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소용돌이

1 TCG 매직 더 개더링

1.1 카드

영어판 명칭Time Spiral230px
한글판 명칭시간의 소용돌이
마나비용{4}{U}{U}
유형집중마법
시간의 소용돌이를 추방한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무덤과 손의 카드를 자신의 서고에 섞어 넣은 후 카드 일곱 장을 뽑는다. 당신은 최대 여섯 개까지의 대지를 언탭한다.
수록세트희귀도
Urza's Saga레어

파워 나인 중 하나인 Timetwister의 약화판. 발동 비용이 무지막지하게 늘어났고 주문이 해결되면 이 카드 자체는 추방되기 때문에 한번 쓰고 나면 그 게임에서는 사실상 더 이상 쓸 수는 없다.

하지만 사실 이 카드에는 Timetwister에 없는 무시무시한 함정이 숨어있었으니, 바로 대지를 언탭한다는 것. 마나를 딱 여섯 개 소모하는 주제에 대지를 여섯 개까지 언탭하니 제대로 발동만 하면 사실상 공짜로 판을 리셋시키는 것과 마찬가지. 이렇게 만들어놓은 것은 마크 로즈워터로 캔트립이 핸드 소모가 없는 카드라면 거꾸로 마나 소모가 없는 것을 만들면서 마나풀에 다색 마나 넣는 것은 복잡하니까 대지 언탭하는 것으로 만들어 버린 것.

그런데 이 카드에는 핸드소모 자체도 없는 주문일 뿐더러 만약 이렇게 언탭한 대지가 톨라리아 아카데미라면? 혹은 High Tide, Mana Flare 등의 영향으로 대지 하나가 마나 2개 이상을 생산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발동했다면? 그야말로 상상 이상의 어드밴티지를 벌 수 있다.

특히 톨라리아 아카데미와의 연계는 Windfall, Mind Over Matter, Stroke of Genius, 등을 동반하는 하나의 극악무도한 콤보 덱을 탄생시켰다. 결국 이로인해 1999년 4월자로 빈티지에서 제한, 블럭 컨스트럭티드와 스탠다드, 그리고 레가시에서는 금지되었으며 7월에는 익스텐디드에서도 금지되었다.
그러다가 2008년 9월에야 빈티지에서 제한이 해제됐고, 2011년 1월에 레가시에서도 사용 가능해졌다.

레가시에서 톨라리아 아카데미는 여전히 금지되었지만, 이제 이 카드는 4장 쓸 수 있기 때문에, 톨라리아 아카데미 덱의 변종으로 역시 과거에 악명을 떨쳤던 High Tide 콤보 덱이 부활하였고, 흉흉한 레가시 환경에서도 맹위를 떨치고 있다.

한참 뒤 Magic 2011에서 이걸 또 약화시킨 Time Reversal이 나왔다.

1.2 TCG매직 더 개더링》의 2006년 확장판.

시간의 나선 항목 참고. 이쪽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간의 나선으로 번역되었다.

2 닥터후의 시간 소용돌이

타임 볼텍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