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

1 정의

超人
Übermensch
Overman/Superman
세속을 초월한 인간

니체가 범인을 능가하는 존재로서 주장하여 꽤나 유명해진 단어. 니체는 신적인 것을 전면 부정한 유물론자이고, 따라서 이러한 신이 죽은 세계에서 세계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주체로서 세속적이고 이기적인 것에만 얽매이지 않고 세계를 이끌어가는 공의롭고 새로운 법칙과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부단히 행동하는 인간상을 내세웠는데, 이것이 바로 초인이다.

단, 니체가 주장한 것은 사람들을 억압하는 사회 시스템으로부터 해방된, 정신적으로 초탈한 존재로 말하자면 해탈의 경지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1] 즉, 니체가 주장한 초인은 도덕군자가 아닌 체자레 보르지아와 같이 윤리도덕에도 얽매이지 않는 결단력과 과격한 행동을 갖춘 존재로 보아야 한다. 국내에선 마냥 "인간을 초월했다"고만 생각해서 초인이라고 하면 초능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억압하는 사회를 초월한 인간"이라고 보는 편이 이해가 쉽다. 그리고 어떤 시인의 말에 따르면 천고의 뒤에 백마타고 온다고 한다.

그냥 설명보다 아래의 초인 목록을 보는 게 이해가 빠르다. 그리고 아래의 초인은 육체적 초인과 정신적 초인[2] 모두를 총괄하므로 아래의 모든 항목이 니체의 초인은 아니다. 또한 니체가 말한 초인은 평생을 다 바쳐도 되기 힘든 것이라 목록에 있는 인물들은 대부분 초인에 가까운 행동을 했던 사람 정도로 볼 수 있다.왠지 초인이 아니라 초능력자가 더 올바른 인간도 많지만 어찌 돼도 상관없어[3]

인간흉기와는 의미가 조금 다르다. 어디까지나 초인은 스펙상으로 월등한 경우에 의미를 두기 때문. 창작물에선 특성상 초인이 인간흉기를 겸하거나 전투종족인 경우가 많으나 인간흉기지만 신체적 능력은 범인과 비슷하거나 그 방면에만 특화된 경우도 많다. (ex:코드네임 47, 레온 S. 케네디)

2 초인 목록

2.1 겟앰프드초인

2.2 근육맨초인(근육맨)

3 영화 '초인'

항목 참조
  1. 실제로 니체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불교와 관련된 내용이 보인다.
  2. 니체의 초인에 대한 정의
  3. 당장 영어의 철자부터가 초능력: superpower, 초인: superman 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범인을 넘어서는 초능력자라면 초인으로 불려도 이상할 건 없다.
  4. 영국의 전설적인 탐험가. 항목참조.인간이 맞나 싶을것이다.
  5. 항목 참조.읽다보면 인간이 맞나에 대한 깊은 의문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6. 미국의 육상선수 출신 군인. 불사신 급의 생명력을 지녔다.
  7. 육도선인에 해당되는 자는 말 그대로 인간과는 차원이 다르다.
  8. 위의 4대성인과 비슷한 위치
  9. 정확히는 초인(超忍), 즉 슈퍼 닌자다.
  10. 일반인으로서 정면 상대하는게 불가능한 그리폰과 늑대, 위쳐를 단신으로 죽였다. 그것도 강화인간인 위쳐도 아닌 일반 인간인데 죽였다는것 자체가 이미 인간이 아니다.
  11. 마취침 맞고도 30초만에 깨어나고 전기충격을 두 번이나 당해도 금방 일어난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한지?
  12. 주인공 때문에 잘 부각되진 않지만 픽업트럭을 발길질로 멈추거나 뒤집어 버리는 건 기본, 사람이나 쓰레기통 등을 공 던지듯 하는 것, 전투기와 맨몸으로 붙고도 살아남는 등 이미 범인을 초월했다.
  13. 카오스 워리어들의 거대한 떡대가 모두 카오스의 변이라서 이미 인간을 초월했다.
  14. 워해머 40k는 역대 SF 작품들 중에서 유일하게 초인 군대를 등장시킨 작품이다.
  15. 칼 하나로 사자를 죽였다. 고문과 학대로 만신창이 다된상태에서도 쇠사슬을 끊고 무쌍을 전개하며 탈출했다.
  16. 작중에서 당할자가 없을 정도로 사기적인 무력을 자랑하는 괴물. 초인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17. 활솜씨부터가 인간이라 할수가 없다.
  18. 연예인 지옥 수준의 구타를 당하면 곧 바로 군병원 신세다. 특히 아르헨도처럼 개머리판으로 맞으면 최소 몇일 침대신세, 최대 사망이다.
  19. 거기에 회복속도도 신급이다. 그렇게 처맞고도 다음컷에서 멀쩡하거나 눈가에 멍들고 코피를 휴지로 막은 수준으로 나온다.
  20. 단, C급 하위는 걍 싸움 좀 잘하는 일반인 수준. 상위쯤 되면 나름 인간흉기라고 불러줄 만큼은 된다.
  21. 인간의 몸으로 신을 죽이고 신의 권능을 찬탈함과 동시에 몸도 인간의 영역을 뛰어넘었다
  22. 절벽에서 떨어져도 사지 멀쩡히 살고, 권총의 탄환을 이로 물어서 막으시고, 지형이 초토화될 정도의 폭발에서도 자가회복하시는 분이다. 과연 철권왕!