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超人
Übermensch
Overman/Superman
세속을 초월한 인간
니체가 범인을 능가하는 존재로서 주장하여 꽤나 유명해진 단어. 니체는 신적인 것을 전면 부정한 유물론자이고, 따라서 이러한 신이 죽은 세계에서 세계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주체로서 세속적이고 이기적인 것에만 얽매이지 않고 세계를 이끌어가는 공의롭고 새로운 법칙과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부단히 행동하는 인간상을 내세웠는데, 이것이 바로 초인이다.
단, 니체가 주장한 것은 사람들을 억압하는 사회 시스템으로부터 해방된, 정신적으로 초탈한 존재로 말하자면 해탈의 경지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1] 즉, 니체가 주장한 초인은 도덕군자가 아닌 체자레 보르지아와 같이 윤리도덕에도 얽매이지 않는 결단력과 과격한 행동을 갖춘 존재로 보아야 한다. 국내에선 마냥 "인간을 초월했다"고만 생각해서 초인이라고 하면 초능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억압하는 사회를 초월한 인간"이라고 보는 편이 이해가 쉽다. 그리고 어떤 시인의 말에 따르면 천고의 뒤에 백마를 타고 온다고 한다.
그냥 설명보다 아래의 초인 목록을 보는 게 이해가 빠르다. 그리고 아래의 초인은 육체적 초인과 정신적 초인[2] 모두를 총괄하므로 아래의 모든 항목이 니체의 초인은 아니다. 또한 니체가 말한 초인은 평생을 다 바쳐도 되기 힘든 것이라 목록에 있는 인물들은 대부분 초인에 가까운 행동을 했던 사람 정도로 볼 수 있다.왠지 초인이 아니라 초능력자가 더 올바른 인간도 많지만 어찌 돼도 상관없어[3]
인간흉기와는 의미가 조금 다르다. 어디까지나 초인은 스펙상으로 월등한 경우에 의미를 두기 때문. 창작물에선 특성상 초인이 인간흉기를 겸하거나 전투종족인 경우가 많으나 인간흉기지만 신체적 능력은 범인과 비슷하거나 그 방면에만 특화된 경우도 많다. (ex:코드네임 47, 레온 S. 케네디)
2 초인 목록
- 현실 세계
- 조자룡
- 체자레 보르지아
- 항우
- 척준경
- 예수
- 어니스트 섀클턴 [4]
- 얼라이브(영화) 생존자들
- 부처
- 공자
- 틱광둑
- 세종대왕[5]
- 이순신
- 강희제
- 존 폰 노이만
- 오토 슈코르체니
- 후나사카 히로시
- 알렉산더 카렐린을 위시한 초특급 운동선수들 - 현재 가장 초인이란 존재들을 잘 느낄 수 있는 방법은 이들이 나오는 경기 영상을 보는 것이다. 가령 마이클 조던, 샤킬 오닐이나 전성기의 무하마드 알리, 샌디 쿠팩스 같은 사람들. NFL 같은 경우에는 항목 앞부분에 대놓고 초인리그라고 나와 있다.
물론 거기에 취소줄은 그여져 있다. - 리처드 1세
- 루이스 잠페리니 [6]
- 스파르타쿠스
-
어느 수학선생과 학생이걸 일일이 계산한 사람이 더 대단하다. - NFL 선수들
사실 미국이 스포츠로 위장해 몰래 키우고 있는 초인집단 - 퀘이커
- 가상 세계(인물)
- 가면 라이더 카부토의 텐도 소우지
- 가면의 메이드가이의 메이드가이
- 갓 오브 워의 크레토스
- 그래플러 바키의 한마 유지로
- 나루토의 육도선인[7]
- 나이트런에 나오는 대부분의 등장인물들
- 니체의 짜라투스트라[8]
- 닌자 가이덴의 류 하야부사[9]
- 뉴먼 애슬레틱스, 마하 브레이커즈(주인공이 모조리 초인)
- THE 지구방위군의 전설의 남자
- 더 위쳐 시리즈의 주인공 게롤트를 포함한 위쳐 전원, 레오 본하트[10]
- 동방프로젝트의 히지리 뱌쿠렌, 토요사토미미노 미코
- 듀크 뉴켐 시리즈의 듀크 뉴켐
- 드래곤볼의 초사이어인
- 시리어스 샘 시리즈의 샘 스톤
- Rewrite의 초인
- 무장연금의 빠삐용
- 배트맨(영웅 이름과 작품명)
- 도박마의 미노와 세이치. 이명부터 초인 미노와다.
-
러브라이브의 코사카 호노카 - 루팡 3세의 제니가타 코이치[11]
-
미래소년 코난의 코난 -
문명: 비욘드 어스의 문한재 - 사사키 코지로(가공 인물로 추정되므로)
-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길리엄 예거
- 슈퍼맨(영웅 이름과 작품명)
- 스파이더맨(영웅 이름과 작품명)
- 세인츠 로우: 더 서드의 올렉 키를로프[12]
- Warhammer의 지그마 헬든해머, 발텐, 머로더를 제외한 워리어 오브 카오스의 카오스 워리어 전원 [13]
- Warhammer 40,000의 황제와 프라이마크, 썬더 워리어, 커스토디안 가드, 카오스를 포함한 모든 스페이스 마린[14], 제국 암살청의 암살자 전원, 일부 임페리얼 가드의 네임드. 몇몇은 이미 기계로 떡칠해서 사이보그 수준이다.
