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 서커스의 등장조직.
시로가네를 개조한 신종 시로가네.
시로가네들은 오랜 시간동안의 훈련과 경험, 생명의 물의 힘으로 냉철한 판단력과 경험, 높은 신체능력, 긴 수명을 두루 갖춘 초인이지만 그런 그들도 노화와 미세한 감정으로 생겨나는 분노와 슬픔을 억누를 수 없었다. 그리고 자동인형은 수도 많고 끊임없이 개조를 거듭했다. 그 때문에 시로가네가 가진 높은 과학기술로 몸을 개조하고 감정을 완전히 제거해 싸우는 시로가네들이 탄생했다. 이것이 시로가네-0이다. 만든 이는 페이스리스 사령관.
공통적으로 검은 복장을 입으며 얼굴에는 선글라스 등을 착용하는데 선글라스의 경우 부작용인지 완전히 은색이 되어버린 눈을 가리는 용도로 보인다. 참고로 이들의 눈은 홍체와 흰자위의 구분이 없다(...) 마치 유리구슬이라도 박아놓은 것마냥 안구 자체가 은색이다. 수은 칠해놓은 것 같기도...
보통 시로가네가 강화인간이라면 시로가네-0는 강화인간+사이보그. 5년에 1년씩이나마 나이를 먹는 시로가네와 달리 노화하지 않아서 신체가 심하게 파손되지 않는한 불로불사에 도달했다고 볼수 있다. 그리고 꼭두각시 인형 대신 각자 한가지씩 무기를 쓰는데 가토 나루미와 처음 조우한 시로가네-0 조지 라로슈는 금속 공을 썼으며 리나의 경우 드릴을 썼다.
사실 이들도 감정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다. 시로가네가 냉정해보였을 뿐, 결국 감정을 가진 인간이었던 것처럼 이들도 스스로들 그렇게 믿고 있을뿐 역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조지 라로슈는 시로가네-0가 선택받은 존재라 생각하며 과한 자신감을 보였고, 이후에 등장한 시로가네-0들도 심하게 자신감이 넘쳤다. 그리고 자동인형을 파괴하는 것을 즐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자신만만하게 전투를 시작했던 조지 라로슈가 처음 등장해 자신의 힘에 대해 절대적인 자신감을 가지며 싸우기 시작했지만, 파울만에게 가볍게 패하면서 기실 별로 쎈 놈들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줬다.(...) 그리고 사하라 사막의 결전에서도 페이스리스의 부관이자 50년간 무패를 자랑한다던 나이아 스틸이 마찬가지로 무패를 거둬온 부하 둘과 함께 한밤중의 서커스의 천막에 자신들의 제안을 건네러 들어간지 5분만에 목이 잘려 돌아오고 서커스에 대표로 들어간 시로가네-0중 5명이 오르센에게 전멸하는 등 정말 별볼일없는 놈들임이 드러났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하라 전투에서 수많은 자동인형의 공격으로 통상 시로가네와 함께 몰살당한 듯했으나 일부는 페이스리스(바이 진)에게 넘어가 시로가네는 물론 다른 시로가네-0를 배신하고 O가 되었다. 위에서 언급된 부관 나이아도 그중 하나였으며 죽은 것처럼 보인 것은 페이크였다.
O는 그래도 인간이 베이스였던 시로가네-0와 달리 뇌까지 기계화된 완전한 기계몸에 본체로부터 인격 데이터를 "전송"받아 움직인다. 그래서 기계몸쪽이 아무리 파괴되어도 본체만 무사하다면 문제없다.
작중에 시로가네-0는 대략 2천명 가량이었는데, 그 중 수십명 규모의 시로가네가 페이스리스에게 가담했던 것. 참고로 이들 중에는 루실 선생과 같은 클로그 마을 출신도 있는데 그 중 한 명이 나이아. 이외에 클로그 마을 출신이 더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몇 명인지까지는 알수 없으나 본체가 전부 많이 늙은 노인들이었으니 출신지가 어디건 전부 원로급이라 봐도 좋을 듯하다. [1]
자동인형들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리스에 의해 창조되었지만 이들은 원래 시로가네였기 때문에 같은 편인 자동인형들과도 친하지 않다.
그러나 거창한 설정에 비해 대우는 찬밥. 최후의 4인처럼 강대한 위력을 보여주는 놈은 카알 슈나지와 나이아 스틸 뿐. [2] 결국 본체를 찾아서 깨운 사이가 마사루에 의해 패닉상태가 되어 자신의 본체를 죽이거나,[3] 다른 O의 본체를 죽였다.[4] 이외의 본체들도 아예 기존의 시로가네가 죽을 때처럼 석화해버리고, 전송된 기계몸쪽도 자기들끼리 싸우거나 상태가 영 아니게 되어서 그대로 전멸한다.
- ↑ 사하라 사막의 전투에서 나이아 스틸과 동행한 두 명의 시로가네-0가 드트레에게 간단히 살해당하자 "나이아도 다른 두 명도 50년간 무패였는데..."라는 언급이 나온다.
- ↑ 카알 슈나지는 인간이었던 자신이 자동인형들보다 높은 자리에 있다는 것에 반발하는 자동인형들을 마음 내키는 대로 죽여버리고, 나이아 스틸은 마사루가 "절대 당해낼 수 없어."라고 평가할 정도로 강한 모습을 보였다.
- ↑ 실수인 경우도 있고, 멘붕해서 죽여버린 경우도 있다.
- ↑ 자기 본체를 실수로 죽인 O가 자포자기가 되어 옆에 있던 O의 본체를 죽였다. 그리고 이후 본체를 잃은 O에게 사망.
- ↑ 시로가네는 머리에 총을 맞아도 안죽지만 결국 노화에는 이기지 못한다. 시로가네-0도 늙지는 않지만 한계는 있다. 그런데 O는 다른 곳의 본체로부터 인격을 다운받은 기계몸이 움직이는 스타일이라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