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ash'EM
Slash'EM이라는 이름은 Super Lots Added Stuff Hack - Extended Magic의 약자로서, 이전에 나온 넷핵의 변종인 NetHack+/SLASH/Wizard Patch의 요소들을 한 데 모은 버전이다. 훨씬 더 복잡해지고 다양한 레벨이 등장하고, 몹과 마법이 상당히 다양해졌으며 직업마다 특수기술이 생기고 새로운 종족과 직업을 고를 수 있다. 그 외에도 변한 요소가 한두가지가 아니다. 결과적으로는 오리지날 NetHack에 비해서 상당히 많이 달라졌다.
다만 많은 것을 추가하다보니까 밸런스면에서는 선택한 종족과 직업에 따라서 상당히 극과 극을 달하는데, 오히려 이를 이용해서 일부러 안습에 도전하는 플레이어들도 수두룩하다.
물론 이쪽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안타깝게도 2006년에 개발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또 이 게임의 변형판인 슬래시엠 익스텐디드가 또다른 넷핵 변형판인 언넷핵처럼 현재 갱신 중.
공식 홈페이지 : [1]
목차
1 SlashEM에 새로 추가된 직업과 종족
1.1 추가직업
- 불마법사 (Flame Mage) - 말 그대로 초반에 화염계열 마법으로 시작하는 마법사. 처음 시작 애완동물도 헬하운드. 종족은 인간/도플갱어/드로우/엘프/노움/호빗/오크 선택 가능. 성향은 Lawful/Neutral/Chaotic 셋 다 선택 가능.
- 얼음마법사 (Ice Mage) - 이쪽은 불마법사와는 반대로 냉기계열 마법으로 시작하는 마법사. 처음 시작 애완동물은 윈터울프. 종족은 인간/도플갱어/드로우/엘프/노움/호빗/오크/흡혈귀 선택 가능. 성향은 Lawful/Neutral/Chaotic 셋 다 선택 가능.
- 네크로맨서 (Necromancer) - 언데드류를 부리는 직업. 처음 시작 애완동물이 구울이다. 초반에는 구울에 많이 의지를 해야 하지만 구울이 속도가 꽤 느리기 때문에 고생할 것이다. 성직자와 마찬가지로 물건의 축복/저주 여부를 그냥 알 수 있으며, 후반에 매우 무서운 질병과 레벨드레인 공격에 시작부터 이뮨이라 후반에 좋다. 종족은 인간/도플갱어/드로우/오크/흡혈귀 선택 가능. 성향은 Chaotic만.
- 퇴마사 (Undead Slayer) - 퇴마계통에 특화된 직업. 언데드를 잡기 좋으라고 은제 무기와 함께 시작한다. 확률에 따라서 시작무기가 권총(+은제 탄환)일 수도 있다. 종족은 인간/도플갱어/드로우/엘프/노움/호빗/라이칸스로프/오크 선택 가능. 성향은 Lawful/Neutral/Chaotic 셋 다 선택 가능.직업자체에 스피드 페널티가 있어[1]초보자에게는 비추천.
- 요우맨 (Yeoman) - 봉건사회의 해체기에 출현한 영국의 독립자영농민. 이쪽에서는 기사와 비슷한 성향의 클래스로 등장한다. 기사보다는 시작 장비는 별로 좋지 않다. 하지만 이쪽도 안장 달린 말이 첫 시작 펫이다. 인간/엘프/호빗 선택 가능. 성향은 Lawful만 가능.
1.2 추가종족
- 도플갱어 (Doppelganger) - 셀프 폴리모프가 가능한 종족, 레벨 9가 넘어가면 폴리모프 컨트롤 능력이 그냥 생긴다.(사실 그전에도 자기 레벨 이하의 몬스터로는 자유자재로 변신할수 있으니 참고.)최대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상당히 좋다. [2] 다만 초반에 피관리가 상당히 힘들다. 성향은 Neutral과 Chaotic만. NetHack에도 있는 기존 직업 중에서는 고고학자/바바리안/원시인/의사/수도사/성직자/레인저/관광객/발키리/마법사 선택 가능. 도플갱어 역시 인간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인간의 시체를 먹지 말자.