- 아르슬란 전기의 안드라고라스 3세[15], 다륜[16], 파랑기스[17]
- 연예인 지옥, 신 연예인 지옥 - 무뇌중 이병, 아르헨도 이병, 스티붕 유 이병, 강심장 이병 등 피폭자들[18][19]
- 암살교실의 카라스마 타다오미, 사신
- 원펀맨의 사이타마와 히어로들[20]
-
유희왕 ARC-V의 쿠로사키 슌 - 이누야샤의 칠인대
- 캄피오네!의 캄피오네 7~8명 모두[21]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시리즈의 키시베 로한
- 여신전생 시리즈의 더 히어로, 로우히어로, 카오스히어로, 고토우, 도우만, 고어, STEVEN
- 창세기전 시리즈의 흑태자
- 철권의 미시마 헤이하치[22]
- 초인동맹에 어서오세요 등장인물들
- 초인 로크의 로크
- 타이의 대모험의 아방, 포프, 마암, 흉켈, 브로키나, 마트리프
- 토리코 의 미식가
-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 2의 알렉스 머서, 제임스 헬러
- 파워퍼프걸의 주인공 셋
- 페이퍼 플리즈의 입국 심사관
-
포켓몬스터의 애니메이션 주인공 한지우 - 헤라클레스
- 혼두라의 주인공들
- 홍길동
- 헐크(영웅 이름과 작품명)
마인크래프트의 스티브
- 가상 세계(종족, 집단, 부류)
2.1 겟앰프드의 초인
2.2 근육맨의 초인(근육맨)
3 영화 '초인'
항목 참조- ↑ 실제로 니체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불교와 관련된 내용이 보인다.
- ↑ 니체의 초인에 대한 정의
- ↑ 당장 영어의 철자부터가 초능력: superpower, 초인: superman 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범인을 넘어서는 초능력자라면 초인으로 불려도 이상할 건 없다.
- ↑ 영국의 전설적인 탐험가. 항목참조.인간이 맞나 싶을것이다.
- ↑ 항목 참조.
읽다보면 인간이 맞나에 대한 깊은 의문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 미국의 육상선수 출신 군인. 불사신 급의 생명력을 지녔다.
- ↑ 육도선인에 해당되는 자는 말 그대로 인간과는 차원이 다르다.
- ↑ 위의 4대성인과 비슷한 위치
- ↑ 정확히는 초인(超忍), 즉 슈퍼 닌자다.
- ↑ 일반인으로서 정면 상대하는게 불가능한 그리폰과 늑대, 위쳐를 단신으로 죽였다. 그것도 강화인간인 위쳐도 아닌 일반 인간인데 죽였다는것 자체가 이미 인간이 아니다.
- ↑ 마취침 맞고도 30초만에 깨어나고 전기충격을 두 번이나 당해도 금방 일어난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한지?
- ↑ 주인공 때문에 잘 부각되진 않지만 픽업트럭을 발길질로 멈추거나 뒤집어 버리는 건 기본, 사람이나 쓰레기통 등을 공 던지듯 하는 것, 전투기와 맨몸으로 붙고도 살아남는 등 이미 범인을 초월했다.
- ↑ 카오스 워리어들의 거대한 떡대가 모두 카오스의 변이라서 이미 인간을 초월했다.
- ↑ 워해머 40k는 역대 SF 작품들 중에서 유일하게 초인 군대를 등장시킨 작품이다.
- ↑ 칼 하나로 사자를 죽였다. 고문과 학대로 만신창이 다된상태에서도 쇠사슬을 끊고 무쌍을 전개하며 탈출했다.
- ↑ 작중에서 당할자가 없을 정도로 사기적인 무력을 자랑하는 괴물. 초인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 ↑ 활솜씨부터가 인간이라 할수가 없다.
- ↑ 연예인 지옥 수준의 구타를 당하면 곧 바로 군병원 신세다. 특히 아르헨도처럼 개머리판으로 맞으면 최소 몇일 침대신세, 최대 사망이다.
- ↑ 거기에 회복속도도 신급이다. 그렇게 처맞고도 다음컷에서 멀쩡하거나 눈가에 멍들고 코피를 휴지로 막은 수준으로 나온다.
- ↑ 단, C급 하위는 걍 싸움 좀 잘하는 일반인 수준. 상위쯤 되면 나름 인간흉기라고 불러줄 만큼은 된다.
- ↑ 인간의 몸으로 신을 죽이고 신의 권능을 찬탈함과 동시에 몸도 인간의 영역을 뛰어넘었다
- ↑ 절벽에서 떨어져도 사지 멀쩡히 살고, 권총의 탄환을 이로 물어서 막으시고, 지형이 초토화될 정도의 폭발에서도 자가회복하시는 분이다. 과연 철권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