사령관이기도 한 바레스 프로반스.
- 제2군(청군)
- 제3군(적군)
- 리자스에서도 굴지의 전사들을 모은 최정예부대로, 전장의 선봉을 맡는다. 적군의 장군은 대대로 리자스 최강의 검사가 인명되며 충(忠) 헬멧과 마법검 바이 로드를 물려받는다. 현 장군은 '리자스의 붉은 사신' 릭 아디슨. 부장은 메나드 시세이.
- 제4군(백군)
- 마법부대(자군)
- 마법사들로 구성된 부대. 현 장군은 아스카 카드뮴.
- 친위대(금군)
- 여성으로만 구성된 리아 전속의 부대. 현재의 대장은 레이라 글레크니. 《귀축왕 란스》에서는 선택에 따라 부대장이 쥴리아 린담로 바뀌고, 다시 줄리아에서 아비아돌로 바뀔 수도 있다.
- 국왕 직속 부대(녹군)
- 《귀축왕 란스》에서만 등장하는 부대. 란스가 지휘하는 돌격부대이다. 부대 컬러가 녹색인 이유는, 국왕 란스가 녹색을 좋아하기 때문. 작중 이벤트를 보면 완전히 란스에게 물들어서 여장군을 사로잡으면 란스에게 바치는 등 아주 끼리끼리 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