- 드로우 (Drow) - 다크 엘프. 그냥 엘프랑은 달리 적외선 시야는 없지만, 맨손으로 공격할 때 상대를 잠에 빠뜨리는 능력이 있다. 최대 능력치는 엘프와 동일. 성향은 Chaotic만. [3] NetHack에도 있는 기존 직업 중에서는 바바리안/성직자/레인저/마법사 선택 가능. 참고로 드로우와 엘프는 같은 종족으로 취급된다. 드로우로 플레이할 때는 엘프 시체를 먹지 말자. (그 반대도 마찬가지)
- 호빗 (Hobbit) -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난쟁이 종족. 키가 작기 때문에 Str이 18 이상으로는 절대 안 올라가며[4] Int는 16까지. 대신 Con과 Cha가 20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고고학자랑 상당히 궁합이 잘 맞는 종족이다. 성향은 Lawful과 Neutral. NetHack에도 있는 기존 직업 중에서는 고고학자/의사/수도사/성직자/레인저/관광객/마법사 선택 가능.
- 라이칸스로프 (Lycanthrope) - 늑대인간. 능력치가 전사계 클래스에 상당히 잘 맞지만[5] 플레이하면서 랜덤하게 늑대로 변신하기 때문에 polymorph control 반지를 얻기 전까지는 상당히 고생하는 종족. 참고로 식인 페널티가 없다. 성향은 Chaotic만. NetHack에도 있는 기존 직업 중에서는 바바리안/레인저/로그 선택가능.
- 흡혈귀 (Vampire) - 혹자는 SlashEM의 진묘미라고도 하지만 초보자가 절대 건드릴 종족이 아니다. 능력치는 환상이지만 [6] 다른 종족과 다른 특이한 제약이 있으니, 음식을 먹을 때는 '반드시 피를 빨아 먹어야만 한다' 라는 것이다. 그래서 시체가 아닌 다른 종류의 음식들은 절대 못 먹는다. [7] potion of blood를 먹는 것으로 영양 보충을 할 수 있지만 이게 구하기 쉬운 아이템이 아니다보니 또 고생한다. 참고로 피를 빨아먹은 시체더라도 제단에 번제를 할 수 있다(!) 그밖에 기본적으로 레벨드레인 저항과 regeneration 능력 보유. ring of slow digestion을 최우선으로 구해야 할 종족이다. 또한 몹이 은제 무기로 공격할 경우, '녹는다'. 성향은 Chaotic만, NetHack에도 있는 기존 직업 중에서는 바바리안/로그/마법사 선택가능.
1.3 기존 직업과 종족의 NetHack과의 차이
- 엘프(Elf)의 성향이 NetHack과는 달리 Lawful/Neutral이다. 그래서 이쪽에서는 고고학자/바바리안/의사를 엘프로 플레이할 수 있다. [8]
- 의사(Healer)의 시작 아이템 중에 SlashEM에서 새로 추가된 medical kit가 있다.
- 기사(Knight)의 시작 장비가 ring mail이 아닌 plate mail이다.
저거 무지 무거우니 빨리 다른 갑옷을 구해서 갈아입어라.
- 수도사(Monk)와 성직자(Priest)가 입는 옷인 robe가 cloak(망토)이 아닌 armor(갑옷)로 분류가 바뀌었다. 그리고 수도사에게 페널티를 주지 않는 유일한 갑옷류가 되었다. 덕분에 SlashEM에서는 NetHack보다 수도사 플레이가 쉬워졌다.
- 로그(Rogue)가 초반에 돈을 가지고 시작하며, 시작 아이템으로 30% 확률로 단검이 아닌 권총과 총알을 가지고 시작할 때가 있다.
- 발키리(Valkyrie)의 시작 장비가 long sword가 아닌 spear다. 덕분에 NetHack과는 달리 Lawful 발키리에게 Excalibur가 보장되어 있지 않다.
- 그밖에 각 종족(인간 제외)/직업마다 고유 기술(#t로 사용가능)이 약간씩 있다.
2 SlashEM에 추가된 아티팩트
SlashEM에서는 번제해서 나오는 아티팩트가 무기 뿐 아니라 방어구도 번제로 나오기도 한다.
2.1 Lawful 성향
Holy Spear of Light - silver spear. 언데드류에게 +10의 추가데미지를 주며 가지고 다니면 빛이 난다. invoke를 하면 빛을 생성한다.
Quick Blade - elven short sword. +2의 추가데미지와 +9의 명중률 보너스를 준다.명중률 보너스가 장난이 아니지만 데미지가 쓰레기.
Reaper - halberd. 요우맨이 번제할 때 2번째로 주는 아티팩트. 동물에 타고 있거나 pounding(폴암류의 특수능력으로 두칸 떨어진 대상에게 apply를 눌러 공격할수 있다.)을 할때 +20의 추가데미지가 있다.
Skullcrusher - club. 원시인이 성향 상관없이 번제할 때 처음 주는 아티팩트. +10 추가데미지를 준다. 추가데미지가 고정 데미지이기 때문에 Excalibur나 Snickersnee만큼이나 좋은 무기이다.
Sword of Justice - long sword. Lawful이 아닌 성향의 몹들에게 +12의 추가데미지를 준다. 요우맨이 번제시 첫 번째로 받는 아티팩트. 좋은 무기이기는 하지만 어차피 lawful 성향 캐릭터는 길가다 주운 롱소드를 아무 연못에다 담그기만 해도 엑스칼리버를 얻을 수 있어서 활용도는 조금 떨어진다.
2.2 Neutral 성향
Deluder - cloak of displacement. 마법사가 성향 관계 없이 번제할 때 2번째로 주는 아티팩트. 가지고 다닐 때는 luckstone 역할을 하며, 입었을 때 stealth 능력을 추가로 준다.
Disrupter - mace. 성직자가 성향 관계 없이 번제할 때 처음 주는 무기. 언데드에게 무려 30이라는 엄청난 추가 데미지를 입힌다. 언데드류는 한방 맞으면 거의 끔살 확정이며 언데드류 최종보스인 아크리치조차 5방 이내로 먼지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Gauntlets of Defense - gauntlets of dexterity. 수도사가 성향 관계 없이 번제할 때 처음 주는 아티팩트. 민첩성을 높여주며(gauntlets of dexterity의 원래 능력) 물리 데미지를 절반으로 줄여준다. invoke시 투명이 on/off된다.
Luckblade - short sword. +5의 추가데미지를 주며 luckstone 역할을 한다. 럭스톤은 중후반만 되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데다가 추가데미지도 구려서 랜덤으로 나오면 아티팩트 wish수 제한이나 쳐먹는 쓰레기 아티팩트.
Mirrorbright - shield of reflection[9]. 의사가 번제할 때 처음 주는 아티팩트. hallucination 저항을 준다.
Sword of Balance - silver short sword. lawful이나 chaotic인 몹에게 +5의 추가데미지를 준다. 한때 Sting, Orcrist, Elfrist처럼 굴러다니는 silver short sword에 Sword of Balance라는 이름을 지으면 만들 수 있었으나, 버그였다. 0.0.7E7F3버전부터 더이상 이름 지어서 만들지 못하게 됐다. 어차피 silver short sword가 흔히 나오는 무기가 아니지만. 이쪽도 luckblade에 버금가는 우주쓰레기.
Whisperfeet - speed boots. 관광객이 번제할 때 처음 주는 아티팩트. luckstone 역할을 하며 장비할 때 stealth 능력을 준다.
2.3 Chaotic 성향
Bat from Hell - baseball bat. 숙련도는 club의 영향을 받음. 로그가 번제할 때 처음 주는 아티팩트. 공격할 때 +20의 무지막지하게 센 추가데미지를 일정하게 준다. 그거 하나로 설명이 끝난다. 위시로 doomblade를 얻어서 한손에 doomblade, 한손에 이걸 끼고 2weapon으로 깽판을 치면 리치고 드래곤이고 녹는다.
Deathsword - two-handed sword. 바바리안이 번제할 때 성향 상관없이 두번째로 주는 아티팩트. 인간류에게 +14의 추가데미지를 준다. 인간몹이 그렇게 많지는 않기 때문에 wizard of yendor나 shopkeeper를 죽일 때가 아니면 큰 쓸모는 없는 무기. 하지만 상점에 꽤나 비싸게 팔 수 있다.
Doomblade - orcish short sword. 모든 대상에게 +10의 추가데미지를 준다, 이것만으로도 엑스칼리버에 버금가는 무기인데, 25% 확률로 5d4라는 무지막지한 추가데미지를 입히는 사기무기이다. 다만 명중률 보너스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숏쇼드 스킬을 BASIC이하까지만 올릴 수 있는 클래스에게는 별로 안좋다.
Elfrist - orcish spear. 엘프류(드로우 포함)에게 +15의 추가데미지를 준다. 굴러다니는 orcish spear에 Elfrist라는 이름을 지으면 만들 수 있다. 오르크리스트와 반대되는 무기. +15가 좋아보이지만 원체 SPEAR류가 시망인데다가 엘프류는 제일 쎈 드로우조차도 후반에는 잡몹이라 아티팩트까지 들이댈 필요가 있을까? 쓰레기 무기.
Hellfire - crossbow. 석궁화살(볼트)을 쏠 때마다 +7추가데미지가 나오며, 볼트가 대상에게 명중하면 대상에게 폭발을 일으킨다!!!(2D6의 화염 데미지) 그리고 불 저항을 준다. 발사무기류에서는 최강의 무기이지만, 볼트가 워낙에 구하기 힘들어서......
Houchou - spoon. 던지면 어떤 몬스터든 원킬이 난다. 하지만 한번 던지면 부서진다. 즉 일회용. 게임에서 랜덤으로 아이템을 생성할 때 도구류는 아티팩트로 전환시키지 않기 때문에 필드에서 얻는것은 불가능하고 wish나 번제로만 구할 수 있다.
Plague - dark elven bow. 독 저항을 기본적으로 주며 화살을 쏠 때 +7의 추가데미지를 준다. 그리고 이걸로 쏜 화살은 독 속성이 기본적으로 추가된다.
Serpent's Tongue - dagger. 네크로맨서가 번제할 때 처음 주는 아티팩트. 모든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를 2배(!)로 뻥튀기 시킨다. 게다가 인챈트된 데미지까지 두배로 올리기 때문에 +7(무기의 최대 인챈트 수.무기류를 이 이상으로 인챈트시키려 하면 아이템파괴의 위험이 있다.)까지 인챈트된 Serpent's Tongue는 1d4(대형몬스터에게는 1d3)x2+7x2의 데미지를 가한다.또한 독 저항이 없는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데 그것이...
40% 확률로 2 + d6 데미지
30% 확률로 4 + 2d6 데미지
20% 확률로 6 + 3d6 데미지
10% 확률로 대상은 즉사(...)
참고로 이 무기는 독저항을 주지 않는다.
Thiefbane - long sword. 번제할 때 주는 무기는 아니고, 암시장의 One-Eyed Sam이 가지고 있는 무기이다.특이하게도 생성시부터 고레벨 인챈트 되어있다.[10] +1의 추가데미지를 주고 추가로 레벨드레인(!), 캔슬레이션(!!), beheading-5퍼센트 확률로 머리가 존재하는 몬스터는 즉사(!!!)시키는 능력이 붙어있다. 게다가 @로 나오는 몹(인간류와 엘프류)을 10% 확률로 원킬시킨다. one-eyed sam을 죽일 수 있다면 획득해보자. 참고로 이놈은 성향불문하고 무조건 artifact blast를 하므로 주의하자.
2.4 무성향
Wallet of Perseus - bag of holding. 이름과는 달리 메두사레벨에 있는 Perseus 석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석상을 부수어 보았자 기껏해야 Silver shield를 얻을 수 있을 뿐이니 주의하자.기존의 bag of holding이 축복받았을 경우 무게를 4배까지 줄여 주는데 반해,이 아티팩트는 6배까지 줄여준다. 다만 저주받을시 무게가 4배(!!)로 늘어나니 Magicbane을 장비중인 것이 아니라면 고레벨의 스펠캐스팅 몬스터와 싸울때는 반드시 땅에 떨구고 싸우자. 또한 아티팩트라고 해도 여전히 보통의 bag of holding처럼 wand of cancelation이나 bag of trick을 집어넣으면 폭발하면서 모든 아이템이 사라지고 심하면 죽을 수도 있으니 이것 또한 조심해야 할 것이다. 위시나 번제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3 던전
슬래시엠/던전 항목 참고.- ↑ 기본속도가 다른 클래스들 burdened된 상태와 같다.
- ↑ Dex/Con/Int/Wis가 20까지 올라감. 다만 Cha는 15까지만
- ↑ 그래서 SlashEM에서는 오리지날 NetHack과는 달리 그냥 엘프는 Lawful 또는 Neutral이다
- ↑ 인간은 18/**까지 올라감
- ↑ Str이 19, Dex가 20, Con이 19까지 올라감. 반면 Int/Wis/Cha는 15까지만 올라감
- ↑ Str이 19, Dex/Con/Cha가 무려 20까지 올라감
- ↑ 심지어 tinning kit으로 통조림을 만들어 먹지도 못한다
- ↑ 하지만 바바리안은 직업 특성상 엘프와는 궁합이 좋은 직업은 아니다. 드로우는 슬립능력 때문에 그나마 좋지만
- ↑ gaze공격과 beam 계열의 공격을 반사한다
- ↑ 사실 one-eyed sam이놈은 플레이어도 아닌데 머리부터 발끝까지 고인챈트된 최고급 무구로 무장하고 있는데다가 AC가 너무 높아서 맞추기도 힘들고, 레벨도 25나 되고, gray dragon scale mail을 입고있어서 마법도 안통하고, 전기/얼음/화염 3속성에 이뮨인데다가 즉사주문과 석화도 안먹히는 먼치킨이라 정면상대는 자살행위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